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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분석 및 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A Study on Communication Competency Analysis and Development Plan of Educational Content for Engineering Undergraduat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529 - 539  

김경화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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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범주화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이공계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이공계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비판적 사고력, 과학적 소통력, 미디어리터러시 세 영역으로 범주화 하였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써 이공계 글쓰기에 대한 경험과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이공계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전반적으로 향상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습중심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글쓰기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육 콘텐츠로는 플립러닝 등 스마트교육기반 프로그램, E-커뮤니티, 액션러닝 기반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협동학습 프로그램, 성찰 저널 및 포트폴리오, 협업형 글쓰기 프로그램 등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중심 교육과정 설계와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적용과 실천 지침을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tegorize and analyze the communication competency of engineering undergraduates and to develop educational content in order to improve that. In this study, communication competency of engineering undergraduates was categorized into three areas: critical thinking,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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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공계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위한 콘텐츠로 협업형 글쓰기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글쓰기 프로그램은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을 촉진하고, 글쓰기의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훈련을 통하여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 커뮤니케이션 교육이 학교 및 수업 맥락 속에서 실제로 이루어지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과 이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통합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대한 학생들의 수준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적 인재양성의 방향과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에 주목하여 이공계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개념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수업과정 속에서 체화되어 통합된 하나의 프레임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에 중점을 두었다.
  • 다음으로 커뮤니케이션 교육이 별도의 교과목 형태가 아니라 해당 교과 및 수업과정 속에서 체화되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연구에서는 교과 및 수업과정 속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론에 주안점을 두었다. 이것은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이 교과 및 수업과정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이공계 대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방법적 콘텐츠로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이것은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구성원들과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학생이 다른 팀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 간의 차이를 줄이고 지식을 형성해 나갈 뿐 만 아니라 배움의 과정을 즐기는 능동적 주체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이공계 대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콘텐츠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과 같은 스마트교육기반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 이공계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위한 콘텐츠로 협업형 글쓰기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글쓰기 프로그램은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을 촉진하고, 글쓰기의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훈련을 통하여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범주화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이공계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중심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적용과 실천 지침을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성찰을 돕는 콘텐츠로 포트폴리오 작성을 제안한다. 포트폴리오는 교과 및 교과 외 활동에 관한 역량 개발의 과정을 담은 것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고취시키고 스스로의 활동과정에 대해 보다 의식적으로 인지하도록 도와주며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요소인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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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떠한 관행이 학생들로 하여금 다른 분야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나 관심을 갖지 못하게 하는 장애요인인가? 이공계 학생들은 전공의 특성상 인문사회계에 학생들에 비하여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을 간과하기 쉽다. 이공계에서 학부교육은 이론과 실험을 통한 과학이나 공학을 계속 연구할 수 있는 기본기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목표가 분명하게 설정되어 있고 기초를 튼튼히 한다는 측면에서 교과서를 기계적으로 가르치거나 연습문제풀이 중심의 주입식 교육이 어느 정도 정당화되고 있다[7]. 이러한 관행은 학생들이 다른 분야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나 관심을 갖지 못하게 되는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
대학에서의 융합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또한 창의융합 인재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가 높아지면서 대학 교육에서 융합교과목 개발이나 융합학과 신설 등 융합 교육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대학에서의 융합교육은 세분화된 전공영역의 문제성을 해소하며 논리적 분석력, 창의적 해결력, 의사소통력, 미래사회 적응력이 향상된 인재를 배출하는 것으로 목표로 한다[1].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측면에서도 커뮤니케이션 교육은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외적인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대부분의 연구는 개인이 아닌 그룹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공계 학문의 경우 팀별 협동 작업이 많은 실천적 성격을 지니므로 대외적인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대학교육과정에서부터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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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신동주, 융합교육정책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행정학, 박사학위논문, 2013. 

  2. 이진로, "이공계 대학생과 이공계 분야 전문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평가와 향상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3권, 제3호, pp.5-30, 2015. 

  3. 오윤정, 과학자와 이공계 대학생의 과학 글쓰기에 대한 경험과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4. 정소연, 김상철, 박준영, 유병준, 조용민, "이공계 전공 글쓰기 교육의 실태 및 현실적인 교육방안:서울대학교와 해외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pp.20-28, 2011. 

  5. 노상도, 강무진, 권영돈, 손미애, 신동렬, 한신일,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 시그마 프레스, 2009. 

  6. 한국은, 원상봉, "국내 이공계 대학생의 의사소통교육 인식조사," 실천공학교육학회, 제5권, 제2호, pp.151-161, 2013. 

  7. 이용주, 인문사회과학과 이공학 융합교육과정 개발 및 활용을 위한 기획연구, 광주과학기술원, 2012. 

  8. 김연종,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갈등해결전략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2권, 제3호, pp.5-23, 2014. 

  9. 손요한, "개념도 방법론을 활용한 대학신입생의 상담요구 분석," 전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1호, pp.151-167, 2013. 

  10. 김경화, 류여진, 대학생을 위한 학습법 가이드북, 한국해양대학교, 2016. 

  11. 김명숙, "Rasch 측정모형에 의한 K 비판적 사고성향 검사의 양호도 검증," 제20권, 제2호, pp.101-124, 2007. 

  12. 김영정, 비판적 사고와 학술적 글쓰기, 서울대학교 교수학습센터 글쓰기교실, 2004. 

  13. 정민이, 비판적 사고를 강조한 과학 글쓰기 REDFREC 모형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4. A. Vrugt and F. J. Oort, "Meta cognition, achievement goals, study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pathways to achievement," Meta cognition and Learning, Vol.3, No.2, pp.123-146, 2008. 

  15. 최성연, "과학 커뮤니케이션 소양 검사도구의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13권, 제2호, pp.353-376, 2013. 

  16. M. Y. Ghiasvand,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5, pp.1033-1036, 2010. 

  17. 강정묵, 송효진, 김현성, "스마트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을 위한 진단도구의 개발과 적용,"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7권, 제3호, pp.143-173, 2014. 

  18. 안정임, "연령집단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비교 연구," 학습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1-21, 2013. 

  19. 정다교,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역량모델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0. 박상태, "이공계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 교육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율전캠퍼스 사례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제7호, pp.301-326, 2008. 

  21. 구본혁, 허서정, 이희숙, 김창석, "MOOC를 활용한 플립러닝의 효과성 분석 및 수업 방안," 한국지능시스템학회, 제24권, 제2호, pp.149-151, 2014. 

  22. 이희숙, 김창석,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19권, 제1호, pp.143-147, 2015. 

  23. 김경화, 조용개, 이은화, 김진숙, 대학생 학습이력 및 경력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해양대학교, 2015. 

  24. H. Crompton, J. Dunkerly-Bean, and M. Giannakos, "Flipping the Classroom in Higher Education: A Design-Based Research Study to Develop a Flipped Classroom Framework," In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Vol.14, No.1, pp.2763-276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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