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er behavior and perception of Korean cheongju (rice-wine). An online survey, conducted from July 24, 2015 to July 31 2015, targeted 500 males and females adults in Seoul, Busan, Daejeon, Gwangju, Daegu, Incheon and Ulsan. Male respondents were mor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er behavior and perception of Korean cheongju (rice-wine). An online survey, conducted from July 24, 2015 to July 31 2015, targeted 500 males and females adults in Seoul, Busan, Daejeon, Gwangju, Daegu, Incheon and Ulsan. Male respondents were more likely to drink more often than female respondents. Male respondents preferred 'beer', 'soju', and 'cheongju/yakju' in that order while female respondents preferred 'beer', 'cheongju/yakju', and 'soju' in that order. The reasons for drinking cheongju were 'taste' and 'flavor' for both males and females. The most important characteristic of Korean cheongju product included 'use of domestic ingredients', followed by 'tradition of brewing'. Both males and females responded that an important element of taste/flavor were 'simple/pure taste' when brewing Korean cheongju. In the survey of image recognition of Korean cheongju, 'tradition' and 'trust' were the most importan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various marketing strategies by understanding consumer preferences and perception of Korean cheongj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er behavior and perception of Korean cheongju (rice-wine). An online survey, conducted from July 24, 2015 to July 31 2015, targeted 500 males and females adults in Seoul, Busan, Daejeon, Gwangju, Daegu, Incheon and Ulsan. Male respondents were more likely to drink more often than female respondents. Male respondents preferred 'beer', 'soju', and 'cheongju/yakju' in that order while female respondents preferred 'beer', 'cheongju/yakju', and 'soju' in that order. The reasons for drinking cheongju were 'taste' and 'flavor' for both males and females. The most important characteristic of Korean cheongju product included 'use of domestic ingredients', followed by 'tradition of brewing'. Both males and females responded that an important element of taste/flavor were 'simple/pure taste' when brewing Korean cheongju. In the survey of image recognition of Korean cheongju, 'tradition' and 'trust' were the most importan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various marketing strategies by understanding consumer preferences and perception of Korean cheong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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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일반적인 조사연구로는 전반적인 주류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Kim YA 등 2010), 전통주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Nam BY 2010), 전통주의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Kim YJ & Han YS 2006), 약주의 인지도 조사 및 기호도 조사(Lee SJ 2010; Lee SJ 2011) 등의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한국형 청주에 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인식 조사는 수행된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 남ㆍ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주류 관련 소비행태와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한국형 청주를 정립하며, 향후 한국형 청주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청주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실태와 인식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적인 주류 음용 경험이 있는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인천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음주동기, 소비행태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주류 제품 선택기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주에 대한 소비자의 주류실태 및 인식조사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인 남․여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제품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남성과 여성이 각각 251명(5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 남ㆍ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주류 관련 소비행태와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한국형 청주를 정립하며, 향후 한국형 청주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이용된 설문지는 주류와 관련된 설문조사 문헌(Shin JC 2001; Kim & Han 2006; Kim EH 등 2013; Lee SJ 2010; Kim JY 2014)을 바탕으로,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일부 수정을 거친 항목들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청주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실태와 인식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적인 주류 음용 경험이 있는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인천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음주동기, 소비행태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주류 제품 선택기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문을 실시하였다.
리서치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 데이터베이스 중 6개월 이내 청주를 음용한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표본의 선정은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인구비례할당 표집으로 하였다. 설문조사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응답자들에게 소정의 사례를 지급하였으며, 설문지 발송 후 e-mail 등을 통해 2차례에 걸쳐 응답을 상기시키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총 535부를 배포하여 총 500부(회수율 93.
본 연구에 이용된 설문지는 주류와 관련된 설문조사 문헌(Shin JC 2001; Kim & Han 2006; Kim EH 등 2013; Lee SJ 2010; Kim JY 2014)을 바탕으로,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일부 수정을 거친 항목들을 조사하였다.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문항으로 성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 지역, 소득 수준으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주류소비 실태 4문항으로 음주 빈도, 음주 장소, 주 소비 주류 종류, 선호 주류 등으로 구성하였다.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문항으로 성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 지역, 소득 수준으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주류소비 실태 4문항으로 음주 빈도, 음주 장소, 주 소비 주류 종류, 선호 주류 등으로 구성하였다. 청주의 브랜드 인식 조사는 2문항으로 브랜드 인지도, 6개월 이내 음용한 청주 브랜드를 조사하였고, 청주 소비실태 관련 4문항으로 주로 마시는 장소, 구매동기, 선호 브랜드, 구매이유로 구성하였다.
주류소비 실태 4문항으로 음주 빈도, 음주 장소, 주 소비 주류 종류, 선호 주류 등으로 구성하였다. 청주의 브랜드 인식 조사는 2문항으로 브랜드 인지도, 6개월 이내 음용한 청주 브랜드를 조사하였고, 청주 소비실태 관련 4문항으로 주로 마시는 장소, 구매동기, 선호 브랜드, 구매이유로 구성하였다. 한국형 청주에 대한 인식 2문항으로, ‘한국형 청주와 약주는 같다’, ‘한국형 청주는 일본사케와 같다’로 구성하였고, 한국형 청주 제품 요구도 3문항으로 한국형 청주의 특성, 한국형 청주의 맛/향, 한국형 청주의 이미지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7월 24일부터 7월 31일 동안 진행하였으며, 리서치 회사를 통해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리서치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 데이터베이스 중 6개월 이내 청주를 음용한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표본의 선정은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인구비례할당 표집으로 하였다. 설문조사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응답자들에게 소정의 사례를 지급하였으며, 설문지 발송 후 e-mail 등을 통해 2차례에 걸쳐 응답을 상기시키도록 하였다.
비행태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주류 제품 선택기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7월 24일부터 7월 31일 동안 진행하였으며, 리서치 회사를 통해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리서치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 데이터베이스 중 6개월 이내 청주를 음용한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표본의 선정은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인구비례할당 표집으로 하였다.
설문조사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응답자들에게 소정의 사례를 지급하였으며, 설문지 발송 후 e-mail 등을 통해 2차례에 걸쳐 응답을 상기시키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총 535부를 배포하여 총 500부(회수율 93.4%)를 회수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조사자의 주류 소비 행태 및 청주 소비 행태 및 인식에 관한 성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교차분석(χ2) 분석을 실시하여 항목 간 유의적 차이(p value)를 검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각 문항에 대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자의 주류 소비 행태 및 청주 소비 행태 및 인식에 관한 성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교차분석(χ2) 분석을 실시하여 항목 간 유의적 차이(p value)를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남ㆍ여 각각 ‘전통적인 방법’ 20.3%, 21.3%, ‘국산 개발 누룩’ 13.1%, 21.7%로 응답하였고, ‘전통 양조도구’ 12.8%, 9.2%, ‘국내에서 생산’이 10.4%, 10.8% 등으로 나타냈다.
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뢰’, ‘친근한/편안한’, ‘고급/세련된’, ‘건강’, ‘신선한/새로운’ 등 순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로서 남성과 여성 모두 전통을 중시한 제품을 요구하였으며, 친근하고 편안한 이미지, 신뢰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형 청주 제조 시 디자인 및 브랜드 이미지 방향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남성의 경우, 깔끔하고, 풍부한 향, 무거운 맛과 곡물향이 은은한 제품을 선호하며, 여성의 경우, 깔끔하고, 부드러우며, 단맛과 꽃향이 어우러지고, 알코올도수가 낮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모두 전통성을 강조하며, 신뢰할 수 있고,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한국형 청주를 개발 시 필요한 사항으로 사료된다.
0%로 조사됐으며, ‘단맛’, ‘가벼운 향’, ‘꽃향’, ‘낮은 쓴맛’, ‘곡물향’, ‘무거운 향’ 순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에서 한국형 청주 개발 시 맛과 향의 컨셉은 남성과 여성 모두 깔끔하고 부드럽고 쓴맛이 낮은 가벼운 스타일을 선호하였다. 남성의 경우, ‘무거운 맛’을, 여성의 경우 ‘부드러운 맛’과 ‘단맛’이 풍부한 청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남성과 여성이 원하는 타겟 세분화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음주장소로는 남녀 모두 호프집/바가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즐겨 마시는 술의 종류는 남녀 모두 맥주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선호하는 주종은 남성의 경우, 맥주, 소주, 청주/약주 순으로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 맥주, 청주/약주, 소주 순으로 나타났다. 청주하면 생각나는 브랜드의 이름은 ‘청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최근 음용한 청주 브랜드와 일치하였다.
선호하는 청주 브랜드는 남성의 경우 ‘청하’(54.2%)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백화수복’(18.7%), ‘경주법주’(12.0%)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는 ‘청하’(65.5%)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백화수복’(10.8%), ‘예담’(5.6%)으로 나타났다.
성별 간 유의적인 차이가 나지 않았고, 남성․여성 모두 국산 청주와 국산 약주가 ‘다른 술’이라는 인식이 높았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한국형 청주의 맛과 향으로는 남성의 경우 ‘깔끔한 맛’이 31.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풍부하고 무거운 맛’이 15.9%, ‘부드러운 맛’, ‘가벼운 향’이 13.5%, 이 외에 ‘곡물향’, ‘낮은 쓴맛’, ‘무거운 향’, ‘꽃향’, ‘단맛’의 순으로 조사됐다.
여성은 ‘맥주’ 38.2%, ‘청주/약주’ 17.7%, ‘소주14.1%, ‘탁주’ 12.4%로 ‘기타’ 의견으로는 리큐르(소주 베이스 칵테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즐겨 마시는 술’의 종류가 ‘청주/약주’의 음용비율이 높았으며, ‘전통주 전문점’ 방문 비율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남성보다 전통주(‘청주/약주’, ‘탁주’)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8%)의 비율이었고, 음주빈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음주장소로는 남녀 모두 호프집/바가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즐겨 마시는 술의 종류는 남녀 모두 맥주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선호하는 주종은 남성의 경우, 맥주, 소주, 청주/약주 순으로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 맥주, 청주/약주, 소주 순으로 나타났다.
6%)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대기업 청주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Table 3) 및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인지도 및 최근 음용한 청주에서도 기타 중소업체에 대한 인지도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대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뉴미디어 광고(인터넷, SNS 등)를 활용한 홍보/마케팅과 유통판로개척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Kim JY 2014).
한국형 청주의 이미지 인식조사는 ‘전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성의 경우는 친근한/편안한, 신뢰 순으로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는 ‘신뢰’, ‘친근한/편안한’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형 청주의 특성으로는 ‘국산원료 사용’을 기준으로 ‘전통 양조도구’를 이용하여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고, 청주의 맛과 향으로는 남녀 모두 ‘깔끔한 맛’이 각각 31.96%, 34.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로 남성의 경우, 깔끔하고, 풍부한 향, 무거운 맛과 곡물향이 은은한 제품을 선호하며, 여성의 경우, 깔끔하고, 부드러우며, 단맛과 꽃향이 어우러지고, 알코올도수가 낮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모두 전통성을 강조하며, 신뢰할 수 있고,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한국형 청주를 개발 시 필요한 사항으로 사료된다. 또한 남성의 경우, 전통주 구매 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의 구매 편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여성의 경우, 안주와 전통주를 파는 전통주 전문점의 방문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한국형 청주와 어울리는 음식에 대한 개발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모두 전통성을 강조하며, 신뢰할 수 있고,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한국형 청주를 개발 시 필요한 사항으로 사료된다. 또한 남성의 경우, 전통주 구매 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의 구매 편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여성의 경우, 안주와 전통주를 파는 전통주 전문점의 방문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한국형 청주와 어울리는 음식에 대한 개발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형 청주의 이미지 인식조사는 ‘전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성의 경우는 친근한/편안한, 신뢰 순으로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는 ‘신뢰’, ‘친근한/편안한’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한국형 청주를 개발 시 국내에서 생산하는 원료를 이용하고, 전통적인 방법으로 제조하여 안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한국형 청주 신제품 성공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맛과 향의 품질개선, 홍보/마케팅 등을 통해 대중들의 관심과 인지도 증대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 청주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 가?
한국형 청주에 관한 정의는 우리 땅에서 생산한 곡류, 누룩, 물만을 주재료로 사용하여 빚는 맑은 술로, 재래누룩 또는 재래누룩에서 분리한 미생물을 활용한 다양한 발효제를 포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Jeong ST 2016). 이러한 청주 제조방법은 주모 제조 시 유산을 사용하거나 식용 주정을 사용하는 사케와는 구별된다.
전통주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 가?
우리 조상들은 조상 숭배를 중요한 덕목으로 인식하여, 명절과 집안제사에 정성껏 빚은 맑은 술인 청주(淸酒)를 올려왔다(Park RD 2004). 이러한 청주는 조선말 국권을 일본에게 상실하면서 수난을 겪게 되어 ‘주세법’에 우리의 청주와 비슷한 일본의 사케를 청주류로 분류하면서, 우리 고유 청주는 ‘약주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고, 이로써 전통주는 탁주, 약주, 소주, 청주, 혼성주 등으로 구분되었다. 즉, 일본식 청주를 ‘약주류 중 청주’, 전통청주를 ‘약주류 중 약주’라고 분류하였다(Park RD 2004, Kim GW 등 2014).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청주는 사케라는 인식이 강한 이유는?
즉, 일본식 청주를 ‘약주류 중 청주’, 전통청주를 ‘약주류 중 약주’라고 분류하였다(Park RD 2004, Kim GW 등 2014). 명절 차례와 집안제사에 ‘정종’이란 상품명의 사케를 사용하게 되어 이로써 일본청주가 우리 술의 청주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Cho HC, 2005). 따라서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청주는 사케라는 인식이 강하며, 이러한 인식 변화를 위해 청주라는 의미를 다시 되새겨 주세법에 우리 전통 청주의 자리를 되찾아줌으로써 전통주의 근간을 다시 세울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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