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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력감소계수를 고려한 장대케이슨 방파제의 신뢰성해석
Reliability Analysis of the Long Caisson Breakwater Considering to the Wave Force Reduction Parameter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9 no.2, 2017년, pp.121 - 127  

이기남 (군산대학교 해양산업공학과) ,  박우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  김동현 (군산대학교 건축.해양건설융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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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에 작용하는 실제 파랑은 다방향 불규칙파로써 장대 구조물의 경우 파의 위상차로 인해 파력의 감소효과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파괴확률에 기여하는 정도를 파악하고 기존의 모듈형 방파제에 비해 어느 정도의 안정성이 확보되는지 확인하고자 기존 방파제 및 파력감소계수를 이용한 장대케이슨 방파제의 활동 파괴모드에 대해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모듈형 케이슨 방파제보다 장대케이슨 방파제의 신뢰도지수가 더 높게 나타났고, 설계변수 중 유의파고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추가로 파력감소계수의 산정에 사용되는 변수들의 평균값 변화에 따른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 결과 각 변수 값과 파력감소계수의 관계에서 확인된 경향이 평균값 변화에 따른 신뢰도지수 결과의 경향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tual wave is multi-direction irregular wave. In the case of a long structure, a reduction effect of the wave occurs. In this study, in order to grasp the extent to which these influences contribute to the failure probability and compare the existing modular breakwaters to the stability, we u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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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먼저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라 파력감소계수가 산정될 수 있도록 계산 절차를 구축하고, 이를 신뢰성해석 알고리즘에 접목함으로써 반복된 계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기존의 모듈형 케이슨과 장대 케이슨에 대해 각각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파력감소계수를 구성하는 주요 설계변수들의 모수를 변화시키며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 , 2015)을 이용하였다. 먼저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라 파력감소계수가 산정될 수 있도록 계산 절차를 구축하고, 이를 신뢰성해석 알고리즘에 접목함으로써 반복된 계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기존의 모듈형 케이슨과 장대 케이슨에 대해 각각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파력감소계수를 구성하는 주요 설계변수들의 모수를 변화시키며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 장대 케이슨식 방파제에 대해 파력감소계수를 고려하여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여 기존의 모듈형 케이슨식 방파제와 비교하고, 파력감소계수의 산정에 사용되는 주요 인자를 확률변수로 고려하여 모수 변화에 따른 신뢰도지수를 각 변수별로 수행하였다. 이에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정의된 신뢰함수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파력감소효과로 인한 장대 케이슨 방파제의 파괴확률 및 파괴점, 민감도를 산정하여 기존의 모듈형 케이슨 방파제와 비교하였으며, 파력감소계수 산정에 사용되는 주파향각(θp), 첨두증대계수(γ), 최대방향분포계수(smax)의 모수에 범위를 주어각 모수의 변화에 따른 신뢰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주파향각, 첨두증대계수, 최대방향분포계수의 평균 변화에 따른 신뢰도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Table 4와 같이 각각의 설계변수의 평균에 범위를 주어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2010)의 연구를 활용하였다. 대상 구조물은 실제 적용되었던 포항 영일만항의 방파제 제원을 활용하였으며, 유의파고 및 유의주기 등과 같은 환경 조건은 MOF(2005)에서 제시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다방향 불규칙파에 대한 파력감소계수 산정을 위해 주파수 스펙트럼 및 방향분산함수를 고려하고, 이를 불확실성의 반영이 가능한 신뢰성해석에 접목하기 위해 하중면기법을 이용하여 신뢰함수를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 기존의 모듈형 케이슨 방파제와 장대 케이슨 방파제에 대해 Level II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모듈형과 장대 케이슨의 수렴된 신뢰도지수는 각각 2.
  • 하중 면기법 및 파력감소계수를 고려한 한계상태함수는 식(12)와같이 정의할 수 있다. 수치해석에 사용된 설계변수들 중 유의파고, 주파향각, 첨두증대계수, 방향분포계수에 대해 MOF(2005)에서 제시한 자료를 분석하여 통계특성을 활용하였고,그 외에 케이슨 중량, 마찰계수, Goda 파압식의 불확실성은 기존 문헌에서 활용되어진 특성치를 사용하였다(Kim, 2009;Lee, 2002). 각 설계변수에 대한 특성치는 Table 2에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 다방향 불규칙파랑을 구성하는 방향분산함수는 Lee et al.(2009)이 제안한 방향에 대한 비대칭을 고려하여 수정된 방향분산함수를 사용하였다. 비대칭계수(μ)가 음수인 경우에는 주파향각을 기준으로 음의 방향(우측 방향)에 대한 분산 정도가 양의 방향(좌측 방향)에 대한 분산 정도에 비해 더 크게 나타나고, 비대칭계수가 양수인 경우에는 이와 반대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실제 발생하는 파랑인 다방향 불규칙파랑을 해석에 적용하고 파력감소계수를 산정해 이를 사용하고자 Jung et al.(2010)의 연구를 활용하였다. 대상 구조물은 실제 적용되었던 포항 영일만항의 방파제 제원을 활용하였으며, 유의파고 및 유의주기 등과 같은 환경 조건은 MOF(2005)에서 제시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 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은 Goda(1974)의 파압 산정식을 사용하며, 파력 계산에 사용된 Table 1의 설계치는 MOF(2005)에서 제시한 자료를 분석하여 유의파고, 유의주기, 주파향각등 파랑 특성에 관련된 설계변수를 사용하였으며, 구조물에 대한 제원은 포항 영일만항 케이슨식 방파제의 제원을 참고하였다(Hyundai DVP. company, 2009).
  • 대상 구조물은 실제 적용되었던 포항 영일만항의 방파제 제원을 활용하였으며, 유의파고 및 유의주기 등과 같은 환경 조건은 MOF(2005)에서 제시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다방향 불규칙파에 대한 파력감소계수 산정을 위해 주파수 스펙트럼 및 방향분산함수를 고려하고, 이를 불확실성의 반영이 가능한 신뢰성해석에 접목하기 위해 하중면기법을 이용하여 신뢰함수를 구성하였다. 정의된 신뢰함수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파력감소효과로 인한 장대 케이슨 방파제의 파괴확률 및 파괴점, 민감도를 산정하여 기존의 모듈형 케이슨 방파제와 비교하였으며, 파력감소계수 산정에 사용되는 주파향각(θp), 첨두증대계수(γ), 최대방향분포계수(smax)의 모수에 범위를 주어각 모수의 변화에 따른 신뢰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신뢰성해석을 위한 한계상태함수는 상기 하중면 기법을 이용함으로써 양함수로의 근사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하중면 구성을 위한 표본점 선정 방법으로 연성항을 고려하되 계산 횟수가 CCD보다는 적은 SD 기법을 이용하였다. 하중 면기법 및 파력감소계수를 고려한 한계상태함수는 식(12)와같이 정의할 수 있다.
  • 본 장에서는 앞서 언급한 파력감소계수의 산정과 신뢰성 해석이 수행되고, 이러한 수치계산에는 Matlab R2015b(MathWorks Inc., 2015)을 이용하였다. 먼저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라 파력감소계수가 산정될 수 있도록 계산 절차를 구축하고, 이를 신뢰성해석 알고리즘에 접목함으로써 반복된 계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그러나 해석에 사용되는 설계변수들은 Goda 파압식 및 상기 파력감소계수 산정식의 입력 값으로 사용되고, 해당 식 내의 다양한 조건들로 인해 한계상태함수는 음함수(implicit function) 형태를 나타내게 된다. 이러한 경우 일종의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인 하중면 기법(force surface method)이라는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간단히 양함수 형태로 근사할 수 있고, 저항과 하중으로 이루어진 한계상태함수를 하중면을 이용하여 표현하면 식(9)와 같다(Scheuller et al., 1987; Raymond et a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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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정론적 방법의 문제는? 다양한 항만구조물의 붕괴는 사회적 및 경제적으로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게 작용하고, 때문에 이러한 주요 시설물들은 안정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요구된다. 기존에는 설계 및 평가 시 결정론적 방법이 주로 사용되어 왔지만, 구조물의 설계에 사용되는 다양한 변수들은 일정한 값으로만 이루어지지 않고 변동성을 갖게 된다. 각 변수들의 평균값만으로 설계 또는 평가할 경우 과다 또는 과소설계로 인해 안전성이나 경제적으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항만구조물의 안정성에 대한 평가가 정확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한 항만구조물의 붕괴는 사회적 및 경제적으로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게 작용하고, 때문에 이러한 주요 시설물들은 안정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요구된다. 기존에는 설계 및 평가 시 결정론적 방법이 주로 사용되어 왔지만, 구조물의 설계에 사용되는 다양한 변수들은 일정한 값으로만 이루어지지 않고 변동성을 갖게 된다.
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을 규칙파의 최대 파력으로 설정할 때의 문제점은? 일반적으로 직립식 방파제의 활동파괴에서는 파력과 마찰력이 구조물의 안전성을 결정짓는 주요한 변수로 작용하며, 상기 연구들에서는 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에 대해 Goda(1974)의 연구를 이용하여 규칙파가 작용할 때의 최대파력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실제 해역에서 발생하는 파랑은 다양한 주파수를 포함함에 따라 불규칙적이며, 다방향의 특성을 갖기 때문에 단순히 최대파력을 이용하는 방법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다방향 불규칙 파랑의 파력에 관한 연구 중 국외의 경우 Battjes(1982)는 최초로 단봉파 특성의 파랑 내습 시 장대 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에 대해 연구한 바 있으며, 규칙파 및 다방향 불규칙파에 대한 파력감소계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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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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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The MathWorks, Inc. (2015). Matlab R2015b. Natick,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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