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직원의 성장욕구와 직업존중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Growth Needs and Job-esteem on Customer Orientation: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Ownershi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192 - 199  

임지은 (중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성장욕구와 직업존중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원의 고객지향성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서울지역에 소재한 특급호텔 직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직원의 성장욕구와 직업존중감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고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원의 성장욕구와 직업존중감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 완전한 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인사담당자를 위한 직원관리에 대한 이론적 의미와 시사점 그리고 향후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service industry employees performance in Seoul's deluxe hotels can improve based on aspects of growth need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job esteem, and customer orientation. How growth needs and job-esteem affect 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is import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더욱이 이런 개인적 성향들이 서비스산업에서 요구되는 심리적 주인의식을 통한 고객지향적 태도에 유용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심리적 주인의식을 통한 서비스전달 직원의 성장욕구와 직업에 대한 존중감이라는 개별적 차이에 따른 영향관계를 개인 심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텔의 조직관리 측면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에 대한 중요성을 재조명함으로써 실제적인 인적자원에 대한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성장욕구, 직업에 대한 내면적인 존중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에 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첫째, 호텔 직원의 성장욕구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가설1: 호텔 직원의 성장욕구는 고객지향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호텔 직원의 직업존중감은 고객지향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호텔 직원의 심리적 주인의식은 직원의 성장 욕구, 직업존중감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정(+)적으로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직업존중감은 직무영역과 조직의 이미지 및 지위 등에 대해 부여하는 주관적 가치 평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12] 조직인간이 자신의 직업과 직무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로 이해할 수 있으며[27] 조직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한 가치인식과 직업관을 의미한다[4]. 또한 직업존중감은 자기의 직업에 대한 가치평가와 기대의 정도라고 판단하여 자신의 직업과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2] 판매직원의 업무수행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긍정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해석할 수 있다[13].
본 연구에서 자료수집을 위해 배포한 300부의 구조화된 설문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배포된 300부의 설문지는 방문회수하거나 우편으로 회수하였고 232부가 수거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거하고 21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구성은 정규직 직원의 성장욕구, 직업존중감, 고객지향성, 심리적 주인의식 그리고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의 구성요소를 검증에 앞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구성개념 간 관련성을 도출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심리적 주인의식은 어떤 영향에 의해 증대된다고 하였는가? 심리적 주인의식은 직원들이 공식적인 업무이외에도 추가적인 역할을 할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며[8], 직원들이 지각하는 심리적 주인의식은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고 직원들의 근속을 촉진할 수도 있다[9]. 심리적 주인의식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직원의 참여경영, 보상시스템, 임파워먼트, 조직내 과정특성인 분배적․절차적 공정성 등의 영향에 의해 심리적 주인의식이 증대되고 직무성과, 조직몰입, 혁신행동, 고객지향성과 같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7][9][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서경도, 이정은, "호텔종사원의 임파워먼트, LMX, 심리적 주인의식과 심리적 자본이 고객지향성 관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6권, 제9호, pp.5-24, 2014. 

  2. 김용철, "호텔종사원의 성장욕구, 직업존중감이 경력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6호, pp.3831-3849, 2009. 

  3. 김혁수, "서비스접점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7호, pp.133-143, 2015. 

  4. 김새롬, 조효연, "호텔 조직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과 직업존중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3호, pp.361-380, 2012. 

  5. 함상우, "현재의 보상만족도와 미래의 보상기대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성장욕구강도의 조절효과,"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Vol.8, pp.3166-3185, 2014. 

  6. J. R. Hackman and G. R. Oldham,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16, No.2, pp.250-279, 1976. 

  7. 강상묵, 신정하, 유양호, "호텔기업 종사원 참여경영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408-417, 2010 

  8. M. G. Pratt and J. E. Dutton, "Owning up or opting out: The role of identities and emotions in issue ownership," Emotions in Organizational Life, pp.103-129, 2000. 

  9. 김용순, "호텔기업에서 조직 내 과정특성이 심리적 주인의식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1호, pp.403-417, 2013. 

  10. 이유안, 김인신, 노호정, "호텔 기업의 개인-환경 적합성과 보상 시스템이 심리적 주인의식, 지식공유행동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와 함께,"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1호, pp.147-162, 2015. 

  11. 김혁수, "호텔 경영분석에 관한 사례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1호, pp.79-94, 2013. 

  12. 고동우, 서무일, 문상정, "직업존중감이 조직몰입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30권, 제4호, pp.93-115, 2005. 

  13. A. Dubinsky and S. Skinner, "Going the Extra Mile: Antecedents of Salespeople's Discretionary Effor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1, No.7, pp.589-598, 2002. 

  14. 지윤호, 정삼권, 변정우, "호텔기업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4호, pp.35-51, 2012. 

  15. D. Donavan, T. Brown, and J. Mowen, "Internal Benefits of Service-Worker Customer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Marketing, Vol.68, No.1, pp.128-146, 2004. 

  16. J. Pierce, S. Rubenfeld, and S. Morgan, "Employee Ownership: A Conceptual Model of Process and Effect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6, No.1, pp.121-144, 1991. 

  17. L. Van Dyne and J. L. Pierce, "Psychological ownership and feelings of possession: three field studies predicting employee attitude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5, No.4, pp.439-460, 2004. 

  18. J. L. Pierce, L. Van Dyne, and L. Cummings, "Psychological ownership: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exploration," In Southern Management Association Proceedings, Vol.203, p.211, 1992. 

  19. D. Vandewalle, L. Van Dyne, and T. Kostova, "Psychological ownership: An empirical examination of its consequences,"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20, No.2, pp.210-226, 1995. 

  20. J. Pierce, T. Kostova, and K. Dirks, "Toward a Theory of Psychological Ownership in Organization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6, No.2, pp.298-310, 2001. 

  21. R. Belk, "Possessions and the Extended Self,"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5, No.2, pp.139-168, 1998. 

  22. J. Coyle­Shapiro, P. C. Morrow, R. Richardson, and S. R. Dunn, "Using profit sharing to enhance employee attitudes: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effects on trust and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41, No.4, pp.423-439, 2002. 

  23. 장동인, "조직후원인식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3호, pp.855-875, 2015. 

  24. 하용규, 강상묵, "호텔 종사원의 심리적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485-495, 2011. 

  25. 강천국, "병원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174-185, 2016. 

  26.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11. 

  27. 김운신, "계선조직 관리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직원의 직업존중감 및 조직행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 pp.93-96,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