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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조경분야 교육과정 개발
A Methodology to Develop a Curriculum of Landscape Architecture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5 no.2, 2017년, pp.23 - 39  

변재상 (신구대학교 환경조경과) ,  신상현 (신구대학교 환경조경과) ,  안성로 (신구대학교 환경조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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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 수요를 대학의 교육과정 속에 효율적으로 수용해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라는 질문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NCS라는 거시적인 흐름을 어떻게 하면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대처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론을 고민하고 제시한 연구이다. 대학 내 개별학과에서 NCS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산업계 인사들과 함께 합리적 절차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편해야 한다. 즉, 대학에서 NCS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용을 위한 타당한 절차를 따라야 할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에서는 관련 산업 전망 및 대학 내 교수자원과 지역 산업과의 관련성이나 향후 취업전망, 산업인력수요 등을 고려하여 적용하고자 하는 NCS 세분류를 명확히 선정해야 한다. 둘째, 대학의 교육목표와 선정된 NCS 분류체계상의 세분류 목표를 절충하여 학과의 인재양성유형을 설정하고, 직무모형을 작성한다. 이 과정에서 NCS 세분류 상의 능력단위 뿐만 아니라,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NCS 기초과목과 응용과목 등에 해당하는 대학자체 능력단위를 추가하여 작성해야 한다. 셋째, NCS 세분류별 직무모형 검증 단계에서 각각의 능력단위요소에 대한 교육과정 적용 여부를 파악하여 학과의 직무모형을 완성한다. 넷째, 직무모형 내 능력단위에 대응하여 교과목을 도출하고, 학칙에 따른 시수 및 학점과 함께 해당 교과목들이 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과목 명세서를 명확히 작성한다. 다섯째, NCS 기반 교과목들의 교육 시기에 따른 전후 관계를 파악하고, 각 학기 혹은 학년별로 교과목을 어떻게 배치하고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로드맵을 작성한다. 해당 로드맵을 통해 추후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도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직무능력성취도의 기본틀이 완성될 수 있다. 대학 내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학 내 구성원들 즉, 교수와 학생, 직원들이 NCS의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교육과정과 달리 수요자 중심의 NCS 교육과정은 처음부터 끝까지 대학 구성원들의 많은 희생과 헌신을 담보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 예컨대 과정평가형 혹은 과정이수형 국가기술자격의 부여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egan from the question, "is there a way to efficiently apply industrial demand in the university curriculum?" Research focused on how to actively accept and respond to the era of the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In order to apply NCS to individual departments of the universit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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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최종 목적은 ‘교육-자격-일 연계’를 위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NCS를 개발하고, 교육훈련과정과 자격기준으로 활용함으로써, 산업계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 대학에서도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없어 제도는 가고 있으나, 현실은 머물러 있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대학에서의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 정립이 필요한 시기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 국가에서 개발한 NCS의 경우, 이상적인 직무수행능력을 명시하였기 때문에, 각 대학의 학생수준의 차이, 기자재와 교수들의 확보 문제, 현행 교육과정의 시수 문제 등 세부적이고 실질적인 운영상의 문제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자가 소속되어 있는 대학에서 실제 NCS를 적용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과정을 통해, 현실적인 교육과정 속에 NCS를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과정과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을 제시하고 공유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3).
  • 본 연구는 특정한 실험결과를 제시하는 연구라기보다는 조경분야에 있어서 NCS라는 거시적인 흐름을 어떻게 하면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대처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한 연구이다. 따라서 특별한 검증이나 논리 과정 등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조경분야에서 어떻게 하면 산업체의 시대적 수요를 대학의 교육과정 속에 효과적으로 소화해 낼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고, 이에 대한 적용 성과를 바탕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제시하였다.
  •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최종 목적은 ‘교육-자격-일 연계’를 위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NCS를 개발하고, 교육훈련과정과 자격기준으로 활용함으로써, 산업계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NCS를 교육훈련기관 즉, 대학 내에 객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진행하였다. 국가에서 개발한 NCS의 경우, 이상적인 직무수행능력을 명시하였기 때문에, 각 대학의 학생수준의 차이, 기자재와 교수들의 확보 문제, 현행 교육과정의 시수 문제 등 세부적이고 실질적인 운영상의 문제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 본 연구는 특정한 실험결과를 제시하는 연구라기보다는 조경분야에 있어서 NCS라는 거시적인 흐름을 어떻게 하면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대처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한 연구이다. 따라서 특별한 검증이나 논리 과정 등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조경분야에서 어떻게 하면 산업체의 시대적 수요를 대학의 교육과정 속에 효과적으로 소화해 낼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고, 이에 대한 적용 성과를 바탕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제시하였다.
  • NCS 기반 교육과정의 개발은 교육과정의 경직이나 획일화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화를 통해 대학들간의 이견을 좁히고, 조경인력이라고 하는 최소한의 기준을 선정하고자 하는 것이 취지라고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는 산업 현장을 반영한 NCS 기반 교육제도의 개편과 이에 따른 자격제도의 개편이 조경에서 간과될 수 없음을 시사하는 연구들이다.

가설 설정

  • 첫째, 대학에서 NCS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용을 위한 타당한 절차를 따라야 할 것이다. 실무능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대학에서는 관련 산업 전망 및 대학 내 교수자원과 지역 산업과의 관련성이나 향후 취업전망, 산업인력수요 등을 고려하여 적용하고자 하는 NCS 세분류를 명확히 선정해야 할 것이며, 이에 따른 교과목 및 교육운영의 원칙도 산업체의 요구를 수용하여 수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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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란 무엇입니까? 2016년 7월 22일 고용노동부는 자격기본법 시행령 제6조를 근거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을 확정․고시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소양 등을 정부가 산업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서, 이번 고시는 그동안 개발된 NCS가 법적 지위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6). 24대 직업 분야, 847개 NCS와 이를 구성하는 1만 599개 능력단위가 정해졌다.
교육과정 개편의 올바른 방향설정 및 시행착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분석해야 합니까? 대학의 현재 상황과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구성원들의 요구에 대한 분석이 인재양성 유형 설정을 위한 핵심적인 분석 항목이 된다(Byeon and Shin, 2009). 예컨대 학과별 취업현황에 따른 전망, 인력수요에 따른 전망, 환경변화 등에 따른 전망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진단해야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고, 시행착오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Figure 2는 인재양성 유형 도출을 위한 여러 분석들의 기본 틀을 제안한 것이다.
조경분야 신입사원들의 입사 3년 이내 이직 경험이 다른분야에 이해 1.6배 정도 높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6배 정도 높다고 발표하였다. 과다한 직무량과 대인관계 및 직무적합성의 문제를 그 주된 이유로 제시하고 있다. 직무적합성은 대학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이 실제 직무와 불일치하는데서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며, 직무량 역시 대학 졸업 당시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입직수준에서의 직무량이 대학에서 학습되는 내용과 어긋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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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yeon, J.(2016) "Where are NCS in the field of Landscape Architecture?". The 91st Ecoscape. Seoul: Environment &Landscape Architecture. pp. 58-65. 

  2. Byeon, J. and S. Shin(2009) A human resources study of the landscape architecture industry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7(3): 33-45. 

  3. Byeon, J., S. Ahn and S. Shin(2015) A methodology to develop a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Focused on methodology for gap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3(1): 40-53. 

  4. Cho, Y.(2016) A Study on the Standard Curriculum of Korean Universities. A Keynote Address for Autumn Seminar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5.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2013)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and application package in 2013(small classification: Landscape/sub-category: Landscape Maintenance, Landscape Management). 

  6. Joo, S.(2014) Practitioners' perception of landscape education in 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2(3): 13-24. 

  7. Kim, A.(2010) Students' perception of landscape design studio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8(2): 9-24. 

  8. Kim, D. and I. Ryu(2015) Factors influencing turnover intentions among the newcomers in the construction of landscape architectur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3(2): 73-86. 

  9.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College Education(2017) January 16th, 2017 Professor Training Material. 

  10. KRIVET(2012)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education training process with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in landscape field. Shingu College. 

  11.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2016) July 21st, 2016 Press release material. 

  12. National Assembly Budget Office(2015) The Analysis Materials of the Budget of Government Departments, 2016(Committee of Education, Culture, Sports and Tourism). 

  13. http://electimes.com/article.asp?aid1469467100135935018 (Electimes, 2016.07.27.) 

  14. http://www.assembly.go.kr (Korea Assembly) 

  15. http://www.ncs.go.kr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16. http://www.moleg.go.kr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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