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조리전공 대학생들의 자격증 소지가 수업 만족도 및 취업 준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Having the Certifications Students of Majoring in Culinary Arts on the Satisfaction of Class and Preparation for Employment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3 = no.86, 2017년, pp.242 - 256  

오석태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university students who majored in culinary arts. The effects of students' certifications on class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their effects on preparation employment were examin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tudents with the certifications had a high level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외식조리전공을 학업 중에 있는 학생들이 취업 준비에 대한 인식과 함께 자격증취득의 정도와 자격증이 취업에 얼마만큼 영향을 주고 있는지와 동시에 자격증 취득이 수업 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특히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나는 것은 학생들이 취업 준비에 있어 많은 압박감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검증 결과를 토대로 하여 외식조리 전공 대학생들을 위한 학생 취업지원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가설 설정

  • 1) 가설 1 검정: 외식조리전공 대학생들의 자격증 소지여부에 따라 수업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가설 2 검정: 외식조리전공 대학생의 자격증 소지 여부에 따라 취업 준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자격증을 이미 소지하고 대학을 입학하는 경우와 대학 생활 중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오히려 학업에 충실하지 못해서 학교생활 스트레스가 높아지거나, 결국 휴학이나 자퇴로 이어지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자격증은 대학 생활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본 연구는 자격증을 소지한 학생들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 그리고 자격증의 수를 변수로 하여 학교생활 만족도와 취업준비도에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결과를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업의 문제란? 취업의 문제는 학교 밖의 문제만은 아니라, 학교 내에서도 비중이 높은 문제 중의 하나이다. 학교는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다양한 취업준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려고 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학생들 나름대로 준비를 하지만 학업과 취업준비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Correll, 2001; Hamersma, 2008; Chae & Kim, 2009; Nam, 2010).
산업혁명 후기 이후 자격증의 발전은? 이렇게 자격증을 통해서 사람 또는 조직의 특성을 확인하려고 하는 것은 산업혁명 후기부터 사람들의 대량이동이 이루어지면서 익명성이 높아지게 되었으며, 이전 도제적기술이전이 이루어지던 시대의 인적 연결고리가 약화되면서 개인 또는 조직에 대한 객관적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사회적으로 공신력 있는 표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표식은 좀 더 발전하여 사회적 특정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산업사회의 정책 제도의 일부분으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자격증 제도가 만들어지면 산업인력에 대한 수급을 조절하는 역할과 함께 개인에게는 자신의 기술적 또는 경제적 바탕을 만들어 가는 가치적 생애 계획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게 만드는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자격증을 통해서 사람 또는 조직의 특성을 확인하는 이유는? 이렇게 자격증을 통해서 사람 또는 조직의 특성을 확인하려고 하는 것은 산업혁명 후기부터 사람들의 대량이동이 이루어지면서 익명성이 높아지게 되었으며, 이전 도제적기술이전이 이루어지던 시대의 인적 연결고리가 약화되면서 개인 또는 조직에 대한 객관적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사회적으로 공신력 있는 표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표식은 좀 더 발전하여 사회적 특정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산업사회의 정책 제도의 일부분으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meer, I. A. (2013). Satisfaction-A behavioral perspective on consumer: Review, criticism and contribu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Studies in Management, 3(1), 75-82. 

  2. Beerens, D. R. (2000). Evaluating teachers for professional growth: Creating a culture a motivation and learning. Thousand Oaks Corwin Press. California. 

  3. Bean, J. P., & Bradley, R. K. (1986). Untangling of satisfaction- performance relationship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Higher Education, 57(4), 393-412. 

  4. Chae, K. C., & Kim, T. K. (2009). Determinants of employment status of university(college) graduates youth.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28(2), 89-107. 

  5. Choi, J. H. (2013).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teacher leadership on student achievement in the elementary school based on hierarchical linear model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 University. 

  6. Choi, J. K. (2002). The research of the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and satisfaction on the general physical education program (Master's thesis). Yensei University. 

  7. Choi, S. M. (2015). The effect on employment of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in college graduat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4), 2556-2563. 

  8. Correll, S. J. (2001). Gender and the career choice process: The role of biased self-assessments 1.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6(6), 1691-1730. 

  9. Hamersma, S. (2008). The effects of an employer subsidy on employment outcomes: A study of the work opportunity and welfare to work tax credits.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Management, 27(3), 498-520. 

  10. Han, Y. J. (2014).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instruction participation and major satisfaction and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by the major selection motive and their work valuers of university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11. Hyun, D. H. (2014). Satisfaction analysis for university student job preparation (Master's thesis). Kyungpook University. 

  12. Jang, K. Y. (2008). Determinants of the first job attainment for college graduates in Korea: Effect of socio-economic status, educational characteristics and individual preparedness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13. Ji, K. U., & Han, J. Y. (2016). A study on the comparative study for the four-year collegiat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y grade lev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6), 33-41. 

  14. Jin, Y. S. (2002). A study of expectation and perception of students on dance educators quality: Focused on secondary art school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15. Johnson, S. M., & Birkeland, S. E. (2003). Pursuing a "sense of success": New teachers explain their career decision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0(3), 581-617. 

  16. Jung, O. J. (2008). The relationship of teacher efficacy, teaching effectiveness and cours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17. Jung, S. B., & Jung, H. M. (2014). A study on the employment preparation cost and attitude of college student for Job-seeking.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Review, 33(4), 1-19. 

  18. Jung, S. H. (2008).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accounting classes at commercial high schools (Master's thesis). Dankuk University. 

  19. Kim, A. Y., & Park, I. Y.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9(1), 95-123. 

  20. Kim, D. K. (2015). A study on the class of education that builds students' character through fils-classes at the university of liberal ar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74, 1529-1533. 

  21. Kim, Y. N.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sonality traits and the instructional satisfaction level of the students(Big Five) (Doctoral dissertation). Daejin University. 

  22. Kim, Y. S. (2012). Joblessness among the highly educated youth in Korea: The causes and policy implications. 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34(3), 67-95. 

  23. Kim, Y. S. (2015, March). February unemployment rate of 11% exceeded … the best in 15 years and a half. Korea Times. Retrieved from http://www.hankookilbo.com/v/e7881aebc79b4ca69f1e51cfd782b3f5 

  24. Kwon, G. M.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ounting certificate over the employment opportunity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5. Leahy, M. J., Chan, F. & Saunders, J. L. (2003). Job functions and knowledge requirements of certified rehabilitation counselors in the 21st century. Rehabilitation Counseling Bulletin, 46(2), 66-81. 

  26. Lee, H. J. (2005). A study on the certificate recognition and career guidance for computer department' students in the vocational high school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27. Lee, J. C. (2013). The effectiveness of university career education and employment career program. Korean Employment & Career Association Spring Symposium, 1, 22-103. 

  28. Lee, S. G., Sohn, K. O., & Kwon, J. K. (2013). Determinants of career decision and employment retention for junior college graduate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5(1), 25-49. 

  29. Lee, Y. M., Lee, S. Y., & Lim, J. Y. (2013). An analysis of art, music, sports and dance graduates' school-to-work transition preparation and employment outcomes. Journal of Korea Social Sciences, 52(1), 1-28. 

  30. Lee, Y. M., Lee, S. Y., & Lim, J. Y. (2014). An analysis of the determinantal factors that influence the college graduates' entering of preferred organizations: Focusing on their job preparation behaviors.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53(1), 337-374. 

  31. Lim, H. W., & Oh, S. T. (2014). A study on gender and certification with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University culinary art student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7(3), 199- 216. 

  32. Min, K. H. (200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western cook's skill licence system.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8(1), 7-25. 

  33. Nam, J. Y.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work factors and preparation of employment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Youth welfare, 12(4), 353-375. 

  34. Lee, J. W. (2017). Budget analysis for jobs. News2day. Retrieved from http://www.news2day.co.kr/n_news/section/ ?code20160620193706_3866 

  35. Oh, S. T. (2016).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positive and negative perceptions awareness of culinary student drinking behavior and school life satisfaction/stres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3), 139-154. 

  36. Oliver, R. L. (1996).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consumer. New York : Printce Hill. 

  37. Park, S. J. (2013). Study about satisfaction of students of beauty specialized high schools with the practical skill class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38. Park, S. J. (2004). Effects of vocational training and qualification acquisition of the youth on their transition to the labor market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39. Park, S. J., & Ban, J. H. (2006). Effects of pre-employment efforts of the college graduate youth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y Society, 29(3), 29-50. 

  40. Park, S. J., & Kim, A. J. (2014). Study about satisfaction of students of beauty specialized high schools with the practical skill cla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sthetics & Cosmeceutics, 9(4), 243-250. 

  41. Park, S. O (2013). A study on how the acquisition of certification affects the rise in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42. Reeve, M. M. (199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effectiveness of clinical instructo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 15-20. 

  43. Zhou, H. (2016). Empirical study on university curriculum satisfaction of university graduates. Open Journal of Social Sciences, 4(1), 132-13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