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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계열 학생과 비 치위생계열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Consciouess of Biomedical Ethics in Dental Hygiene Students and Non-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470 - 478  

윤성욱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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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바람직한 윤리가치관을 확립하여 치위생계열 학생을 양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자는 대구 경북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의 치위생계열 대학생 97명, 비치위생계열 학생100명을 선정하였다. 자료분석은 치위생계열학생과 비치위생계열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SPSS/win 17.0을 사용하여 t-test, ANOVA, Scfeffe 검정,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치위생계열 학생의 윤리의식에 대한 평균점수는 2.87점이었고 비치위생계열 학생의 평균 점수는 2.82점 이었다. 치위생 및 비 치위생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 차이를 볼 때 치위생계열 학생은 태아진단, 신생아생명권, 태아의 생명권, 뇌사에 대하여 높게 나타났고 반면 장기의식에 대한 인식은 낮게 조사되었다, 생명의료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치위생 계열 학생은 윤리적 가치관생명의료윤리 가치관 확립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비치위생계열 학생은 종교와 생명의료윤리 인지정도가 생명의료윤리의식에 영향의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위생계열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들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어 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necessary for educating dental hygiene students by establishing a desirable sense of ethics values. In this descriptive research, 97 dental hygiene students and 100 non-dental hygiene students (in other health related fields) from Daegu Gyeongbuk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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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계열 학생의 인간생명에 대한 윤리의식에 관하여 바람직한 윤리적 가치관 확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하였다. 치위생 계열 과 비 치위생계열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종교’(χ²=22.
  • 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계열 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윤리관 확립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며, 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계열 학생과 비 치위생계열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수준 및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치위생계열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관련 교육과정 개발 및 확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치위생계열 대학생의 치과위생사로서의 자질향상이나 가치관 형성의 차원을 넘어 복잡한 현실에서 요구되어지는 생명의료 윤리관 확립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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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명의료윤리는 어떤 학문인가? 이는 다양한 측면에서 인간의 보다 나은 행복한 삶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생명에 대한 종래의 개념까지 변화를 주고 있다[1]. 생명의료윤리는 의학 생물학 유전학과 같은 과학적 지식과 더불어 철학 윤리학 종교학 인문학 등의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생명에 관한 다양한 윤리 문제들에 올바른 가치판단을 내리는 복합적 학문이다[2].
치위생계열 학생이 비치위생계열 학생에 비해 뛰어나게 높은 윤리적 가치관 및 의식의 차이를 보이지 않는 이유는? 본 연구결과 치위생계열 학생이 비치위생계열 학생에 비하여 윤리적 가치관 및 의식의 차이를 보이지만 띄어나게 높은 가치관을 가지거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치위생계열 학생들에게서 교과과정에서의 의료윤리에 대한 교육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아 윤리의식을 확립하기가 일반 비치위생계열 학생과 다르지 않은 환경이어서 나온 결과라 사료되어진다. 
생명의료윤리 교육과정의 영역이 방대한 이유는? 생명의료윤리 교육과정에는 생명의 시작부터 죽음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를 모두 포괄하기 때문에 그 영역이 방대하다[3]. 또한 실제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은 매우 복잡한 상황들이 얽혀있어 올바른 윤리적 판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구체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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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은애, "출생 전 생명에 대한 헌법적 고찰: 태아 및 배아의 생명권과 그 제한을 중심으로," 의료법학, 제10권, 제1호, pp.39-75, 2009. 

  2. 하주영, 김동희, 황선경, "간호사의생명의료윤리에 대한 의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5권, 제2 호, pp.216-224, 2009. 

  3. 양재섭, 구미정, "대학교육현장에서의생명윤리교육 대구대학교의 사례를중심으로," 생명윤리, 제10권, 제1호, pp.1-16, 2009. 

  4. 조미경, "간호과와 비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비교," 디지털정책연구, 제1권, 제4호, pp.311-320, 2013. 

  5. 문미영, 정애화,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및 생명의료윤리 의식과의 관련성 조사 연구," 생명윤리, 제13권, 제2호, pp.49-62, 2012. 

  6. E. J. Park, Laws and ethics in bioethical society,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Seoul, 2000. 

  7. 이세정, 치과위생사의 윤리적 성향과 전문직업성 및 윤리적 직무행동,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2012. 

  8. 권윤희,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3권, 제2호, pp.262-272, 2009. 

  9. 안성희, "한국간호윤리연구에 대한 양적분석," 한국의료윤리학회지, 제12권, 제3호, pp.261-274, 2009. 

  10. 배성숙, 노희진, 홍수민,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윤리적 책임감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제14권, 제3호, pp.41-50, 2013. 

  11. 이선미, 강부월, 김창회, "치과위생사의 윤리적 딜레마," 한국치위생과학회지, 제10권, 제4호, pp.259-264, 2010. 

  12. 김윤정, 장윤정, 곽정숙, 김수남, "일부치위생과 학생들의 윤리의식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지, 제5권, 제1호, pp.1-5, 2005. 

  13. 김윤정, 임근옥, 유미선, "전남지역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윤리교육에 따른 도덕성 발달수준 평가,"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제8권, 제3호, pp.99-105, 2008. 

  14. 홍영숙, "임상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에 관한 조사연구," 적십자 간호대학 논문집, 제13권, pp.1-29, 1991. 

  15. J. Y. Lee, "A study on the countermeasures to biomedical ethics," Report of Ministry of Healthy & Welfare, Vol.28, No.1, pp.32-39, 1999. 

  16. H. S. Jeon,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in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Vol.18, No.3, pp.401-410, 2011. 

  17. 김은희, 이은주, "1학년과 4학년 간호대학생 간의 생명의료윤리 가치관에 대한 비교," 한국의료윤리학회지, 제15권, 제1호, pp.78-95, 2012. 

  18. 엄영란, "인공임신중절과 관련된 윤리학적 논쟁의 문제분석,"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2권, 제2호, pp.203-221,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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