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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7 no.4, 2017년, pp.54 - 58
원윤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장영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성상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이 글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장비 장비분야의 특성화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I) 반도체 디스플레이장비 창의인재양성 사업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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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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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술교육대학교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실천기술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특성화대학으로 교육부의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I)에 선정되어 현장 밀착형 우수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메카트로닉스공학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장비장비분야에 특화된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반도체·디스플레이장비 창의인재양성 사업단을 신청하여 선정되었으며 이 분야에 특성화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
실무 중심 교육과정의 진행을 위해서는 실험·실습 재료비, 장비 구축 및 실습실 구축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인데 이를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 | 실무 중심 교육과정의 진행을 위해서는 실험·실습 재료비, 장비 구축 및 실습실 구축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산업과 관련된 실습과목(“반도체 공학 및 실습ʼʼ 외 7과목)을 선정하고 1, 2차년도 사업수행 기간 동안 2억 8,000만 원 정도의 재료비를 지원함으로써 수업의 질적 향상을 제고하였다. 또한 반도체 전공정, 후공정, 장비제어 실습실을 등 3개 실습실을 구축하여 최신 장비를 집적화하고 전공 교과목의 실험실습 수업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실습 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전공정 실습실은 반도체 클린룸으로서 이 실습실에서 진행되는 “반도체 공학 및 실습” 교과목은 현장에서 반도체 생산라인에서 사용되는 장비를 직접 다루어 봄으로써 현장 실무 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 과목은 본 사업단의 한 학년 정도의 인원인 연평균 120여 명이 이 과목을 수강할 정도로 인기가 매우 높다. | |
충청권 선도 산업의 특성과 청년 취업의 중요성을 감안했을 때, 이 지역 대학의 중요한 사명은? | 충청권 주요 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으로 어떤 산업분야보다도 장비가 중요한데,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생산장비는 거의 외산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충청권 선도 산업의 특성과 청년 취업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해당 산업에 우수 인재를 공급하는 것이 지역 대학의 중요한 사명이다. 본 사업단은 그동안 메카트로닉스공학부에서 진행해왔던 NURI 사업, 광역경제권 선도사업, LINC 사업 등 다양한 재정 지원 사업 수행을 통해 구축된 산학협력 체계를 근간으로, 지역 전략 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ʼʼ 장비 산업에 특화된 현장 밀착형 우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대학과 지역 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기술리더 양성의 허브ʼʼ를 본 사업단의 장기 비전으로 설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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