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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항선박의 점용영역 밀집도 분석을 통한 해상교통혼잡도 평가 개선에 관한 연구
Improving Assessments of Maritime Traffic Congestion Based On Occupancy Area Density Analysis for Traffic Vessel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2, 2017년, pp.153 - 160  

김성태 ((주)세이프텍리서치) ,  이한교 (한남대학교) ,  공인영 ((주)세이프텍리서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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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해역의 해상교통혼잡도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단위 시간당 항행 척수인 교통량을 분석하는 것보다 어떤 시간 단면에 존재하는 단위 면적당의 밀집도 분석을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교통안전진단 대행기관의 해상교통혼잡도 평가기법을 표준화하고, 선박톤급별 환산교통량 사용으로 인한 평가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새로운 방안을 찾고자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의 통항선박 데이터를 활용하여 항로구간면적 대비 식별된 개개의 통항선박이 갖고 있는 점용영역의 면적을 합산한 값과의 백분율을 해상교통혼잡도로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모형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달로 인해 실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여 환산 데이터에 의한 오차발생을 줄일 수 있고, 항로구간별 해상교통혼잡도 평가도 가능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may be reasonable to consider density per unit area over time rather than analyze traffic volume, which is simply the traffic volume per unit of time, in assessing the maritime traffic congestion of a certain area.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standardization of maritime traffic congestion as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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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추정된 환산교통량을 이용한 방법을 탈피해서 실제 통항선박의 데이터를 갖고서 항로구간면적 대비실제 통항선박의 점용영역이 차지하는 면적을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통항선박의 점용영역 밀집도 분석을 이용한 해상교통혼잡도 평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상교통안전진단 대행기관의 해상교통혼잡도 평가기법을 표준화하고, 선박톤급별 환산교통량 사용으로 인한 평가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추정 데이터가 아닌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해상교통혼잡도 평가를 수행하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장래 해상교통혼잡도 평가는 현행 방식대로 현재 평가된 해상교통혼잡도에 대상항만의 장래 물동량 예측결과에 의한 증가율에 따라 해상교통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여평가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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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이 기존의 방식보다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일정해역의 혼잡도를 나타내는 데에는 어떤 단위면적, 시간당 항행척수를 표준선박으로 환산한 교통용량보다는, 어떤 시간 단면에 존재하는 실제 통항선박 각각의 점용면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이 더 합리적일 수 있다.
해상교통혼잡도 평가란 무엇인가?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의 진단항목 중 해상교통혼잡도 평가는 대상해역의 교통용량을 조사하여 현재 및 미래에 대상해역 항로가 해상교통량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개념이다.
해상교통혼잡도 평가 모델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해상교통안전진단 대행기관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해상교통혼잡도 평가 모델은 일본에서 1960~70년대에 관측한 자료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근거로 하여 만들어진 Bumper Model(Fujii et al., 1981)을 인용하고 있어서, 대상해역의 해상교통용량을 평가 시 과거보다 현저히 대형화 및 고속화되어 있는 최근 통항 선박의 변화 추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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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ujii, Y., T. Makishima and K. Hara(1981), Marine Traffic Engineering, Kaibundo, p. 45, pp. 119-129. 

  2. Gong, I. Y. and Y. G. Kim(2005), A Review on the Concept of Operating Rate of Fairway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Ships & Ocean Engineering, Vol. 40, pp. 173-178. 

  3. Lee, Y. S. and Y. J. Ahn(2013), A Study on the Standard Ship's Length of Domestic Trade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2, pp. 164-170. 

  4. Park, Y. S. and J. Y. Jeong(2014), A Study on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by Analysis of Ship's Dom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5, p. 541. 

  5. Um, H. C., W. J. Jang, K. M. Cho and I. S. Cho(2012),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and the Improvement of a Technical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5, pp. 416-422. 

  6. Yoo, S. R., C. Y. Jeong, C. S. Kim and J. Y. Jeong(2013), A Study on Evaluation of Marine Traffic Congestion based on Survey Research in Major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5, pp. 483-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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