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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생 정서·행동특성 검사 및 관리에 대한 학부모의 지식과 태도
Parents' Knowledge and Attitudes Regarding a Screening Test for and Subsequent Management of Stud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2, 2017년, pp.207 - 218  

김명희 (덕상초등학교) ,  서지민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arents' perceptions and attitudes regarding a screening test for and subsequent management of stud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Method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and included disproportional stratified and cluster ra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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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학생 정서·행동특성 검사 및 관리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파악하고, 전반적인 관리 현황을 조사함으로써 학부모가 자녀의 정신건강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 중, 고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및 관리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관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 중, 고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및 관리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관리 현황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관리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초, 중, 고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및 관리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관리 현황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과 학생 정신건강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초, 중, 고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 정서·행동특성 검사 및 관리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비교하고 전반적인 관리와 관심군관리 현황을 조사하여 학생 정신건강관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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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청소년의 정신건강은 어떠한가? 세계적으로 아동·청소년의 약 20%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으며, 자살이 청소년 사망원인 가운데 3위를 차지하여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1].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의 우울(30.5%)과 자살사고(18.3%)는 간과할 수 없는 수준이며[2], 아동의 8-10%가 정신의학적 진단이 가능할 정도로 정신건강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3].
학생 정서·행동특성 검사 및 관리 사업의 목적은? 이와 같이 아동·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조기 개입의 필요성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학생의 심리적 어려움을 찾아내고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초, 중, 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행동 문제를 선별하고 관리, 지원하는 학생 정서·행동특성 검사 및 관리 사업을 2007년부터 시행하고 있다[6]. 이 사업은 학생을 대상으로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처리 및 통보한 다음 위험수준별로 관리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7].
학생 정서, 행동특성 검사 및 관리 사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학부모의 올바른 인식과 협조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학생 정서·행동특성 검사 및 관리 사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사업 진행과정 전반에 걸쳐 학부모의 올바른 인식과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자녀의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일차적 발견자가 대부분 부모이며[7], 관심군으로 분류되었을 때 치료연계 및 치료결정권을 가진 사람도 부모이기 때문이다[8]. 또한 최근에는 부모가 지각하는 자녀의 정신건강문제의 심각성 정도가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을 결정하는 주요 예측인자로 보고한 연구들이 발표되면서 의사의 객관적인 치료 필요성보다는 부모가 느끼는 주관적인 치료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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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World Health Organization. Car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mental disorders: setting WHO directions [Internet].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3 [cited 2015 March 10]. Available from: http://apps.who.int/iris/bitstream/10665/42679/1/9241590637.pdf. 

  2. Oh KW, Kim YJ, Kin DW, Jo MY. 8th (2012)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adolescent. Statistical Report.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nd Ministry of Education; 2012 November. Statistics Approval No.: 11758. 

  3. Ahn DH. Mental disorders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009;52(8):745-757. 

  4. Haavisto A, Souranderb A, Multimaki P, Parkkola K, Santalahti P, Helenius H, et al. Factors associated with depressive symptoms among 18-year-old boys: A prospective 10-year follow-up study.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004;83(2-3):143-154. 

  5. Fergusson DM, Horwood LJ, Ridder EM, Beautrais AL. Suicidal behaviour in adolescence and subsequent mental health outcomes in young adulthood. Psychological Medicine. 2005;35(7):983-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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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inistry of Education. Manual for student emotion and behavioral problems screening test and management [Internet].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14 [cited 2015 March 10]. Available from: http://www.schoolhealth.kr/shnhome/bbs/bbs01005s.php. 

  8. Hyeon MS, Nam KA, Ahn YM, Kim MY. The recognitions of adolescents, parents and teachers for female adolescents’ problem behaviors. Journal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5;14(1):13-22. 

  9. Sayal K, Taylor E, Beecham J. Parental perception of problems and mental health service use for hyperactivit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003;42(12):1410-1414. 

  10. Jeong HS, Ahn DH, Ju SJ, Ha YM, Lee JY, Ha MS, et al. Plans to improve the mental health promotion project for students in Seoul. Seoul: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December 2011. p. 117-280. 

  11. Lee JS, Lee SY, Kim MJ, Choi HW, Han HM. Identification of problems and plans for improvement through the analysis of current operations of the student mental health management system.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August 2011. p. 61 

  12. Choi EJ, Kim MS, Kim JE, Park JY. Support plans to promote the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 Current policies and plans of improvement to promote the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adolescents. Research report. Sejong: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ecember 2011. Report No.: 11-R22-2. 

  13. Kim SJ, Lee CS, Gweon YR, Oh MR, Kim BY. Test of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adolescent mental problem questionnaire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9; 39(5):700-708. http://dx.doi.org/10.4040/jkan.2009.39.5.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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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Owens PL, Hoagwood K, Horwitz SM, Leaf PL, Poduska JM, Kellam SG, et al. Barriers to children's mental health servic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002;41(6): 731-738. http://dx.doi.org/10.1097/00004583-200206000-0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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