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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용 탄소 연속섬유 복합재 선루프 프레임의 개발에 대한 연구
Development of Carbon Continuous-fiber Composite Frame for Automotive Sun-roof Assembly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3, 2017년, pp.350 - 359  

김진봉 (재료연구소 실용화연구단) ,  김경덕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본부) ,  김성진 (베바스토동희 기술연구소) ,  신동완 (베바스토동희 기술연구소) ,  김덕기 (삼우기업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holistic development approach for the carbon continuous-fiber composite frame of an automotive sunroof assembly. The original steel frame has been designed to get higher bending stiffness with its corrugated cross-sectional shape. The new approach uses the prepregs of a f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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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본설계 단계와 상세설계 단계로 이루어진 연속섬유 탄소 복합재 Frame B의 개발을 통하여 새로운 소재의 선정/형상설계/제조공정/구조해석(적층설계)/시제품 검증을 포함한 전주기적 개발기술을 보여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철판으로 제작되던 자동차용 일반 선루프 크로스빔(Frame B, 중량 = 0.72 kg)을 경량 소재인 탄소섬유 복합재 적층판으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일반 선루프는 크게 Glass panel assembly, Deflector assembly, Sunshade assembly, Frame sub assembly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기존의 철판으로 제작되던 자동차용 선루프 크로스빔(Frame B)을 경량 소재인 연속섬유 탄소 복합재로 대체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소재의 선정/형상설계/제조공정/구조해석(적층설계)/시제품 검증을 포함한 전주기적 개발기술을 제시하였으며, 개발 절차중에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두 종류의 복합재 소재 및 폼 소재의 물성은 *Elastic, type=Lamina를 사용하여 소재의 직교이방성을 표현하였다.13) 단, 직교 이방성의 물성 중에서 두 종류의 복합재 소재의 G13 및 G23는 실험으로 얻은 G12과 같다고 가정하였으며, 폼 소재는 세 방향의 전단강성 모두 Table 2의 전단강성 값을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해석모델의 경계조건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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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소재로써 연속섬유탄소 복합재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차체의 경량화 성능뿐만 아니라, 양산화 가능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대량생산이 기술개발의 주요한 요구 성능이다. 연속섬유탄소 복합재의 경우 경량화 효과의 잠재력은 어떠한 소재보다 우수하나, 높은 원소재 가격과 공정비용, 낮은 생산성으로 인해 대량 생산해야 하는 양산차에 적용하기엔 한계를 갖고 있다.6)
적층설계 시 Frame B에 적합한 구조는 무엇인가? 3) Frame B의 적층설계 시 외각층에 45°직물 복합재를 적층하여 비틀림에 대한 보강을 하는 것이 0°로 보강하는 것 보다 유리하다. 또한 샌드위치 구조를 적용하면 무게 증가를 최소화 하며 구조강성의 요구도를 만족시킬 수 있다.
친환경/고연비 실현을 위한 대응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친환경/고연비 실현을 위한 대응 기술은 크게 1)엔진/구동계 효율 향상, 2) 공기역학적 차체 디자인, 3) 대체에너지 개발, 4) 경량화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에서 1)~3)의 기술은 비용대비 효과가 미약하거나 인프라가 부족한 문제 등의 다양한 이유들로 인하여 실현에 한계가 있으므로, 4) 경량화가 가장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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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T. W. Lim, "Prospect and Trend of Future Technology in Automotive Industry," 2015 Korea Science and Technology Annual Meeting, 2015. 

  2. S. B. Choi, S. W. Kim and S. K. Jeong, Technology Trends and Development Strategy for Weight Reduction of Automobiles, KISTI, 2013. 

  3. N. P. Lutsey, Review of Technical Literature and Trends Related to Automobile Mass-reduction Technology, UCD-ITS-RR-10-10,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UC Davis, 2010. 

  4. H. W. Kim, Y. S. Lee, M. S. Kim and C. Y. Lim, "Technology Trends in Lightweight Carbody and Aluminum Sheet Alloys," Machinery and Materials, Vol.27, No.2, pp.6-18, 2015. 

  5. S. W. Jin, D. H. Park, G. S. Lee, C. W. Kim, H. W. Yang, D. S. Kim and D. H. Choi, "Material Optimization of BIW for Minimizing Weight,"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4, pp.16-22, 2013. 

  6. J. S. Park, J. B. Kim, J. B. Moon, H. K. Jang and S. H. Yoon, "Future Technology for Multi-material Lightweight Carbody Structure," Machinery and Materials, Vol.28, No.2, pp.42-57, 2016. 

  7. J. Shury, http://www.compositestoday.com/2016/10/bmw-limits-carbon-fibre-use-to-increase-profits/, 2016. 

  8. G. Gardiner, http://www.compositesworld.com/articles/is-the-bmw-7-series-the-future-of-autocomposites, 2016. 

  9. K. Akiyama, "Development of PCM (Prepreg Compression Molding) Technology," Automotive Lightweight Procurement Symposium, Dusseldorf, 2014. 

  10. J. B. Moon J. H. Kim, H. K. Jang and J. S. Park, "A Study on Calculation of Composites Lamina Material Properties through Reverse Engineering of Light Weight Composite Carbody," Transactions of KSAE, Vol.25, No.1, pp.1-10, 2017. 

  11. W. Hufeubach, J. Werner, J. Kiele and S. Kipfelsberger, Holistic Structural Design Concept and Lightweight Components in Multi-material-design for the Electric Vehicles of the Future, Future Car Body, Bad Nauheim, 2014. 

  12. G. Kasmeier, The Development of Roding Carbon Cell Field of Tension between Differential and Integral Construction Method, Future Car Body, Bad Nauheim, 2014. 

  13. Abaqus 6.13 Analysis User's Manual, Dassault Systems Simulia Corp., 2013. 

  14. R. F. Gibson, Principles of Composite Material Mechanics, McGraw-Hill Inc., New York,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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