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효과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인식
Middle School Science Gifted Students' Perceptions of the Effectiveness of Science Classes Using Science Writing Heuristic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5, 2020년, pp.277 - 290  

신은지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  최원호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소재의 국립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소속 중학교 2학년 4명의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을 적용한 과학 수업의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메타인지와 2015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의 관점에서 조사하였다. 과학 영재 학생들 대상의 설문과 면담을 통해, 과학 영재 학생들은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을 통해 메타인지의 계획, 모니터, 조절, 평가 네 가지 하위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 이유로 과학 영재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실험을 설계하는 경험, 수집한 실험 자료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활동, 피드백 과정, 결론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반성 경험 등을 제시하였다. 과학 영재 학생들은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을 통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해당하는 태도, 탐구, 지식, 과학·기술·사회(STS), 과학학습의 즐거움과 유용성 영역에서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 이유로 과학 영재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탐구를 진행하는 경험, 동일한 주제의 연속적 실험 경험, 각 탐구의 단계에서 사고하는 과정, 탐구과정에서 학습하는 경험, 탐구의 전 과정 경험, 실생활과 밀접한 현상에 대한 탐구 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효과적인 과학 수업을 위하여 과학 영재 학생들이 응답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특징을 추후 과학 영재 수업뿐만 아니라 일반 학교 과학 수업에도 적용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our gifted students in the second year of middle school at Gifted Education Center of the National University in Jeollanam-do were surveyed students' perceptions of the effectiveness of science class using science writing heuristic in terms of metacognition and the goals of the 2015 ...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36)

  1. Renzulli, J. S.; Delcourt, M. A. B. Gifted Child Quarterly 1986, 30, 20. 

  2. Shim, K. C.; So, K. H.; Kim, H. S.; Chang, N. 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1, 21, 122. 

  3. Kang, S. J.; Kim, E. H.; Yoon, J. H.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12, 22, 353. 

  4. Jeong, S. Y.; Jeong, E. 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2018, 10, 171. 

  5. Lee, H. R.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11, 32, 294. 

  6. Cho, E. B.;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6, 26, 307. 

  7. Cho, H. C.; Yu, S. C.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2011, 10, 97. 

  8. Yang, E.; Bae, M.; Han, K.; Park, 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3, 23, 531. 

  9. Lee, J. A.; Park, S. K.; Kim, Y. M.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08, 21, 773. 

  10. Stenberg, R. J. A three-Facet model of creativity. In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Stenberg, R. J.,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MA, 1998. 

  11. Shin, M. R.; Seo, H. A.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17, 27, 367. 

  12. Kim, S. 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2010, 9, 37. 

  13. Ju, M. N.; Kim, H.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3, 33, 425. 

  14. Gagne, F. Constructs and models pertaining to exceptional human ability; Heller. K. A.,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ness and talented: 1993. 

  15.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2009. 

  16.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2015. 

  17. Kim, S. K.; Choi, W. H. School Science Journal 2019, 13, 45. 

  18. Moon, S. B.; Choi, W.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8, 62, 398. 

  19. Park, S. H.; Chung Y. L. Biology Education 2012, 40, 367. 

  20. Lee, E. K.; Kang, S.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6, 32, 537. 

  21. Shin, S.; Choi, A.; Park, J. 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3, 33, 952. 

  22. Kim, M.; Kim, S.; Noh, T.; Choi,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791. 

  23. Schwartz, R. S.; Lederman, N. G.; Crawford, B. Science Education 2004, 88, 610. 

  24. Keys, C. W.; Hand, B.; Prain, V.; Collo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1065. 

  25. Burke, K. A., Greenbows, T. J.; Hand, B. M.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6, 83, 1032. 

  26. Flavell, J. H. American Psychologist 1979, 34, 906. 

  27. Garofalo, J.; Lester, F. K.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985, 16, 163. 

  28. Kim, S. O.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on Science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1. 

  29. Jang, M. D. A Microgenetic analysis of effects on metacognitive exercise of evaluating other children's experimental processes for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reasoning. Docto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1. 

  30. Lee, E. J. A study of direct teaching strategy of inquiry skills applying meta-cognition. Docto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0. 

  31. Hong, E. Roeper Review, 1999, 21, 244. 

  32. Kim, S. Y.; You, S. M. Biology Education 2012, 40, 304. 

  33. Jung, J. E.; Chung, Y. R. Biology Education 2013, 41, 310. 

  34. Hwang, Y. H.; Park, J. 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10, 20, 847. 

  35. Son, J. W.; Jeong, E. J.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3, 17, 709. 

  36. Yun, J.; Choi, W.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2019, 11, 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