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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현장조건을 고려한 병설터널 필라의 안정성평가
Stability Estimation of the Pillar between Twin Tunnels Considering Various Site Condition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7 no.2, 2017년, pp.109 - 119  

김주환 ((주)영진엔지니어링) ,  김종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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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현장조건을 고려하기 위하여 필라 폭, 암반등급, 측압계수를 달리한 각종 병설터널을 모델링하고, 수치해석과 모형실험을 통해 필라의 안정성을 알아보았다. 수치해석을 통해 얻어진 필라 중앙부의 응력, 필라 전체의 평균응력, 필라 좌우단부의 응력을 각각 적용하여 필라의 강도/응력비를 구하였다. 이중 필라 좌우단부의 응력을 적용하였을 때의 강도/응력비는 가장 보수적인 값을 나타내었고, 분할굴착과 지보체계를 고려한 시공단계해석에서도 굴착 시점과 부합한 실제적인 값을 보였다. 또한, 병설터널의 모형실험에서 필라의 파괴균열은 필라 좌우단부로부터 필라 중앙부를 향해 점진적으로 발생하였다. 따라서 필라의 국부적 손상을 방지하고 터널 안정성을 보수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필라 좌우단부의 응력을 적용하여 필라의 강도/응력비를 구하는 방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ot of twin tunnels were modelled with different pillar widths, rock mass classes and stress ratios in order to consider various site conditions, and the stabilities of the pillars were estimated by numerical analyses and scaled model tests. The strength-stress ratios of the pillar were obtain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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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터널 굴착에 따른 필라부의 실제 응력은 필라 내부의 위치마다 다른 값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필라부에서 얻어진 최대 및 최소 주응력 값들을 이용하여 필라의 강도/응력비를 모델별로 산정해보았다. 여기서 응력 값으로는 필라 중앙부의 응력, 필라 전체의 평균응력, 필라 좌우단부의 응력 등의 3가지 응력을 각각 적용하였으며, 각 방법으로 얻어진 필라의 강도/응력비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3가지 방법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 5와 같이 필라 폭이 최소가 되는 필라 중앙단면을 따라 발생하며, 특히 터널 측벽부에 해당하는 필라 좌우단에서는 최대 응력집중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필라부의 세밀한 응력 검토를 위하여 필라의 중앙단면 즉, 병설터널의 측벽부를 연결하는 최단직선을 따라 생기는 3가지 응력을 알아보았다. 이는 필라 중앙부의 응력, 필라 전체의 평균응력, 필라 좌우단의 응력(또는 터널 좌우측벽부의 응력)으로, Fig.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현장조건을 고려하기 위하여 필라 폭(0.25D, 0.5D, 1.0D, 1.5D, 2.0D), 암반등급(Ⅰ,Ⅱ,Ⅲ,Ⅳ,Ⅴ), 측압계수(0.5, 1.0, 1.5)를 달리한 각종 병설터널에 대한 수치해석과 모형실험을 통해 필라의 안정성을 알아보았다. 필라의 강도/응력비를 구할 때는 필라 중앙부의 응력, 필라 전체의 평균응력, 필라 좌우단부의 응력을 각각 적용하였다.
  • 전절의 해석결과는 터널의 전단면 굴착과 지보설치의생략을 가정한 경우였으며, 여기서 필라 폭이 작거나 암반등급이 열악할 때는 필라 안정성이 급격히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실제로 2차선 도로터널을 굴착할 경우는 암반등급에 따라 분할굴착과 적정 지보가 설치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시공단계를 고려한 추가해석을 통해 시공단계에 따라 필라의 안정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Table 1은 본 연구에서 가정한 5가지 암반등급에 해당되는 입력물성을 나타낸 것이고, Fig. 4는 필라 폭 0.5D 모델의 터널굴착 후 해석요소망을 보여준다. 본 해석에 사용한 프로그램은 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인 Midas/GTS-NX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접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현장조건을 고려하기 위해 노력하였지만, 해석 대상지반을 동일 등급을 가지는 균일한 지층으로 가정하였고 제한된 해석조건과 가정된 입력물성을 근거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임의의 현장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렵지만, 주요 결과는 병설터널의 설계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본 실험에서 사용한 모형재료의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실험에서는 현장 암반의 강도를 115MPa로 가정하였다. 둘째, 본 실험에 적합한 모형재료는 강도 축소율 1/276을 고려하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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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ck의 방법은 무엇인가? Peck의 방법은 병설터널을 굴착할 때 필라에서 발생하는 평균응력(Sp)을 필라 암반의 일축압축강도(σp)와 비교함으로써 필라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Peck,1969). 필라의 평균응력은 식 (1), 필라 암반의 일축압축강도는 식 (2)와 같으며, 이때 필라의 초기항복에 대한안전율(Fs)은 식 (3)과 같다.
병설터널 사이에 존재하는 필라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병설터널 사이에 존재하는 필라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경험적 방법과 수치해석적 방법으로 나뉜다. 경험적 방법으로는 Peck의 방법과 Matsuda의 방법이 있으며, 수치해석적 방법으로는 강도/응력비 방법을 들 수 있다.
병설터널에서 적정한 이격거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상행 및 하행 터널이 평행 배열되는 병설터널은 용지매입이나 시공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아 국내 도로터널의 표준 형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병설터널은 양쪽 터널 간에 역학적인 상호간섭이 발생하기 때문에 터널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이격거리가 필요하다(Kim, 2015). 터널간의 이격거리는 필라 폭으로 특정되는데, 필라 폭이 클수록 터널간 간섭효과가 작아져 역학적 안정성은 증가하지만 시공할 때 공사비용의 증가를 초래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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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ieniawski, Z.T., 1989, Engineering rock mass classifications, New York, Wiley. 

  2. Byun, Y.S., H.G., Kim, S.S., Lee and B.S., Chun, 2010, A study on pillar behavior of twin parallel tunnels by numerical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1.8, 49-55. 

  3. Choi, J.J, 2014, Reinforcement method of a pillar using tension bolts in 2-Arch varying section tunnels, Ph.D. thesis of Suwon University, Korea. 

  4. Design guideline for construction works of national highway, 201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395. 

  5. Hoek, E. and E.T., Brown, 1980, Underground excavation in rock, Institution of mining and metallurgy, London. 

  6. Kim, D.S. and Y.G. Kim, 2007, A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for asymmetry parallel tunnel with rock pillar,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9.4, 387-401. 

  7. Kim, J.W., 2012, A study on the stability of asymmetrical twin tunnels in alternating rock layers using scaled model test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22.1, 22-31. 

  8. Kim, J.W., 2015, Influence of pillar width on the stability of twin tunnels using scaled model test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25.5, 423-434. 

  9. Kim J.W. and S. Heo, 2016, Stability investigation of a foundation located above limestone cavities using scaled model test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26.6, 493-507. 

  10. Kim, W.B., H.S., Yang and T.W. Ha, 2012, An assessment of rock pillar behavior in very near parallel tunnel,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22.1, 60-68. 

  11. Matsuda, T., E. Toyosato, M. Igarashi, Y. Nashimoto and T. Sugiyama, 1997, A study on design methods for twin tunnels constructed by the single drift and central pier method, Proceeding of Studies on Tunnel Engineering, Vol. 7. 

  12. Peck, R.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ling in soft grouting, Proc. 7th ICSMFE, Mexico, State-of-the-art Report, 225-290. 

  13. Tunnel design criteria, 2007,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Korea,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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