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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소셜 추천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Effectiveness of Socially Recommended Advertising on Social Network Sit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108 - 118  

김지영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서기슬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김원준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김송미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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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 추천 광고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광고 효과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상의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세 가지 요인, 광고 추천인의 광고 추천 의도와 관련된 보상 유형 (금전적 보상 vs. 비금전적 보상), 광고의 제품 유형 (쾌락재 vs. 실용재 ), 광고 추천인과 소비자와의 유대 강도 (강한 유대 vs. 약한 유대)에 대해 조사하였다. 보상 유형과 광고 제품 유형 간의 상호 작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times}2$ 요인 실험 설계를 하였으며 광고 추천인과 소비자 사이의 유대 강도는 조절변수로 설정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셜 추천 광고를 본 참가자들이 비금전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쾌락재 광고를 볼 때에 효과가 가장 높았으며, 제품 유형과 보상 유형이 각각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제품 유형 및 보상 유형의 조합에서는 약한 유대에 있는 사람이 추천하는 광고보다, 강한 유대에 있는 광고 추천인이 광고 효과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조절 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광고 추천인과 소비자 사이의 유대 강도의 차이에 따른 조절 효과가 발생한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상에서의 마케팅 환경 방법에 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an effectiveness of socially recommended advertising on social network sites (SNSs) and investigates the impact of three critical factors on SNS advertising effectiveness - reward type for advertising recommenders' intention, product type on advertisements, and tie strength.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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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SNS 광고의 효과를 보다 체계적,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우리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팬페이지 (fan page), 그 중에서도 SNS 사용자의 친구가 특정 브랜드 광고에 관여하여 해당 브랜드를 지인들에게 추천함으로써 발생되는 소셜 추천 광고의 효과에 집중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소셜 추천 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세 가지 요인, 광고 추천인의 광고 추천 의도와 관련된 보상 유형 (금전적 보상 vs. 비금전적 보상), 광고의 제품 유형 (쾌락재 vs. 실용재), 광고 추천인과 소비자와의 유대 강도 (강한 유대 vs. 약한 유대)에 대해 조사하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이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한다.
  • 본 연구는 eWOM 효과를 통한 SNS상의 제품 추천 마케팅을 실시할 때에, 어떤 경우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지를 가상의 광고를 활용한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존의 연구에서 진행되지 않았던 SNS 기반의 구전 효과와 관련한 소셜 추천 광고의 경험적, 실증적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고, 또한 소셜 추천 광고의 속성을 새롭게 확인해 볼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소셜 추천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를 종속 변수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각 항목은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1=매우 그렇지 않다, 7=매우 그렇다)[28].
  • 본 연구에서는 보상 유형을 금전적 보상과 비금전적 보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금전적 보상은 할인 혜택, 쿠폰 등 외재적이고 실용적인 보상을 의미하며, 비금전적 보상은 기부를 통한 즐거움, 자긍심 향상, 인맥 확장 등과 같이 타인을 돕는 데 따른 기쁨 또는 자기만족 등과 같은 내재적인 보상과 관련하여 볼 수 있다[17].
  •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유형을 크게 쾌락재(hedonic products)와 실용재(utilitarian products)로 나누어 소셜 추천 광고의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품 유형은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지만, 최근 마케팅 연구에서 소비자들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변수로 쾌락재와 실용재의 분류가 특히 관심 있게 논의되어 왔기 때문이다[15].
  • 앞선 상호작용 효과 분석에서 살펴보았듯이 쾌락재를 비금전적 보상 유형으로 광고할 때에, 브랜드 태도, 구매 의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기에 더불어, eWOM 효과를 발생시키는 추천자와 광고를 보는 소비자 사이의 사회적 유대감 변수가 그러한 조절 변수로서 앞선 독립 변수들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하였다. 사회적 유대감은 설문 응답 결과에 따라 상위 25%를 ‘강한 사회적 유대감’, 하위 25%를 ‘약한 사회적 유대감’으로 코딩하였고, 나머지 중위 50%에 해당하는 응답을 ‘중간 사회적 유대감’으로 코딩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유대감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고 온라인 광고에 기존의 인간관계라는 사회적 자본을 결합함으로써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이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점점 맞춤화되고 개인화되어 가는 제품 추천 서비스와 광고 방식 속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소비자와 소비자 사이의 WOM 확산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한 함의를 제공한다. 우선 사회적 유대감을 활용한 마케팅은 광고주 입장에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SNS 광고의 효과를 보다 체계적,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우리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팬페이지 (fan page), 그 중에서도 SNS 사용자의 친구가 특정 브랜드 광고에 관여하여 해당 브랜드를 지인들에게 추천함으로써 발생되는 소셜 추천 광고의 효과에 집중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소셜 추천 광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세 가지 요인, 광고 추천인의 광고 추천 의도와 관련된 보상 유형 (금전적 보상 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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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소문의 정의는 무엇인가? 입소문 (Word of Mourth: WOM)은 소비자들 사이의 정보 교환 행동을 의미하며 주로 비상업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구전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일컫는다[8]. 특히 인터넷을 통한 WOM (eWOM)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점점 더 중요한 정보의 원천이 되어가고 있으며 상업 광고에 비해 더욱 높은 신뢰도를 보인다[9].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상의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세 가지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소셜 추천 광고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광고 효과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상의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세 가지 요인, 광고 추천인의 광고 추천 의도와 관련된 보상 유형 (금전적 보상 vs. 비금전적 보상), 광고의 제품 유형 (쾌락재 vs. 실용재 ), 광고 추천인과 소비자와의 유대 강도 (강한 유대 vs. 약한 유대)에 대해 조사하였다. 보상 유형과 광고 제품 유형 간의 상호 작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times}2$ 요인 실험 설계를 하였으며 광고 추천인과 소비자 사이의 유대 강도는 조절변수로 설정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SNS에서 발생하는 인터넷을 통한 WOM은 무엇을 기반으로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가? Smith와 동료들의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지인들의 추천을 전문가 집단의 추천보다 더욱 선호한다고 하였고[10] East와 동료들의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개인적인 정보 원천을 마케터주도의 상업적인 정보 원천보다 더욱 신뢰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11]. 그 중에서도 SNS에서 발생하는 eWOM은 불특정 다수 또는 익명의 사용자 사이에서 발생하던 기존의 포럼이나 온라인 커뮤니티, 제품 리뷰사이트 등의 방식과는 달리, 정보의 공유가 허락된 개인들 간에 발생하는 것으로 더욱 높은 신뢰도를 기반으로 하여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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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박남수, 백강희, "페이스북 이용자의 자기노출, 페이스북 이용강도, 프라이버시 인식과 프라이버시 관리 능력이 페이스북 지속적 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프라이버시 관리 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53-62, 2016. 

  2. 이성준, "SNS 광고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관여도의 역할에 대한 고찰: 페이스북 뉴스피드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 권, 제9호, pp.188-202, 2014. 

  3. http://www.emarketer.com/Article/Facebook-Remains-Largest-Social-Network-Most-Major-Markets/1013798 

  4. https://gupea.ub.gu.se/handle/2077/26249 

  5. R. Iyengar, S. Han, and S. Gupta, Do friends influence purchases in a social network?, Harvard Business Schoo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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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 Chen, W. Geyer, C. Dugan, M. Muller, and I. Guy, "Make New Friends, but Keep the Old: Recommending People on Social Networking Sites," Proceeding CHI '09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201-210, 2009. 

  8. R. Grewal, W. Thomas, and A. Davies, "Early-Entrant Advantage, Word-of-Mouth Communication, Brand Similarity, and the Consumer Decision-Making Proces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3, No.3, pp.187-197, 2003. 

  9. G. Huabl and K. B. Murray, "Double agent," MIT Sloan Management Review, Vol.43, No.3, pp.8-12, 2006. 

  10. D. Smith, S. Menon, and K. Sivakumar, "Online Peer and Editorial Recommendations, Trust, and Choice in Virtual Market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9, No.3, pp.15-37, 2005. 

  11. R. East, K. Hammond, and W. Lomax, "Measuring the Impact of Positive and Negative Word of Mouth on Brand Purchase Prob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25, No.3, pp.215-224, 2008. 

  12. http://aisel.aisnet.org/wi2011/8 

  13. E. Bakshy, I. Rosenn, C. Marlow, and L. Adamic, "The Role of Social Networks in Information Diffusion," In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New York: ACM. pp.519-528, 2012. 

  14. J. Jung, S. W. Shim, H. S. Jin, and H. Khang, "Factors Affecting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 towards Social Networking Advertising: A Case of Facebook User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32, pp.248-265, 2015. 

  15. 서문식, 안진우, 유재문, 오대양, "멘탈 시뮬레이션이 혁신적 신제품 평가 및 시용,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제품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935-949, 2014. 

  16. G. Ryu, E. A. C. Lim, L. T. L. Tan, and Y. J. Han, "Preattentive Processing of Banner Advertisements: The Role of Modality, Location, and Interference,"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6, No.1, pp.6-18, 2007. 

  17. G. Bock, R. Zmud, Y. Kim, and J. Lee, "Behavioral Intention Formation in Knowledge Sharing: Examining the Roles of Extrinsic Motivators, Social-Psychological Forces, and Organizational Climate," MIS Quarterly, Vol.29, No.1 pp.87-111, 2005. 

  18. C. Chiu, M. Hsu, and E. T. G. Wang, "Understanding Knowledge Sharing in Virtual Communities: An Integration of Social Capital and Social Cognitive Theori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2, No.3, pp.1872-1888, 2006. 

  19. D. Constant, S. Kiesler, and L. Sproull, "What's Mine is Ours, or Is It? A Study of Attitudes about Information Sharing,"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5, No.4, pp.400-422, 1994. 

  20. W. Reinartz, "Understanding Customer Loyalty Programs," Retailing in the 21st Century, pp.361-379, 2006. 

  21. P. Chandon, B. Wansink, and G. Laurent, "A Benefit Congruency Framework of Sales Promotion Effectiveness," Journal of Marketing, Vol.64, No.4, pp.65-81, 2000. 

  22. V. Mittal, J. W. Huppertz, and A. Khare "Customer Complaining: The Role of Tie Strength and Information Control," Journal of retailing, Vol.84, No.2, pp.195-204, 2008. 

  23. J. Goldenberg, B. Libai, and E. Muller, "Talk of the Network: A Complex Systems Look at the Underlying Process of Word-of-Mouth," Marketing Letters, Vol.12, No.3, pp.211-223, 2001. 

  24. J. J. Brown and P. H. Reingen, "Social Ties and Word-of-Mouth Referral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4, No.3, pp.350-362, 1987. 

  25. J. Huang, X. Q. Cheng, J. Guo, H. W. Shen, and K. Yang, Social Recommendation with Interpersonal Influence, Proc 19th Euro Conf Artif Int (Dublin, Ireland), pp.601-606, 2010. 

  26. N. B. Ellison, C. Steinfield, and C. Lampe,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2, No.4, pp.1143-1168, 2007. 

  27. 이희정, "사회적 자본과 정보의 특성이 SNS 內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28권, 제2호, pp.109-133, 2013. 

  28. K. J. Frenzen and H. L. Davis, "Purchasing Behavior in Embedded Marke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No.1, pp.1-12, 1990. 

  29. M. C. Campbell and K. L. Keller, "Brand Familiarity and Advertising Repetition Effe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0, No.2, pp.292-304, 2003. 

  30. M. B. Holbrook and E. C. Hirschman,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No.2, pp.132-140, 1982. 

  31. A. E. Crowley and W. D. Hoyer, "An Integrative Framework for Understanding Two-Sided Persua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4, pp.561-574, 1994. 

  32. S. L. Weinberg and S. K Abramowitz, Statistics using SPSS: An integrative approach,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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