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 내용 및 융합 방법 실태 분석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ontent and Convergence Method of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in Elementary School STEAM Program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개발되어 공개된 233개의 초등학교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의 융합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개발, 기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위한 수정 보완 등에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Liberal Arts로 구분된 국어, 사회, 도덕 교과의 융합 빈도 중 도덕 교과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의 STEAM 교육에 있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이 구체적 목적 아래 이루어진 내용적 융합보다는 다양한 학문간의 융합만이 상대적으로 강조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방법적 측면의 분석에서는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에 비해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이 상대적으로 적게 이루어졌다. 단순히 두 가지 방법의 정량적 비교가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나, 일부 윤리적, 규범적 정향이나 고민이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발견됨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기술적 인문학 융합만 이루어져 과학기술의 양면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부재가 염려된다. 또한 STEAM 프로그램에서 분석된 과학기술과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이 이루어진 경우도 '과학기술의 활용에 있어서의 인문학 보정'과 '과학기술 연구와 발전 그 자체에 대한 인문학 보정' 으로 나누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개발, 교육현장에서의 프로그램 수정 보완 등과 관련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개발되어 공개된 233개의 초등학교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의 융합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개발, 기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위한 수정 보완 등에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Liberal Arts로 구분된 국어, 사회, 도덕 교과의 융합 빈도 중 도덕 교과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의 STEAM 교육에 있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이 구체적 목적 아래 이루어진 내용적 융합보다는 다양한 학문간의 융합만이 상대적으로 강조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방법적 측면의 분석에서는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에 비해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이 상대적으로 적게 이루어졌다. 단순히 두 가지 방법의 정량적 비교가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나, 일부 윤리적, 규범적 정향이나 고민이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발견됨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기술적 인문학 융합만 이루어져 과학기술의 양면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부재가 염려된다. 또한 STEAM 프로그램에서 분석된 과학기술과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이 이루어진 경우도 '과학기술의 활용에 있어서의 인문학 보정'과 '과학기술 연구와 발전 그 자체에 대한 인문학 보정' 으로 나누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개발, 교육현장에서의 프로그램 수정 보완 등과 관련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ontent and methodological aspects of converging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in 233 elementary school STEAM programs developed and publicized from 2012 to 2015,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and implications for editing and supplementing the development of fu...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ontent and methodological aspects of converging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in 233 elementary school STEAM programs developed and publicized from 2012 to 2015,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and implications for editing and supplementing the development of future STEAM programs or policies, or on-site applications of developed programs.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among the Liberal Arts courses of the STEAM program, including Korean, Social Studies, and Ethics, the level of convergence was lowest in Ethics. This seems to be due to the fact that convergence between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tended to emphasize a cross-studies convergence over a content convergence done with a specific purpose. In terms of methodological convergence between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the level of convergence of humanities at a normative level was relatively lower than that at a descriptive level. Although a quantitative comparison of the two methods was not significant, it is rather concerning that due to simply converging descriptive humanities, students may not be so aware of the double-sidedness of scientific technology, despite the discovery of some programs that need re-evaluations of their ethical or normative directions. Moreover, the results showed that the cases of converging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at a normative level that were analyzed in the STEAM program can be divided into 'complementation of humanities to utilizing scientific technology' and 'complementation of humanities to research in scientific technology and development.' Based on such research results, the study discusses the development of STEAM programs and policies and directions for editing and supplementing programs on-site.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ontent and methodological aspects of converging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in 233 elementary school STEAM programs developed and publicized from 2012 to 2015,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and implications for editing and supplementing the development of future STEAM programs or policies, or on-site applications of developed programs.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among the Liberal Arts courses of the STEAM program, including Korean, Social Studies, and Ethics, the level of convergence was lowest in Ethics. This seems to be due to the fact that convergence between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tended to emphasize a cross-studies convergence over a content convergence done with a specific purpose. In terms of methodological convergence between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the level of convergence of humanities at a normative level was relatively lower than that at a descriptive level. Although a quantitative comparison of the two methods was not significant, it is rather concerning that due to simply converging descriptive humanities, students may not be so aware of the double-sidedness of scientific technology, despite the discovery of some programs that need re-evaluations of their ethical or normative directions. Moreover, the results showed that the cases of converging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at a normative level that were analyzed in the STEAM program can be divided into 'complementation of humanities to utilizing scientific technology' and 'complementation of humanities to research in scientific technology and development.' Based on such research results, the study discusses the development of STEAM programs and policies and directions for editing and supplementing programs on-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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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과제’를 과학기술 주제 중심형,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연계형, 과학예술 융합형, 첨단제품 활용형으로 구분지어 개발하도록 하고 있어, 그 개발된 모든 프로그램들이 과학기술을 주제 또는 소재로 삼아 개발한 프로그램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프로그램들 내에서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인문학이 융합되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각 주제별로 개발된 분석 대상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들의 유형별 수는 Figure 1과 같다.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의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방법 분석 결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은 모든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졌으며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에 비해 그 구성이나 흐름이 보편화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후 논의에서는 STEAM 프로그램 개발자나 현장에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교사들에게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규범적 차원의 융합에 대한 분석을 보다 구체적으로 진행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STEAM 프로그램 개발’ 공모를 통해 제작⋅보급된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내용적 융합과 방법적 융합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STEAM 교육 발전 및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타 교과 대비 ‘Arts’로 구분되는 교과들의 융합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며, STEAM 과목 요소 중 ‘A’ 안에서도 Fine Arts와 비교하여 Liberal Arts의 융합 빈도가 어떻게 되는지, Liberal Arts 내에서도 국어, 사회, 도덕 교과의 융합 정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내용적 융합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개발된 233개의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 내 융합교육과정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융합교육과정의 분석 결과의 경우 전체 233개의 프로그램 내에 초등학교 교육과정으로 연계된 다양한 교과에 대한 통계이므로, 전체 프로그램의 수에 대한 비교는 물론 융합된 각 교과의 빈도에 대한 비교를 통해 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련 논의를 통해 앞으로 STEAM 교육의 정책 제안은 물론 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들을 수정⋅보완하여 적용하는 교사들에게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관점에서 제언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의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에 관한 연구를 위해 기 개발된 STEAM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앞으로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STEAM 교육의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2012년부터3)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여 대학에서 진행하고 현장 교사들이 연구원 및 자문위원으로 참여하여 개발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의 결과물이다.
제안 방법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 내용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 내 융합 교육과정의 실태를 분석하였고, ‘STEAM 프로그램 내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 방법 분석’을 위해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렇다면 STEAM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왜 과학기술에 인문학을 융합시키는 것일까? 본 연구자는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과학기술에 인문학이 융합될 때 개발자의 의도나 목적에 따라 인문학 융합의 방법이나 형태가 달라져야 하고, 과학기술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되는 초등학생들에게 그 방법은 어느 한 쪽에 치우치기보다는 주제나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적절히 선택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기 개발된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방법적 실태 조사를 통해 앞으로의 STEAM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방법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Park (2014)의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으로 구분하여 분석틀을 구성하였다. 그는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을 논하는 사람들이 바라보는 인문학은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구분된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인문학(Liberal Arts,Humanities)’이라는 용어를 ‘인문⋅사회’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음악, 미술, 체육교과를 ‘예술교과’로 구분하곤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모든 정의를 종합하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 내에서의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내용적 융합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STEAM 프로그램 내 연계된 교과목 중 Arts 영역을 크게 Fine Arts(미술, 음악, 체육)와 Liberal Arts(국어, 사회, 도덕)로 구분하고 Table 1의 전문가 6인의 자문을 거쳐 Table 2와 같이 분석틀4)을 최종완성하였다.
본 분석틀과 분석 방향은 Table 1의 전문가 6인의 자문을 거쳐 최종 결정하였다. 또한 전문가 6인 중 2011년부터 STEAM 교육에 참여하여 6년 동안 다양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STEAM 교육 자문활동을 해온 초, 중, 고등학교 현직교사 전문가인 3인을 대상으로 분석 결과의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 프로그램 중 무작위로 선정한 10개의 프로그램(연도별, 주제별 추출)으로 분석한 결과 신뢰도 측정지수, Cronbach’s α .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실태 조사를 위한 STEAM 프로그램 분석을 크게 융합 내용과 융합 방법, 2가지 범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기 개발된 총 233개의 초등학교 주제별 STEAM 프로그램들 내에 과학기술과 인문학이 어떤 내용과 어떤 방법으로 융합되었는지 분석하기 위해 분석틀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STEAM 교육 홈페이지에 탑재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초등학교 주제별 STEAM 프로그램 233개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기존 연구 및 문헌들을 참고하여 STEAM 과목 요소에 따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분류하였고,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위 분석틀에 따라 STEAM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과학기술의 활용이나 그 자체에 대한 규범적, 윤리적 차원의 인문학적 보정을 목적으로 한 경우는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으로, 보다 가치 있고 효율적인 산출물 제작을 위해 인문학 융합이 이루어진 경우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분석틀과 분석 방향은 Table 1의 전문가 6인의 자문을 거쳐 최종 결정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별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 방법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 빈도를 주제별로 비교해 보았다. 과학기술 주제 중심형 프로그램이 전체 프로그램의 41.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실태 조사를 위한 STEAM 프로그램 분석을 크게 융합 내용과 융합 방법, 2가지 범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기 개발된 총 233개의 초등학교 주제별 STEAM 프로그램들 내에 과학기술과 인문학이 어떤 내용과 어떤 방법으로 융합되었는지 분석하기 위해 분석틀을 구성하였다.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 내용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 내 융합 교육과정의 실태를 분석하였고, ‘STEAM 프로그램 내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 방법 분석’을 위해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위 분석 대상 STEAM 프로그램의 경우, 동일 기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일지라도 다른 주제들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경우 각각을 개별프로그램으로 인정하여 수를 세었고, 큰 주제 아래 연계되어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하나의 프로젝트형 프로그램으로 분석 대상을 삼았다. 각 주제와 연도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프로그램의 수는 총 233개이다.
kr/)에 모든 교수 ⋅ 학습자료 및 학생 활동자료가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개발 프로그램들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정규교육과정 연계의 어려움이 있고 평가 항목 부재와 지역 제한 등 현장 적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웃리치 프로그램이나 저작권 문제로 공개가 어려운 교사연구회 프로그램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들이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들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위 분석틀에 따라 STEAM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과학기술의 활용이나 그 자체에 대한 규범적, 윤리적 차원의 인문학적 보정을 목적으로 한 경우는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으로, 보다 가치 있고 효율적인 산출물 제작을 위해 인문학 융합이 이루어진 경우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분석틀과 분석 방향은 Table 1의 전문가 6인의 자문을 거쳐 최종 결정하였다. 또한 전문가 6인 중 2011년부터 STEAM 교육에 참여하여 6년 동안 다양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STEAM 교육 자문활동을 해온 초, 중, 고등학교 현직교사 전문가인 3인을 대상으로 분석 결과의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2012년부터3)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여 대학에서 진행하고 현장 교사들이 연구원 및 자문위원으로 참여하여 개발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의 결과물이다.
위 분석 대상 STEAM 프로그램의 경우, 동일 기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일지라도 다른 주제들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경우 각각을 개별프로그램으로 인정하여 수를 세었고, 큰 주제 아래 연계되어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하나의 프로젝트형 프로그램으로 분석 대상을 삼았다. 각 주제와 연도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프로그램의 수는 총 233개이다.
이를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STEAM 교육 홈페이지에 탑재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초등학교 주제별 STEAM 프로그램 233개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기존 연구 및 문헌들을 참고하여 STEAM 과목 요소에 따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분류하였고,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955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분석은 현장교사 E와 교차 검토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233개의 프로그램 중 총 68개의 프로그램에서 과학기술이 인문학과 규범적 차원의 융합이 이루어진 가운데, 전체 프로그램 분석과정에서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 또한 Figure 2와 같이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나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연구 그 자체에 대한 인문학적 보정이 이루어지는 규범적 차원의 융합이고, 나머지 하나는 첨단 과학기술의 활용에 있어서의 인문학적 보정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STEAM 연구학교와 리더스쿨, 교사연구회, 대학생과 함께하는 STEAM 사업 등으로 학교 현장에 보급과 확산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었고, STEAM 아웃리치 프로그램 개발과 융합형 과학기술역량강화프로그램 개발 사업으로 프로그램 개발에 기관과 대학이 연계되어보다 다양한 과학기술 연계형 STEAM 프로그램이 개발⋅보급되었다.
즉, 3∼4학년 프로그램의 경우는 T와 E가 교육과정 융합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내용적 요소로 융합되어있는 것이다. STEAM 프로그램 내 융합된 초등학교 교과목 분석 결과 눈에 띄는 또 하나의 특징은 2012년과 비교하였을 때, 2013년에 다소 교과간 융합의 빈도가 감소하였으나 2014년 증가하였고, 특히 2015년의 교과간 융합 빈도는 이전 년도에 비해 급격히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다. 2014년도와 2015년에 개발된 프로그램의 총 수는 65개와 63개로 거의 비슷하였으나, 교과간 융합 빈도는 209회와 250회로 큰 차이를 보였다.
STEAM 프로그램 내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된 융합 과목을 분석한 결과 STEAM 과목 요소 중 A에 해당하는 미술, 음악, 체육, 국어, 사회, 도덕 교과의 융합이 총 390회 이루어졌는데, 이는 전체 233개 프로그램의 167.38%에 달해 한 프로그램 안에 평균적으로 1.6과목 이상의 예술교과 융합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상대적으로 다른 STEAM 과목 요소에 비해 초등학교 교과목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A 영역의 특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의 STEM 교육과 달리 Arts의 내용적 융합에 그동안 많은 시도와 노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이는 상대적으로 다른 STEAM 과목 요소에 비해 초등학교 교과목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A 영역의 특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의 STEM 교육과 달리 Arts의 내용적 융합에 그동안 많은 시도와 노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S에 해당하는 과학교과는 총 201회 융합되어 전체 233개의 프로그램 중 86.27%의 프로그램에 융합된 과목으로 나타나 과학 중심의 STEAM 교육이 강조된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특징을 알 수 있었다. 뒤를 이어 수학교과는 118회(50.
주제 프로그램 별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 방법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 빈도를 주제별로 비교해 보았다. 과학기술 주제 중심형 프로그램이 전체 프로그램의 41.49%(94개 중 39개)로 가장 많은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이 이루어졌고,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연계형 프로그램이 전체의 36.36%(33개 중 12개), 과학 예술 프로그램이 16.28%(43개 중 7개), 첨단 제품 활용형 프로그램이 15.87%(63개 중 10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과학기술 주제 중심형 프로그램은 친환경 에너지나 적정 기술, 에너지 부족 관련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많아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 실태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STEAM 프로그램 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에 있어 규범적 차원의 융합과 기술적 차원의 융합이라는 방법으로 구분될 수 있다는 것을 프로그램 개발자나, 수정⋅보완하여 적용하는 교사들이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그동안 개발된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전체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진 기술적 차원의 융합 방법에 비해 규범적 차원의 융합은 29.18%만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두 가지 방법의 정량적 비교가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나, 일부 윤리적, 규범적 정향이나 고민이 필요해 보이는 동물 활용 실험, 인공지능 로봇, 미래 곤충 설계 등의 프로그램들이 발견됨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기술적 인문학 융합만 이루어져 과학기술의 양면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부재가 염려되는 상황이다.
둘째, STEAM 프로그램 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에 있어 규범적 차원의 융합과 기술적 차원의 융합이라는 방법으로 구분될 수 있다는 것을 프로그램 개발자나, 수정⋅보완하여 적용하는 교사들이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개발된 233개의 STEAM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분석한 결과 STEAM 프로그램의 과학기술과 인문학 관련 융합에 대한 보다 다양한 형태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단순히 인문학 관련 교과의 연계 및 융합에만 초점을 맞추어 자료의 일부로 잠시 활용하기보다는, 각각의 인문학 교육으로서의 성격에 맞는 교육 활동 및 의미를 부여하여 보다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인문학 활용 STEAM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분석 대상 프로그램 중 무작위로 선정한 10개의 프로그램(연도별, 주제별 추출)으로 분석한 결과 신뢰도 측정지수, Cronbach’s α .955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STEAM 프로그램에서 분석된 과학기술과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이 이루어진 경우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었다. 하나는 ‘과학기술 연구와 발전 그 자체에 대한 인문학 보정’이고 다른 하나는 ‘과학기술의 활용에 있어서의 인문학 보정’이다.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의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방법 분석 결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은 모든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졌으며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에 비해 그 구성이나 흐름이 보편화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후 논의에서는 STEAM 프로그램 개발자나 현장에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교사들에게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규범적 차원의 융합에 대한 분석을 보다 구체적으로 진행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82%) 융합되었다. 이는 Fine Arts가 Liberal Arts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이 융합되었을 것이라는 본 연구자의 예상을 빗나간 결과로, 기 개발된 STEAM 프로그램 내 Liberal Arts의 융합도 빈번히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Fine Arts와 Liberal Arts의 융합 정도를 구체적으로 연도별로 분석하여 비교해 보면 Table 5와 같다.
첫째, 프로그램 내에서 Liberal Arts로 구분된 국어, 사회, 도덕 교과의 융합 빈도를 살펴본 결과 도덕 교과의 융합이 전체 프로그램의 13.73%, Liberal Arts 융합 내에서도 17.88%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의 STEAM 교육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적 융합보다는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많이 강조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4년 동안 개발⋅보급된 233개의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의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 방법을 분석한 결과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은 전체 233개 프로그램 중 68개(29.18%)의 프로그램에서,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은 233개(100%) 프로그램 전체에서 융합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한편, 본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 내 인문학 관련 교과의 융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그 빈도만을 분석하였는데, 단순히 융합된 양적 분석 및 비교뿐 아니라 프로그램과 관련 교육과정의 관련성 및 타당성에 대한 질적 분석과 평가가 후속 연구로 이루어지면 프로그램 개발 및 수정⋅보완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방향 제시가 될 것이다. STEAM 프로그램 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실태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한 본 연구가 앞으로의 관련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다만, 본 연구는 STEAM 프로그램들을 분석함에 있어 초등학교의 프로그램만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 중⋅고등학교 프로그램은 다루지 못했다.
또한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에 대한 관련 논의를 더욱 구체화 하여 앞으로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에서의 프로그램 수정⋅보완에 대한 방향 제시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에서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과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을 수치로 비교⋅분석하는 것보다는, 프로그램의 주제나 내용에 따라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개발과정에서 또는 수업 적용 전 프로그램 수정⋅보완 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이처럼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중요성이 오랜 시간 동안 제기되어 왔고,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특히 과학기술 발전의 양면성과 윤리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지금. 앞으로의 STEAM 교육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 제시를 위해서라도 기 개발된 STEAM 프로그램들 내에서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이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구체적 실태 분석과 그에 따른 시사점 도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련 논의를 통해 앞으로 STEAM 교육의 정책 제안은 물론 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들을 수정⋅보완하여 적용하는 교사들에게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관점에서 제언하고자 한다.
하지만 단순한 융합 교과의 빈도를 늘리기보다는 프로그램에서 보다 자연스러운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위한 프로그램 수정⋅보완이 필요해 보이며, 앞으로의 개발과정에 있어서도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 교육과정 내용의 긴밀한 상호 연계에 보다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에 대한 관련 논의를 더욱 구체화 하여 앞으로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에서의 프로그램 수정⋅보완에 대한 방향 제시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 내 인문학 관련 교과의 융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그 빈도만을 분석하였는데, 단순히 융합된 양적 분석 및 비교뿐 아니라 프로그램과 관련 교육과정의 관련성 및 타당성에 대한 질적 분석과 평가가 후속 연구로 이루어지면 프로그램 개발 및 수정⋅보완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방향 제시가 될 것이다. STEAM 프로그램 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실태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한 본 연구가 앞으로의 관련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후속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프로그램뿐 아니라 중⋅고등학교 프로그램의 분석이 이루어져 학교급에 따른 구체적 개발 방향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무엇을 경험하였는가?
과학기술 발전이 긍정적 모습뿐 아니라 부정적 모습도 가진다는 과학기술 발전의 양면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시기이다. 한편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통해 우리는 윤리의 부재 아래 과학기술만 강조되었을 때 야기되는 문제점들을 직접 경험한 바 있다. 이제는 기계와 물질, 지식에 초점화 되어 과학기술 속 인간 소외로 생기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인간의 문제,윤리적 문제를 고려하여야 하며, 과학기술의 발전과 활용에 있어서도 도덕적 보정과 함께 인간의 심리를 건드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어떤 과목의 융합이 낮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에서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개발되어 공개된 233개의 초등학교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의 융합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개발, 기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위한 수정 보완 등에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Liberal Arts로 구분된 국어, 사회, 도덕 교과의 융합 빈도 중 도덕 교과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의 STEAM 교육에 있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이 구체적 목적 아래 이루어진 내용적 융합보다는 다양한 학문간의 융합만이 상대적으로 강조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도덕 교과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이라 보이는가?
88%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의 STEAM 교육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적 융합보다는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많이 강조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존에 익숙한 형태의 글로 표현하거나 발표하는 형태 등 활동 과정에서 활용되는 하나의 방법적인 측면으로 융합된 경우가 많았고, 이는 STEAM 프로그램에서 보다 수월하게 융합할 수 있는 익숙한 방법이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과학기술에 대한 도덕적, 규범적 내용의 접근이 아직은 생소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으나, 실제로 분석과정에서 학생들이 STEAM 교육을 통해 자칫 과학기술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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