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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광고의 각 유형이 청소년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SNS Ad Types on Adolescents' Decision-making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2016 Oct. 25, 2016년, pp.507 - 510  

정가현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  이병관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초록

SNS는 오프라인의 인간관계를 온라인 공간으로 가져와 일상 및 관심사를 공유하여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특히, SNS를 통한 마케팅은 비용이 오프라인에 비해 확실히 저렴할 뿐만 아니라, 확산력은 다른 어떤 매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SNS를 광고 플랫폼의 한 영역으로 인식하고, 이를 통한 마케팅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보급의 확산과 함께 SNS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급속도로 증가해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SNS 광고에 대한 노출 정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자신의 소비결정에 대한 가치관 확립이 불완전하여 외부 요인들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SNS 광고는 청소년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구매행동에 SNS광고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connect off-line and on-line so that it forms a relationship by sharing users' life and interests. Especially, marketing through SNS is not only economical also it spreads in the fast pace. Thus, many enterprise recognize SNS as a part of platform of ads and they are constantly investing on SN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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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수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은 확산력과 파급력의 관점에서 다른 어떤 SNS서비스보다 뛰어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는 SNS, 특히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광고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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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방적 소비행위는 어떤 소비 형태로 이어지는가? 하지만 소비자로서의 역할 미숙으로 소비생활에 있어 대중매체에 크게 좌우되는 충동적이고 모방적 행동이 높은 집단이다. 자기개성에 의한 소비가 아니라 남의 눈을 의식한 모방적 소비행위는 자신의 능력과 존재가치를 과시할수 있는 상품을 구입하는 일에 열중하게 한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또래집단과 연예인을 모방의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SNS 광고의 능동적인 정보 전파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기존의 광고매체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수동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데에 비해 SNS 광고는 쌍방향적 의사소통과 함께 능동적인 정보 전파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기업의 SNS 마케팅을 경험한 SNS 이용자들이 개인의 SNS를 통해 그 광고를 공유함으로써 다른 이용자들에게 구전되는 효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한 마케팅 활동은 직접적으로 매출에 큰 영향이 없더라도 기업이나 브랜드,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나 신뢰도를 증진 시킬 수 있다.
SNS 광고의 유형 중 간접적 홍보 메시지형은 무엇인가? 간접적 홍보 메시지형 (non-promotional)은 이벤트, 사용 후기나 관련 사례 등과 같이 직접적인 홍보 문구는 쓰이지 않고 맥락 속에서 제품을 홍보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유형이다. 간접적 홍보 메시지형의 경우, ‘바르는 순간 물처럼 변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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