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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스타일링에 따른 소비자 인식과 음식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stomers' Perception and Intention to Purchase Food according to Food Styling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3 = no.86, 2017년, pp.1 - 7  

임희랑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김학선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how food styling (plating and the size of the dishes) can increase customer purchasing intention, and propose a marketing measure to increase revenue growth and boost image growth after examining perceptions of customers and their intention to purchase food according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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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크림파스타에 대한 푸드스타일링의 차이에 따른 소비자 인식과 구매의도를 알아봄으로써 외식업체에서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푸드스타일링에 대한 실용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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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스타일링은 어떤 작업인가? 푸드스타일링은 시각적으로 미를 추구하여 먹는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하나의 전문 활동으로 인정받고 있다(Walter, 2008). 음식이 스타일링 되었을 때 먹음직스럽고 맛있어 보이도록 연출을 하는 것으로, 음식에 대한 시각적 생명을 넣어주는 작업을 푸드스타일링이라고 한다(Kim, 2006). 메뉴개발에서의 푸드스타일링을 보면, 레스토랑에서 색채의 우선적인 기능은 환경 분위기와 함께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즐겁고편안한 기분이 들도록 하고, 그들로 하여금 좋은 이미지를 갖게 하여 다시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크림파스타에 대한 푸드스타일링의 차이에 따른 소비자 인식과 구매의도를 조사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두 개의 푸드스타일링을 비교하여 설문을 작성하는 것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설문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연구 과정 중 가장 세심하게 고려해야 할 상황이다. 이러한 조건의 성립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른 파스타 선호도와 배고픔 정도에 대한 차이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집단 간 유의한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본 실험은 동일한 조건에서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접시에 담긴 크림파스타의 푸드스타일링에 따른 양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조사 결과에서는 야채와 고기를 함께 담은 경우와 같은양을 작은 접시에 담은 경우가 소비자들에게는 양이 많아 보이는 것으로 인식되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같은 양이라도 칼로리가 높아 보이는(육류가 첨가된 것) 메뉴에 대해음식량이 많은 것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접시에 담긴 크림파스타의 푸드스타일링에 따른 구매의도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는 야채만 담은 경우, 야채와 고기를함께 담은 경우를 비교한 실험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같은 양을 작은 접시에 담은 경우와 같은 양을큰 접시에 담은 경우를 비교한 실험에서는 같은 양을 작은 접시에 담은 것이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릇은 어떤 역할을 하는 가? 그릇이란 음식을 담아 식탁에 올려놓고 먹는 도구의 총칭으로 음식을 담고, 조리하고, 저장하는 기구를 의미하며, 인간이 먹는 기능에서 출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Park, 2009). 또한 그릇은 음식을 담아내는 기능적 역할뿐만 아니라, 담겨진 음식과의 조화속에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심미적인 역할을 한다(Kim, 2006). 외식산업에서는 상품화된 음식을 어떤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 가치가 다르게 표현될 수 있으며, 이는 음식을 이미지화 시켜 일차적으로 연상 작용을 일으켜 식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음식을 담는 그릇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Kim & Kim,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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