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 분기기 시스템 진단 시스템에 관한 연구(I)
A Study on a Diagnosis System for HSR Turnout Systems (I)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2 = no.99, 2017년, pp.210 - 222  

김영석 (Vitzrosys) ,  윤연주 (Vitzrosys) ,  백인철 (Korea Railroad corp.) ,  류영태 (Korea Railroad corp.) ,  한현수 (JVG co.LTD.) ,  황안규 (JVG co.LTD.) ,  강형석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Technology) ,  이종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Technolog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철도의 분기기 시스템은 철도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로서, 차량의 진로를 설정한다. 분기기 시스템은 철도에서 가장 취약한 시스템 중 하나이며,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분기기 진단 시스템은 분기기의 열화 상태를 자동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분기기 시스템을 진단하기 위해서, 기존의 분기기 점검절차와 분기기에서 나타나는 물리적 특성을 규명하였다. 도출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적절한 센서들을 선정하고, 영업노선에 설치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분기기와 같이 열악한 환경에서 센서의 강건성과 데이터 획득에 대한 잡음 간섭 여부를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way turnout systems play a key role in railway systems that change train directions. The turnout systems are one of the weakest systems in railway systems, and consecutive maintenance is required. A turnout diagnostic system can automatically measure the turnout status and its deterioration.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분기기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여, 분기기를 진단을 자동화 시키는 것이다. 기존의 분기기의 진단 시스템의 개발은 밀착검지기 및 선로전환기의 전류 전압을 감시하는 것이 전부였다[2].
  • 본 논문에서는 분기기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물리량 도출과 그에 관련된 센서 설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는 분기기 특성규명을 하였으며, 3장에서는 분기기 진단을 위한 parameters를 도출하였으며, 4장에서는 실제 노선에 설치한 센서 현황과 센서로부터 획득한 데이터를 나타냈으며, 5장에서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분기기 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철도의 분기기 시스템은 철도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로서, 차량의 진로를 설정한다. 분기기 시스템은 철도에서 가장 취약한 시스템 중 하나이며,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분기기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분기기 시스템은 분기기와 선로전환기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분기기 시스템의 주요 상태점검 내용은 분기기의 형상과 거동 특성이 포함된다.
분기기 시스템의 열화 요인은 무엇인가? 분기기 시스템의 열화는 2가지 요인에 의해서 발생된다. 첫 번째는 차량이 분기기를 통과하면서 차량에 의해 발생되는 외력과 두 번째는 가동부를 동작할 때 선로전환기에 의해서 분기기에 외력을 가해지는 힘이 있다. 차량에 의해서 발생되는 힘은 횡방향, 종방향 및 수직방향의 3가지 외력이 있으며, 선로전환기에 의해서 발생되는 힘은 횡방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Korea Railroad Corporation (2008) Maintenance Manual for High Speed Line track. 

  2. Point Dianostic System SIDIS W (Siemens) https://w3.usa.siemens.com/mobility/us/Documents/en/rail-solutions/rail-automation/signaling- components/sidis-w-en.pdf (Accessed 15 January 2017) 

  3. Australian Goverment Publishing Service (1980) Railway Track Design - A Review Research Laboratories. 

  4. D3.1.1-Definition of Key parameters (Innotrack) http://cordis.europa.eu/result/rcn/47369_en.html (Accessed 15 January 2017) 

  5. W.J. Jung, W.-J. Chung, D.-W. Koo, S.-C. Yang (2005) Verification of the validity for the speed-limit regulation on the turnou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1), pp. 93-100. 

  6. D3.3.1- List of key parameters for switch and crossing monitering (Innotrack), cordis.europa.eu/docs/publications (Accessed 15 January 2017) 

  7. G.A. Hunt (1986) Train Dynamics at Turnouts, https://dspace.lboro.ac.uk/-dspace-jspui/bitstream/2134/7492/.../ (Accessed 17 January 2017) 

  8. R.V. Licciadello, M. Bruner, G.R. Corrazza, E. Cosciotti et al. (2008) Some experience on the dynamic of turnouts due to passing trains, http://www.uic.org/cdrom/2008/11_wcrr2008/pdf/S.3.1.2.2.pdf (Accessed 26 January 2017) 

  9. N. Wright (2014) D3.3.2-Available Sensors for Railway Environment for Condition Monitoring, Innotrack, https://dspace.lboro.ac.uk (Accessed 3 March 2017) 

  10. J.W. Lee E.-S. Choo, M.-S. Kim, H.-Y. Yoo, C.-S. Mo, E.-S. Son, S.G. Park (2015) A study on a monitoring system for railway turnout system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18(5), pp. 439-446.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