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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초·중학교 수학교육 실태 분석
A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hool and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as a curriculum quality-manage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2, 2017년, pp.167 - 185  

김선희 (강원대학교) ,  이승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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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질 관리의 측면에서 의무교육 대상인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수학 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투입, 과정, 산출 단계의 측면에서 질 관리가 되어야 할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 첫째, 투입 단계에서 초등학생들은 학습량이, 중학생은 내용 수준의 어려움이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과정 단계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이 중학교 교사들에 비하여 교육과정 상의 교수 학습 방법을 더 잘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산출 단계에서 학생 및 학부모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만족도가 초등학교보다 중학교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응답 평균은 두 학교급에서 모두 높은 편이었다. 이상을 고려하여 추후 새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적용될 때에 학교급별로 나타난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되어야 하고, 궁극적으로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수단으로서 교육과정이 개정될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ctual states of the elementary school and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as a curriculum quality-management. To this end, this study surveyed the input, process and output phase in the school curriculum to the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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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교육 과정 편성·운영과 지원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업성취도 평가도 포함하지만,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문서에서는 이상과 같이 교육과정 질 관리의 규정을 도입하면서 학업성취도 평가와 교육과정 평가의 두 측면을 구분하여 제시하여 왔다. 본 연구는 학교 수준에 국한하여 교육과정 평가 측면에서 초 중학교 수학교육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 교육의 질에 대한 일치된 정의는 찾기 어려울 뿐 아니라 있어도 모호하고 논쟁적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교육의 질을 관리하거나 평가하는 방법, 지표는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교과 교육이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투입된 성취기준의 적절성(input), 학교에서의 성취기준 운영과 지원 실태(process), 그리고 그에 따른 학습의 결과(output)을 중심으로 수학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산출된 교육 결과가 적절한지, 의도된 목적과 결과가 정합한지 등을 교육의 중요한 질로 측정하는 목표지향적인 질 관리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 특히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는 교육과정 개정 시에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제안을 하기 위해 실시되는 교사 대상의 설문 조사(박경미 외, 2015) 등을 통해 이루어질 뿐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의무교육 대상인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초점을 두고 우리나라 공교육 체제에서 수학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질 관리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정진국, 2000, p.106; 이승미․홍후조, 2006, p.214)에서 활용된 CIPP 모형에 근거한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설문문항의 구성을 기반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맥락에서 수학 교육과정의 투입, 과정, 산출의 측면에서 관리해야 할 주요 내용을 과 같이 설정하고 각 평가 영역마다 문항 내용을 구체화하여 수학교육 실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교과 교육이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투입된 성취기준의 적절성(input), 학교에서의 성취기준 운영과 지원 실태(process), 그리고 그에 따른 학습의 결과(output)을 중심으로 수학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산출된 교육 결과가 적절한지, 의도된 목적과 결과가 정합한지 등을 교육의 중요한 질로 측정하는 목표지향적인 질 관리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는 프로그램 평가와 관련된 여러 모형 중에서 수학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관리되어야 할 내용과 질을 교육이 투입, 과정, 산출되는 일련의 단계를 고려하여 Stuffle beam(1971)이 개발한 운영지향적 접근(management-oriented approach) 교육과정 평가 모형인 CIPP(context, input, process, output)를 기반으로 한다.
  • 물론 중학교에서 초등학교보다 만족도는 떨어졌지만, 우리나라 수학교육이 학생과 학부모라는 수요자들에게 어느 정도 호응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최근 수학을 포기한 자(수포자)가 유행어가 되고 수학교육에 대한 비판과 비난이 가시화되었으나 교육이 일어나는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서로 신뢰하며 수학 교육 본연의 의도를 진행해나가는 데 있어서는 공감이 되고 있다는 증거를 본 연구는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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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의무교육의 대상은 어떻게 되는가? 교육기본법 제8조 제1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의무교육은 6년의 초등교육과 3년의 중등교육이 그 대상이다. 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중학교의 일부 선택과목을 제외하고는 초·중학교 교육과정을 특정 계열이나 과정으로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수준의 교과목을 부여하는 공통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왔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4).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의 수학교육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중학교의 일부 선택과목을 제외하고는 초·중학교 교육과정을 특정 계열이나 과정으로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수준의 교과목을 부여하는 공통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왔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4). 하지만 수학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시기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환하는 시기임을 고려할 때(김태은 외, 2014),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의 수학교육 실태를 파악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초·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투입, 과정, 산출의 측면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 대상의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 교육과정 의도대로 학교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지 점검할 것이다.
국가 교육과정이 어느정도 성취를 거두었는지 국가 차원에서 점검하고 있다고 보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2) 교과 교육에 대한 질 관리보다는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질 관리가 교육청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형편이다.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또한 초등학교를 배제한 채 진행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따라 어느 정도의 성취를 거두었는지를 국가 차원에서 점검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특히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는 교육과정 개정 시에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제안을 하기 위해 실시되는 교사 대상의 설문 조사(박경미 외, 2015) 등을 통해 이루어질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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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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