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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상용차 디젤의 연료분사장치 유닛 인젝터 핵심부품인 스필 밸브의 성능 복원 관한 연구
A Study on Restoration Technology of Unit Injector Spill Valve for Injection System of Commercial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3, 2017년, pp.389 - 396  

이충근 (인하대학교 대학원 건설기계공학과) ,  이정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대엽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torations of automotive parts have been done ever since the first vehicle was produced. Because the most expensive parts of a vehicle are in the engine system, there have been various restoration methods developed for engine parts. In the case of commercial diesel engines, the fuel injection de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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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기 환경오염의 주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형 상용차량 디젤엔진의 핵심 부품인 유닛 인젝터의 성능 복원 기술 개발을 통하여 성능이 부족한 부품의 신속한 교체 유도로 유해 배출가스 발생을 줄이고, 모듈단위 교체에 따른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단품 수준에서의 성능 복원 기술 개발을 구현함으로써 배기가스개선 효과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 디젤엔진의 핵심 부품인 유닛 인젝터 스필 밸브의 기계적 마모와 피로 누적에 대한 파손 부위의 기능을 복원하기 위하여 최적화된 연마 기술과 코팅 기술을 적용하고 성능을 평가함으로써 최적의 복원 기술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복원 기술이 적용된 스필 밸브의 품질 평가를 위하여 내구성 시험 이후의 성능을 평가함으로써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복원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 디젤엔진의 핵심 부품인 유닛 인젝터 스필 밸브의 기계적 마모와 피로 누적에 대한 파손 부위의 기능을 복원하기 위하여 최적화된 연마 기술과 코팅 기술을 적용하고 성능을 평가함으로써 최적의 복원 기술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복원 기술이 적용된 스필 밸브의 품질 평가를 위하여 내구성 시험 이후의 성능을 평가함으로써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복원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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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필 밸브의 마모나 피로에 의한 기계적 손상은 무엇으로 이어지는가? 상용 디젤엔진 유닛 인젝터의 불량은 유해 배기가스 증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특히 유닛 인젝터의 핵심부품인 스필 밸브의 마모나 피로에 의한 기계적 손상이 직접적으로 엔진 출력 저하 및 매연 발생 증가로 이어진다. 유닛 인젝터의 구동 메커니즘은 두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유닛 인젝터의 구동 메커니즘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유닛 인젝터의 구동 메커니즘은 두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로커 암으로부터 전달되는 동력이 플런저를 구동하여 연료의 압력을 발생시키는 펌핑 엘리먼트와 컨트롤 신호에 의해 작동되는 솔레노이드와 여기에 연결된 스필 밸브를 통하여 연료를 공급하는 제어 엘리먼트로 구성된다.1)
디젤엔진이 대기 오염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보다 연료 효율이 높고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의 배출량이 적지만 진동과 소음이 크고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의 발생량이 많아 대기 오염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상용차량의 경우 노후한 엔진에서 나오는 유해 배출가스는 대기 환경오염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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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 S. Mok, C. S. Jeon, C. H. Han, M. J. Song, B. S. Park, H. S. Kwak and S. J. Park, "A Study on Remanufacturing Industry for Automobile Parts," Transactions of KSAE, Vo1.6, No.6, pp.184-191, 2008. 

  2. C. G. Nam, H. K. Lee, H. J. Kim, R. M. Kim, H. S. Song, C. S. Ha and C. K. Kang, "A Study of Failure Analysis of used Common Rail Diesel Engine and Performance Comparison Remanufactured Eng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048-1054, 2015. 

  3. H. K. Lee, J. W. Woo, D. Y. Jung, H. S. Song, C. S. Ha and C. K. Kang, "A Study of Remanufacturing Technolgy for Performance Restoration of used Common Diesel Eng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367-1372, 2014. 

  4. J. H. Lee and K. H. Choi,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Remanufacturing Industry According to the Korean Automobile Culture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pp.229-236, 2013. 

  5. H. J. Parkinson and G. Thompson, Systematic Approach to the Planning and Execution of Product Remanufacture,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nchester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Manchester, 2001. 

  6. H. J. Parkinson and G. Thompson, "Analysis and Taxonomy of Remanufacturing Industry Practice,"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E: Journal of Process Mechanical Engineering, Vol.217, Issue 3, pp.243-256, 2003. 

  7. A. Lam, M. Sherwood and L. H. Shu, "FMEA-Based Design for Remanufacture Using Automotive-Remanufacturer Data," SAE 2001-01-0308, 2001. 

  8. M. A. Seitz, "A Critical Assessment of Motives for Product Recovery: the Case of Engine Remanufacturing,"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15, Issue 11-12, pp.1147-1157, 2007. 

  9. J. B. Bowles, An Assessment of RPN Prioritization in a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FMECA),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Proceedings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2003. 

  10. A. Hassan, I. Dayarian, A. Siadat and J. Y. Dantan, "Cost-based FMEA and ABC Concepts for Manufacturing Process Plan Evaluation," IEEE Conference on Cybernetics and Intelligent Systems, pp.197-202, 2008. 

  11. J. H. Kim, H. Y. Jeong and J. S. Park, "Development of the FMECA Process and Analysis Methodology for Railroad System,"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0, No.6, pp.753-759, 2009. 

  12. D. H. Kim, A Study on Friction and Wear Characteristics of DLC Coating Used for Machine Elements/TD 629.11-12-21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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