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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 내용 및 융합 방법 실태 분석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ontent and Convergence Method of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in Elementary School STEAM Program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7년, pp.313 - 322  

한효정 (경상대학교) ,  권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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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개발되어 공개된 233개의 초등학교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의 융합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개발, 기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위한 수정 보완 등에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Liberal Arts로 구분된 국어, 사회, 도덕 교과의 융합 빈도 중 도덕 교과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의 STEAM 교육에 있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이 구체적 목적 아래 이루어진 내용적 융합보다는 다양한 학문간의 융합만이 상대적으로 강조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방법적 측면의 분석에서는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에 비해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이 상대적으로 적게 이루어졌다. 단순히 두 가지 방법의 정량적 비교가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나, 일부 윤리적, 규범적 정향이나 고민이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발견됨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기술적 인문학 융합만 이루어져 과학기술의 양면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부재가 염려된다. 또한 STEAM 프로그램에서 분석된 과학기술과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이 이루어진 경우도 '과학기술의 활용에 있어서의 인문학 보정'과 '과학기술 연구와 발전 그 자체에 대한 인문학 보정' 으로 나누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개발, 교육현장에서의 프로그램 수정 보완 등과 관련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ontent and methodological aspects of converging scientific technology and humanities in 233 elementary school STEAM programs developed and publicized from 2012 to 2015,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and implications for editing and supplementing the development of f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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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과제’를 과학기술 주제 중심형,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연계형, 과학예술 융합형, 첨단제품 활용형으로 구분지어 개발하도록 하고 있어, 그 개발된 모든 프로그램들이 과학기술을 주제 또는 소재로 삼아 개발한 프로그램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프로그램들 내에서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인문학이 융합되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각 주제별로 개발된 분석 대상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들의 유형별 수는 Figure 1과 같다.
  •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의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방법 분석 결과 기술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은 모든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졌으며 규범적 차원의 인문학 융합에 비해 그 구성이나 흐름이 보편화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후 논의에서는 STEAM 프로그램 개발자나 현장에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교사들에게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규범적 차원의 융합에 대한 분석을 보다 구체적으로 진행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STEAM 프로그램 개발’ 공모를 통해 제작⋅보급된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내용적 융합과 방법적 융합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STEAM 교육 발전 및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타 교과 대비 ‘Arts’로 구분되는 교과들의 융합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며, STEAM 과목 요소 중 ‘A’ 안에서도 Fine Arts와 비교하여 Liberal Arts의 융합 빈도가 어떻게 되는지, Liberal Arts 내에서도 국어, 사회, 도덕 교과의 융합 정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내용적 융합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개발된 233개의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 내 융합교육과정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융합교육과정의 분석 결과의 경우 전체 233개의 프로그램 내에 초등학교 교육과정으로 연계된 다양한 교과에 대한 통계이므로, 전체 프로그램의 수에 대한 비교는 물론 융합된 각 교과의 빈도에 대한 비교를 통해 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련 논의를 통해 앞으로 STEAM 교육의 정책 제안은 물론 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들을 수정⋅보완하여 적용하는 교사들에게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관점에서 제언하고자 한다.
  • 초등학교 STEAM 프로그램의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에 관한 연구를 위해 기 개발된 STEAM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앞으로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STEAM 교육의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2012년부터3)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여 대학에서 진행하고 현장 교사들이 연구원 및 자문위원으로 참여하여 개발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의 결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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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무엇을 경험하였는가? 과학기술 발전이 긍정적 모습뿐 아니라 부정적 모습도 가진다는 과학기술 발전의 양면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시기이다. 한편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통해 우리는 윤리의 부재 아래 과학기술만 강조되었을 때 야기되는 문제점들을 직접 경험한 바 있다. 이제는 기계와 물질, 지식에 초점화 되어 과학기술 속 인간 소외로 생기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인간의 문제,윤리적 문제를 고려하여야 하며, 과학기술의 발전과 활용에 있어서도 도덕적 보정과 함께 인간의 심리를 건드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어떤 과목의 융합이 낮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에서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개발되어 공개된 233개의 초등학교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의 융합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STEAM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개발, 기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위한 수정 보완 등에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STEAM 프로그램 내에서 Liberal Arts로 구분된 국어, 사회, 도덕 교과의 융합 빈도 중 도덕 교과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의 STEAM 교육에 있어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이 구체적 목적 아래 이루어진 내용적 융합보다는 다양한 학문간의 융합만이 상대적으로 강조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도덕 교과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이라 보이는가? 88%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의 STEAM 교육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적 융합보다는 다양한 학문 간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많이 강조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존에 익숙한 형태의 글로 표현하거나 발표하는 형태 등 활동 과정에서 활용되는 하나의 방법적인 측면으로 융합된 경우가 많았고, 이는 STEAM 프로그램에서 보다 수월하게 융합할 수 있는 익숙한 방법이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과학기술에 대한 도덕적, 규범적 내용의 접근이 아직은 생소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으나, 실제로 분석과정에서 학생들이 STEAM 교육을 통해 자칫 과학기술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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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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