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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무원의 직무역량과 서비스질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sual Relations between Job Competence and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대한산업경영학회지, v.15 no.1, 2017년, pp.53 - 59  

김경희 (다지털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상담코칭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f 400 public officials in kyoung ki Do districts from July to September 2016, and used 390 copies for final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Job competence and service quality of public officias were statistically 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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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공무원이 갖고 있는 자율적 직무 역량은 그 어느때 보다도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것이 또 서비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 직무 역량과 서비스 질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무원의 직무 역량이 서비스의 질적수준에 실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 공무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직무역량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2 : 공무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서비스 질적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공무원의 직무역량은 서비스 질적 수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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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무원의 역할은 무엇인가? 다양성이 요구되고 있는 글로벌한 상황에서 국가의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는 공무원은 국가를 성장. 발전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직무 역량과 서비스 질에 관한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는? Gibert(2003)는 직무 역량을 다양한 상황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이 갖고 있는 지식. 행동 및 열정이라 하였다. Olavarria(2005)는 직무 역량을 다양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능력으로 보았다. Maphatter(1997)는 직무 역량을 에너지, 지식기반, 축적된 기술능력으로 보았다. Capell et.al.(2009)는 직무역량을 열정, 지식, 기술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고 있다고 하였다. Lewis $ Booms(1983)는 서비스질은 소비자에게 주는 서비스가 기대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를 나타내는 척도로 정의하였고 Zeithaml(1983)는 서비스질은 서비스의 전반적인 우수성과 우월성에 대해 고객이 행하는 비교의 개념으로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라고 정의하였다.
서민호가 말하는 서비스의 질적 변수 5가지는 무엇인가? 서민호(2012)는 서비스의 질적 변수에 대해 유형성, 신뢰성, 자발성, 동기유발성, 배려성 등 5가지 변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형성은 물리적인 시설을 뜻하며 신뢰성은 믿을 수 있으면서 고객과 약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고 자발성은 고객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이며 동기유발성은 직원들에게 지식과 확신을 고무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배려성은 조직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따뜻함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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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선희(2009), 병원직원의 내부서비스 질 인식이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이민호(2012), 다문화기관 종사자의 인권의식과 서비스 질 및 다문화 역략 간의 관계, 서울기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윤일현(2011), 사회복지사의 직무행동 특성이 사회복지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조직지원인식의 매개 및 조절효과,광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정준보(2015), 인권의식 기관의 개방성 서비스 질의 관계 및 의료분쟁 인식연구 -보건의료인 중심으로-, 서울기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Capell et al.(2009), The Relationship Bettween Cultural Competence and Ethnocentrism of Health Care Professionals. Journal of Tran scultural Nursing, Vol. 19(2), pp. 121-125. 

  6. Gilbert, M. J.(2003), Resources in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for health care professionals. Woodland Hills, CA: The California Endowment. 

  7. Lewis. C. & Booms. B. H.. 1983. The Marketing Aspects of Service Quality.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s Marketing. 

  8. McPhatter A. R.(1997), Cultural Competence in Child Welfare: What is it? How do we achieve it? What happens with it?. Child Weffare. Vol. 76, pp. 255-278. 

  9. Olavarria, M., Beaulac, J., Belanger, A., Young, M., & Aubry, T.(2005), Organizational cultural competence: Selfassessmant tools for community health and social service organizations. Report for Centre for Research in Community Services, University of Ottawa. 

  10. Zeithaml.(1983).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Consumer Response to Price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Association for Consumer Pesearch. Vol. 10, pp. 612-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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