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교실 탐구공동체' 관점 기반 과학 수업 인식 조사 도구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a Measuring Instrument for Perception of Science Classes Based on the View of 'Community of Inquiry in Science Classroo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7년, pp.273 - 290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  장진아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실 탐구공동체 관점에서 접근한 학생의 과학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도구 개발과,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여 과학 교실 탐구공동체 관점에서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총 417명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a) 6개의 요인('문제인식I: 불일치 인식', '문제인식II: 흥미', '문제원인설명I: 가설설정 및 검증', '문제원인설명II: 협력적 검토', '문제해결I: 대상관계/개념 변화 반추', '문제해결II: 공동체관계/탐구자 변화 반추')으로 구성된 총 42개 문항의 '탐구수행 과정' 관련 조사 도구와, (b) 3개의 요인('탐구실행 의지', '탐구수행 태도', '의사소통 구조')으로 구성된 총 17개 문항의 '탐구수행 토대' 관련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여 초등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과학 수업에 대해 과학 교실 탐구공동체 관점에서 대체로 보통 이상의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었지만, 불일치에 기반 한 문제인식, 탐구자의 변화 및 공동체와의 관계 변화 반추를 동반하는 문제해결, 엄격성과 오류가능성 견지에 기반 한 탐구수행 태도 등 일부 요인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탐구 중심의 과학 교육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 measuring instrument for perception of science classes based on the view of 'Community of Inquiry in Science Classroom' and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with the instrument developed in the study. A total of 417 6th grade studen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이 공동체 속 참여를 통해 일어난다는 주장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실행공동체(Lave & Wenger, 1991; Wenger, 1998), 학습공동체(Peterson, 1992; Lenning & Ebbers, 1999), 학습자공동체(Rogoff, Matusov, & White, 1996) 등의 등장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은 공동체 속 참여를 통해 일어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Lave & Wenger, 1991; Wenger, 1998; Barab & Duffy, 2000; Seo, 2013). 즉, 학습을 개인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지식의 습득으로 한정하여 보기보다는 공동체 속 참여를 통해 일어나는 총체적인 변화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Brown & Duguid, 1991; Rogoff, Matusov, & White, 1996).
탐구공동체 기반 프로그램의 특징은 무엇인가? Lipman에 의해 시작된 탐구공동체 기반 어린이 철학교육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18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보급되었으며, 미국에서만 5000개 이상의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다(Oh & Kim, 2010). 이러한 탐구공동체 기반 프로그램은 아동 스스로의 탐구를 강조하고, 허용성, 참여, 질문, 토론 등을 강조함으로써(Lipman, 2003),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배려적 사고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Jo, 2008).
과학 교실에서 탐구공동체의 구현의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주목하고 있는 ‘과학 교실 탐구공동체(Community of Inquiry in Science Classroom)’ 역시 Peirce와 Dewey의 탐구 이론에 바탕을 두고, 과학 수업과 과학 교실에서 탐구공동체의 구현을 지향하고자 제안된 탐구에 대한 공동체적 접근 중 하나이다. 과학 교실 탐구공동체란 “자연 현상이나 사물과 관련하여 진정한 의심의 상태를 믿음의 상태로 바꾸는 것을 목적으로, 참여자로서 목적을 공유한 구성원들이 실제적 효과에 대한 관찰과 오류가능성을 견지하면서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해 최선의 설명과 해결책에 이르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실 공동체”(Joung, 2014, p. 311)를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rbaugh, J. B., Cleveland-Innes, M., Diaz, S. R., Garrison, D. R., Ice, P., Richardson, J. C., & Swan, K. P. (2008). Developing a community of inquiry instrument: Testing a measure of the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using a multi-institutional sampl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1, 133-136. 

  2. Barab, S. A., & Duffy, T. M. (2000). From practice fields to communities of practice. In D. H. Jonassen, & S. M. Land (Eds).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pp. 25-56).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 Brown, J. S., & Duguid, P. (1991). Organizational learning and communities-of-practice: Toward a unified view of working, learning, and innovation. Organization science, 2(1), 40-57. 

  4. Burgh, G., & Nichols, K. (2012). The parallels between philosophical inquiry and scientific inquiry: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44(10), 1045-1059. 

  5. Chang, J. & Song, J. (2015). A case study on the features of classroom norms formed in inquiry activities of elementary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2), 303-312. 

  6. Choi, K., Shin, D., & Rhee, H. (2008). Facts on gender difference in science education and solutional strategies. Women's Studies Review, 25(2), 117-158. 

  7. Chun, E., Na, J., Joung, Y. J., & Song, J.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measuring instrument for the analysis of science classroom culture from the perspective of 'Community of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1), 131-142. 

  8. Crawford, B. A., Krajcik, J. S., & Marx, R. W. (1999). Elements of a community of learners in a middle school scienc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3(6), 701-723. 

  9. Cross, D., Taasoobshirazi, G., Hendricks, S., & Hickey, D. T. (2008). Argumentation: A strategy for improving achievement and revealing scientific ident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6), 837-861. 

  10. Dewey, J. (1910), How we think. Boston: D.C. Heath, Lexington. Reprinted, Dover Publication, Mineola, NY, 1997. 

  11.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Reprinted, Dover Publication, Mineola, NY, 2004. 

  12. Dewey, J. (1938), Logic: The theory of inquiry. New York: Henry Holt and Company, Reprinted as pp. 1-527 in John Dewey, The Later Works, 1925-1953, Volume 12: 1938, Jo Ann Boydston (Ed.), Kathleen Poulos (text. ed.), Ernest Nagel (intro.),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Carbondale and Edwardsville, IL, 1986. 

  13. Driver, R. (1983). The pupils as scientist?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14. Eom, J. G., & Lee, K. -J. (2015). An analysis of the patterns of scientific questions generation among elementary science-gifted and genera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537-548. 

  15. Garrison, D. R., & Arbaugh, J. B. (2007). Researching the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Review,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0(3), 157-172. 

  16. Garrison, D. R., Cleveland-Innes, M., & Fung, T. S. (2010). Exploring causal relationships among teaching, cognitive and social presence: Student perceptions of the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3, 31-36. 

  17. George, D., & Mallery, P. (2003). SPSS for Windows step by step: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11.0 update (4th ed.). Boston: Allyn & Bacon 

  18. Ha, M., Cha, H., Kim, S., & Lee, K-H. (2007). Analysis of social factors affecting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related attitud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7). 583-591. 

  19. Hong, M., Kang, N-H., Kim, J-A. (2010).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1), 68-79. 

  20. Jo, S. -M. (2008). How to teach the method of discussion and essay-writing in the community of inquiry. Education of Ethics and Philosophy[윤리철학교육], vol 10, 1-22. 

  21. Joung, Y, J. (2014). Theoretical investigation on implications of "Community of Inquiry" for science education: Toward "Community of inquiry in d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3), 303-319. 

  22. Joung, Y, J., & Chun, E. (2014). Analysis on the trends of studies related to 'Community of Practice' in Korea: Focused on implications for stud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464-478. 

  23. Joung, Y. J., & Song, J. (2006). Exploring the implication of Peirce's abduction in science education by theoret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6), 703-722. 

  24. Kang, S., & Noh, T. (2014). Ths nature of science [과학의 본성]. Seoul: Bookshill. 

  25. Kieffer, K. M. (1998). Orthogonal versus oblique factor rot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garding the pros and cons. ERIC (ED427031). 

  26. Kim, H. B., Fisher, D. L., & Fraser, B. J. (2000). Classroom environment and teacher interpersonal behaviour in secondary science classes in Korea. Evaluation & Research in Education, 14(1), 3-22. 

  27.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8. Lenning, O. T., & Ebbers, L. H. (1999). The powerful potential of learning communities: Improving education for the future. ASHE-ERIC Higher Education Report, Vol. 26, No. 6. ERIC Clearinghouse on Higher Education, One Dupont Circle, NW, Suite 630, Washington, DC. 

  29. Leont'ev, A. N. (1978). Activity, consciousness, and personality. (Translated by M. J. Hall)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30. Lee, H., Jeong, J., Park, K., & Kwon, Y. (2004). Types of scientific questions generated in observational activity by elementary students and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5), 1018-1027. 

  31. Lee, M., & Kim, H-B. (2011). Exploring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development through science magazine project with focus on the perspective of particip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2), 256-270. 

  32. Lee, M., & Kim, H-B. (2014). Funds of knowledge and featur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hybrid space of middle school science class: Focus on 7th grade bio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8), 731-744. 

  33. Lee, S. -K., Shin, M. -K., & Kim, C. -J. (2008). Exploring the educational potential of the exhibits in natural history museums as socioscientific learning materials in the context of proposing science inquiry communities: Earthquake topic.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9(6), 506-519. 

  34. Lim, P. K. (1999). Basis for between scientific inquiry and ethical inquiry: Focused on the Dewey's theory of inquiry and Thagard's connectionism program[과학탐구와 윤리탐구의 을 위한 기초: 듀이의 탐구 이론과 타가드의 연결주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35. Lipman, M. (2003). Thinking in educ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6. Mahner, M., & Bunge, M. (1996). Is religious education compatible with science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5(2), 101-123. 

  37.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teachers' guide book for elementary science textbook according to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Mirae-n. 

  38.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39. Oh, C. -J., & Kim, H. -Y. (2010).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community of inquiry through comparing with the learning community.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5(3), 127-152. 

  40. Pardales, M. J., & Girod, M. (2006). Community of Inquiry: Its past and present future.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38(3), 299-309. 

  41. Park, S. -Y., & Kim, H. -Y. (2009). Reunderstanding community of philosophical inquiry for children from Dewey's thought.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4(3), 25-48. 

  42. Peirce, C. S. (1868). Some consequences of four incapacities. Journal of Speculative Philosophy, 2, 140-157. In C. Hartshorne and P. Weiss (1931-1958) (Eds.). vol. 5 (pp. 156-189).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3. Peirce, C. S. (1877). The fixation of belief. Popular Science Monthly, 12, 1-15. In C. Hartshorne and P. Weiss (1931-1958) (Eds.). vol. 5 (pp. 223-247).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4. Peirce, C. S. (1878a). Deduction, induction, and hypothesis. Popular Science Monthly, 13, 470-482. In C. Hartshorne and P. Weiss (1931-1958) (Eds.). vol. 2 (pp. 372-388).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5. Peirce, C. S. (1878b). How to make our ideas clear. Popular Science Monthly, 12, 286-302. In C. Hartshorne and P. Weiss (1931-1958) (Eds.). vol. 5 (pp. 248-271).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6. Peirce, C. S. (1903). Lectures on pragmatism (Lecture V: The three kinds of goodness). In C. Hartshorne and P. Weiss (1931-1958) (Eds.). vol. 5 (pp. 77-93).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7. Peterson, D. (1992). Life in a crowded place: Making a learning community. Heinmann: Portsmouth. 

  48.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and Ger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2). 211-227. 

  49. Rogoff, B., Matusov, E., & White, C. (1996). Models of teaching and learning: Participation in a community of learners. In D. R. Olson & N. Torrance (Eds.). The handbook of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Oxford: Blackwell. 

  50. Seo, K. (2013). A community approach to teacher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4(3), 161-191. 

  51. Splitter, L., & Sharp, A. M. (1995). Teaching for better thinking: the classroom community. Melbourne: ACER. 

  52.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ment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53.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