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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에너지 사업자간의 열연계 메커니즘 구성에 의한 최적 열연계 산정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Optimal Thermal Transfer Calculation Algorithm by Composition of Thermal Transfer Mechanism among Integrated Energy Operators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6 no.4, 2017년, pp.57 - 66  

김용하 (인천대학교) ,  김승희 (인천대학교) ,  현승연 (인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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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은 전력과 같이 이동속도가 빠르지 못하고 전력에 비해 손실이 비교적 크게 발생하므로 전력거래와 같이 한개의 운용센터를 두고 열 연계 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 현재 열 연계가 모두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경우에도 인접한 2~4개 정도의 열병합발전소간에만 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열 거래를 위한 통합운용센터를 몇 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각 권역마다 권역의 Hub 통합운용발전소를 두고 운용하는 것이 열매체의 특성을 반영하는데 적정하고 타당한 것으로 판단하여 집단에너지 사업자간 열 연계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메커니즘에 최적으로 열 거래를 행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사업자에 적용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heat is not as fast as the electric power and the loss is relatively large compared to the electric power, it is not realistic to operate the thermal transfer system with on operation center like electric power trading. In the case of the Korea District Heating Corporation, where all th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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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열 거래를 위한 통합운용센터를 몇 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각 권역마다 권역의 Hub 통합운용발전소를 두고 운용하는 것이 열매체의 특성을 반영하는데 적정하고 타당한 것으로 판단하여 수도권 열병합발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여 효과적으로 다자간 열 연계를 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구성하고 이에 따라 사업자가 최적 열 연계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실 사업자에 적용시켜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도권 전체에 하나의 Hub 통합운용발전소를 두는 것은 통합운용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판단되어 권역별로 통합운용발전소를 두는 것으로 설계하였다. 권역별 Hub 통합운용발전소는 각 Loop마다 열연계의 효과가 가장 크고(용량 및 위치), 해당 권역에서 가장 큰 지배력을 가지고 있으며, 추후 한국지역 난방공사와 연계가 용이하다고 판단되는 발전소로 결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열 연계 메커니즘을 구성하기 위해 계층화 열 연계를 설계하였다. Table 1은 계층화 열 연계 단계를 보인 것이다.
  • 본 논문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열 연계를 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구성하고 이에 따라 사업자가 최적 열 연계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 및 적용시켜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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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의 특징은 무엇인가? 열은 전력과 같이 이동속도가 빠르지 못하고 전력에 비해 손실이 비교적 크게 발생하므로 전력거래와 같이 한개의 운용센터를 두고 열 연계 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 현재 열 연계가 모두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경우에도 인접한 2~4개 정도의 열병합발전소간에만 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망상식 방식의 네트워크 구성이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Network의 구성은 대부분 초기의 수지식 방식(Tree system)으로부터 환상식 방식(Loop system)을 거쳐 망상식 방식(Mesh or Network system)으로 진화를 하 게 된다. 이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Network의 구성 이 복잡해지고 이에 대응하여 안정적인 Network의 운 용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Table 2는 각 방식의 장단점 을 보인 것이다.
열 배관망의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가장 먼 거리의 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 은 인천복합화력으로부터 청라에너지, GS파워(주) 부천 을 거쳐 SH공사에 이르는 배관망으로 거리는 약 50[km] 에 이르고 있다. 열 배관망의 거리가 증가하게 되면 공 사비가 증가하고 가압장의 개수도 증가하게 되어 열 거래에 의한 경제성이 저하되게 된다. 그러므로 Loop 시스템 구축 시 열 연계 거리는 경 제성을 고려하여 100[km]가 넘지 않도록 구성하였으 며 수도권 전체 집단에너지사업자의 연계를 위하여 열 연계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연계 망에 접속이 용이하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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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orea District Heating Corporation, 2014,, A Study on the Collective Energy Business Heat Trading System 

  2.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2016, 2015 Collective Energy Business Manual 

  3. Korea District Heating Corporation, 2015, Economical Operation Program for Optimum Thermal Coupling 

  4. Korea District Heating Corporation, 2012, The Role and function of Cogeneration Power in the Metropolitan area_Cogeneration potential and Direction of Wholesale Heat Trading(I) 

  5. Korea District Heating Corporation, 2013, The Role and function of Cogeneration Power in the Metropolitan area_Wholesale Heat Trading Analysis between District Heating Providers(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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