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례분석을 통한 문화재 활용사업의 적정대가기준 수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Optimum Cost Estimation of Cultural Property Utilization Business by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119 - 131  

이미영 (한국조달연구원) ,  오세욱 (한국조달연구원) ,  안방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희택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

초록

최근 문화재청에서 시행하는 문화재 활용사업은 예산편성이나 사업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적정대가기준을 지급할 수 있는 기준체계가 마련되지 못한 채로 운영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사업을 주관하는 문화재청과 수행하는 지자체 또는 민간단체 간의 예산편성 집행 정산 과정에 마찰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사업의 기획부터 종료까지 예산편성 항목이나 세부기준 등이 불명확하여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결과적으로는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재 활용사업의 발전 및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현재 문화재 활용사업의 전반적인 운영현황 및 체계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타 분야 또는 유사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예산편성 항목 및 세부기준을 벤치마킹, 그리고 실제 수행한 사례를 분석 종합하여 합리적인 수준의 예산편성 기준체계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cultural properties utilization projects by the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have no rational standards to pay reasonable prices to stakeholders participating in budget compilation or projects. Therefore, there are frequent conflicts when calculating budgets between the Cultural He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문화재청에서 다양한 문화재를 활용하여 사업에 직·간적접으로 참여하는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적정수준의 대가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재 활용사업의 현행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타 산업 또는 유사사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예산편성 및 대가가준 체계를 벤치마킹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적정 수준의 대가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절차 및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셋째, 문화재 활용을 통한 사회적·경제적·문화적 부가가치 창출 장려, 각 지역별 문화예술 공연, 교육, 체험 등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 분야의 경제적인 파급효과, 마지막으로 일자리 및 고용창출 효과와 학예사, 문화재 수리기술자 등 전문인력 양성 및 확보를 위한 기반체계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문화재청(2006)은 2000년대 중반부터, 문화재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활용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정책 기반을 조성하여 거시적 관점에서 활용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일환으로 문화재 활용 로드맵과 관련한 비전과 전략을 제시한 바가 있다[8]. 이는 선진 사례의 분석을 통한 문화재 활용의 활용성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강백(2009)은 문화재 활용의 필요성을 과거 보존과 유지관리에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보존과 활용 두 가지 측면으로 바라보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며 효율적인 것으로 언급한 바 있다[9].
  • 지자체 담당자 및 민간단체의 실무담당자와의 자문 결과를 종합해보면 [표 10]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제시된 항목과 세부항목의 구성체계 및 내용에 대한 적정성 검토의 주요결과 중에서 신설 및 적용이 불가능한 항목을 위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류호철(2014)은 문화재는 보호해야 할 대상에서 활용 가치를 가진 자원으로 인식이 변화되면서, 관련 정부부처에서 활용 정책을 본격화하고, 각 지자체별 문화재를 활용한 지역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의 관심과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음을 설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문화재 활용은 대상 문화재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활용 목적과 방법 등도 다양해짐에 따라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대상문화재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10].
  • 따라서 문화재 활용사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현재 문화재 활용사업을 수행함에 따라서 적정한 수준의 예산편성 및 집행, 정산, 참여인력들에 대한 합리적인 수준의 대가기준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에 문화재 활용사업을 수행한 사례를 수집하여 사업특성, 인력특성, 지역특수성 등을 고려한 기획비, 인건비, 경비, 각종 관리비용 등의 적정대가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문화재청에서 수행하고 있는 활용사업의 전반적인 운영현황 및 체계, 문제점을 파악하고, 타 산업 또는 유사분야에서 적용하고 있는 예산 및 대가기준 체계를 벤치마킹하고, 마지막으로 실제 수행한 사례를 분석·종합하여 합리적인 수준의 예산편성 및 대가기준 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재 활용사업의 사업주체는 어떻게 선정되는가? 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재청의 기획 전문가들이 지역별 문화재를 대상으로 작성 및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평가하여 사업주체를 선정한다. 이는 크게 시범육성형,집중육성형, 지속발전형,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국가에서 자치단체 보조금 또는 민간보조사업 방식으로 운영된다.
문화재 활용사업은 크게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이 세 유형은 무엇인가? 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재청의 기획 전문가들이 지역별 문화재를 대상으로 작성 및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평가하여 사업주체를 선정한다. 이는 크게 시범육성형,집중육성형, 지속발전형,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국가에서 자치단체 보조금 또는 민간보조사업 방식으로 운영된다.
최근 유·무형 문화재의 특성과 가치를 중심으로 한 활용사업은 크게 어떻게 구분되는가? 최근 유·무형 문화재가 지니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가치를 중심으로 한 활용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크게 생생문화재와 향교·서원사업으로 구분되며, 각 사업별로 부여된 역할과 중요성을 전제로 다양한 문화재 활용 콘텐츠를 개발하여 운영되는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지역사업이다[1-4].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문화재청, 문화재 활용을 위한 정책기반조성 연구 용역, 2006. 

  2. 문화재청, 2015 살아숨쉬는 향교.서원 71선, 2015. 

  3. 문화재청, 2015 생생문화재 104선, 2015. 

  4. 문화재청, 문화재 활용가이드 북, 2007. 

  5. 기획재정부, 2015년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 세부지침, 2014. 

  6. 서울문화재단, 축제콘텐츠제작 및 교류지원 지원금 집행요령, 2015. 

  7. 김효정, 공연예술단체 경쟁력 강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8. 문화재청,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 2011. 

  9. 이강백, "고택문화재 활용 방안에 대하여," 건축, 제53권, 제11호, pp.24-26, 2009. 

  10. 류호철, "문화재 활용의 개념 확장과 활용 유형 분류체계 구축," 문화재, 제47권, 제1호, pp.4-17, 2014. 

  11. 김혜인, "해외박물관의 한국문화재 활용 활성화를 위한 쟁점과 활성화 방향," 예술경영연구, 제29 권, pp.87-110, 2014. 

  12. 이슬기, 금현섭, "문화재 향유 만족도와 가치인식," 예술경영연구, 제37권, pp.65-93, 2016. 

  13. 행정자치부, 지방보조금 관리기준, 2015. 

  14. 행정자치부,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2015. 

  15. 행정자치부,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 2015. 

  16. 한국예술인복지재단, 공연예술 전문인력 표준인건비 산출연구-연극분야 종사자를 중심으로, 2014. 

  1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진흥기금사업 보조금 운용지침, 2013. 

  18. 환경부, 2016년도 국고보조사업 신청지침, 2015. 

  19.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15. 

  20. 보건보지부, 보조금 예산편성원칙 및 회계처리 기준, 2007. 

  21. 지방행정연구원, 2015년 강사수당 및 원고료 등 지급기준,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