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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275 - 284
김건 (한국기계연구원)
Modularity has merits in modifiability of product structure management and product arrangement. This feature helps consumer to expand the selection of products and to get customized products. Also consumers are drive satisfaction and reduce a post-purchase dissonance from role in a 'prosumer'. But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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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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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친숙도란 무엇인가? | 제품친숙도(product familiarity)는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제품에 대한 경험과 지식 정도’라고 정의된다. 제품친숙도가 높을수록 제품속성 파악이 용이하며, 제품 간의 비교 및 중요도 분석 또한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23][24]. | |
제품친숙도가 높은 소비자가 그렇지 못한 소비자에 비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 특히 제품친숙도를 구성하는 지식과 경험은 정보처리에 있어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학습가속화가설(Enrichment Hypothesis)에 의하면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과 이용경험이 많을수록 정보처리와 이해가 용이하다[23-25]. 따라서 제품친숙도가 높은 소비자는 그렇지 못한 소비자에 비해 제품속성을 더 쉽게 파악하고 관련 정보를 평가하고 이해함에 있어 효율적이다[24-29]. 이러한 선행문헌들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품 친숙도 자체만으로 소비자들의 정보처리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 |
최근에는 자기효능감에 대해 어떠한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는가? | 전통적 자기효능감은 직무수행성과 및 학습수행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정보처리능력과 인터넷 활용능력과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들(eg.[31][32])이 수행되고 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개인들은 정보탐색, 통합, 이해하는 능력이 자기효능감이 낮은 개인들에 비해 효율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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