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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청주에 대한 소비자의 주류 실태 및 인식 조사
Consumption of Alcoholic Beverages and Perception of Korean Cheongju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7 no.2, 2017년, pp.215 - 222  

전진아 (경희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고재윤 (경희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정석태 (국립농업과학원 발효식품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er behavior and perception of Korean cheongju (rice-wine). An online survey, conducted from July 24, 2015 to July 31 2015, targeted 500 males and females adults in Seoul, Busan, Daejeon, Gwangju, Daegu, Incheon and Ulsan. Male respondents were m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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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인 조사연구로는 전반적인 주류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Kim YA 등 2010), 전통주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Nam BY 2010), 전통주의 기호도 및 인지도 조사(Kim YJ & Han YS 2006), 약주의 인지도 조사 및 기호도 조사(Lee SJ 2010; Lee SJ 2011) 등의 연구는 수행되었으나, 한국형 청주에 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인식 조사는 수행된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 남ㆍ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주류 관련 소비행태와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한국형 청주를 정립하며, 향후 한국형 청주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청주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실태와 인식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적인 주류 음용 경험이 있는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인천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음주동기, 소비행태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주류 제품 선택기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청주에 대한 소비자의 주류실태 및 인식조사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인 남․여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제품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남성과 여성이 각각 251명(5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 남ㆍ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주류 관련 소비행태와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한국형 청주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한국형 청주를 정립하며, 향후 한국형 청주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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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 청주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 가? 한국형 청주에 관한 정의는 우리 땅에서 생산한 곡류, 누룩, 물만을 주재료로 사용하여 빚는 맑은 술로, 재래누룩 또는 재래누룩에서 분리한 미생물을 활용한 다양한 발효제를 포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Jeong ST 2016). 이러한 청주 제조방법은 주모 제조 시 유산을 사용하거나 식용 주정을 사용하는 사케와는 구별된다.
전통주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 가? 우리 조상들은 조상 숭배를 중요한 덕목으로 인식하여, 명절과 집안제사에 정성껏 빚은 맑은 술인 청주(淸酒)를 올려왔다(Park RD 2004). 이러한 청주는 조선말 국권을 일본에게 상실하면서 수난을 겪게 되어 ‘주세법’에 우리의 청주와 비슷한 일본의 사케를 청주류로 분류하면서, 우리 고유 청주는 ‘약주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고, 이로써 전통주는 탁주, 약주, 소주, 청주, 혼성주 등으로 구분되었다. 즉, 일본식 청주를 ‘약주류 중 청주’, 전통청주를 ‘약주류 중 약주’라고 분류하였다(Park RD 2004, Kim GW 등 2014).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청주는 사케라는 인식이 강한 이유는? 즉, 일본식 청주를 ‘약주류 중 청주’, 전통청주를 ‘약주류 중 약주’라고 분류하였다(Park RD 2004, Kim GW 등 2014). 명절 차례와 집안제사에 ‘정종’이란 상품명의 사케를 사용하게 되어 이로써 일본청주가 우리 술의 청주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Cho HC, 2005). 따라서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청주는 사케라는 인식이 강하며, 이러한 인식 변화를 위해 청주라는 의미를 다시 되새겨 주세법에 우리 전통 청주의 자리를 되찾아줌으로써 전통주의 근간을 다시 세울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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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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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 HC (2005) Brewing of Urisool. Nexus, Seoul, Korea. p 33. 

  3. Gu HY, Kim MK (2010) The package design strategy for a brand image reinforcement of raw rice wine.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8(1): 5-21. 

  4. Jeon JA, Cha SMA, Jeon ST, Ko JY (2014) The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raditional liquor tasting item.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28(6): 4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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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ang JW (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customer ethnocentrism on Korean wine evaluation,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MS Thesis Kynghee University, Seoul, p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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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im YA, Km DJ, Byun GI (2010) A study on the liquor market by patterns of choosing Liquor.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6(2): 232-242. 

  13. Kim YJ (2004) The use of Korean traditional wines and a plan for encouraging it. M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p 29. 

  14. Kim YJ, Han YS (2006) The use of Korean traditional wines and a plan for encouraging it. Korean J Food Culture 21(1): 31-41. 

  15. Lee DP (2006) Policy issue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traditional liquer. Food Industry and Nutrition 11(2): 1-9. 

  16. Lee MK, Lee SW, Yoon TH (1994) The bibliographical study on nuruk.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4(1): 19-29. 

  17. Lee SJ (2010) Consumption of alcoholic beverages and perception about Korean yakju in the Gyunggi area of Ko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0(1): 11-19. 

  18. Lee SJ (2011) Effect of brand recognition and familiarity on consumer preferences for commercial rice wines (yakju). Korean J Food Sci Technol 43(2): 23-29. 

  19. Lee SJ, Kong TI, Cheong C (2015) Characterstics of steeping of rice and fermentation of rice koji depending on the milling degre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8): 5384-5939. 

  20. Nam BY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nsumption motive and selection attribute of alcohol on their satisfaction.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Kyonggi, p 56-59. 

  21. Nam DH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traditional liquor specialty store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customers and intention to revisit: Focusing on the difference according to the customer type of traditional liquor specialty stores. MS Thesis Kynghee University, Seoul, p 12. 

  22. Park RD (2004) Traditional Liqour. Daewonsa, Seoul, Korea. p 41. 

  23. Shin JC (2001) The influence of consumer's perceived risk on product brand awareness and internet shopping mall awareness.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p 29. 

  24. Shin SD (1994) A study about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im Korean traditional alcoholic beverage industry. MS Thesis Wonkwang University, Korea. p 5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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