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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글쓰기 수업 연구의 동향
Research Trends in Writing Education in Science and Engineer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41 - 50  

김정이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부)

초록

본 연구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수업에 관한 국내의 연구를 정리하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연도별 추이를 알아보고 학술지의 분야를 정리하였다.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양적 연구의 비율이 낮았다. 연구 내용은 크게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 관한 일반적 논의와 교육 내용, 공학교육인증제에서의 글쓰기 과목, 교육 방법에 관한 논의로 분류할 수 있었다. 글쓰기 수업에 관한 논의의 흐름은 이공계 학문의 특성과 글쓰기 수업의 구성, 공학교육인증제의 교육 목표, 교육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세부적인 주제로 전개되었다. 교육 내용과 방법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교재, 학교와 수업의 사례 분석 등을 통해 내용과 방법이 제안되었다. 학생, 교수자, 평가, 시스템 등 다양한 관점과 주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므로 향후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의 전개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after surveying Korean researches on writing classes of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In this study, we reviewed the trends of the researches and summarized the fields of the journals. The contents of researches were classified into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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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 교양 과목으로서의 공학 글쓰기 과목에 대한 출판된 연구 결과물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3개의 학술자료 데이터베이스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분석 대상 논문을 수집하고 이를 연도별 학문의 분야에 따른 추이, 연구의 주제 등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통 교양 과목이 아닌 이공계 글쓰기 과목이 그간 어떤 논의 속에서, 어떠한 주제가 연도별로 축적되어 수립되어 왔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그간 축적된 연구 결과물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일반교양 교과목으로서의 글쓰기 수업과 달리 이공계 글쓰기 수업은 수업의 내용, 교수법, 학점의 구성, 일반교양 글쓰기 수업과의 차이, 전공과목과의 연계성 등 많은 부분에서 축적된 자료와 노하우가 부족하고 각 학교와 교수자마다 다른 생각과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공계 글쓰기 수업의 위상을 정립하고 방향성을 타진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 연구는 총 23편(56%) 연구 주제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문 헌 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해 요구사항과 개선점을 찾고 새롭게 발전된 강의 자료와 교수 학습의 모형을 제안함으로써 이공계 글쓰기 수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분류된 23편 중 14편(34%)은 연구자가 속한 대학의 정책, 연구자가 맡았던 과목의 사례 분석을 통해 세부적이고 실질적인 분석과 함께 진행되었다.

가설 설정

  • 둘째, 연구자의 부족함으로 인해 기준 수립과 분석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 셋째, 언급하였듯이 연구 주제의 분류가 상호 배타적이지 못하고, 각 자료가 다양한 주제 내용을 복수로 담고 있으므로 이를 분석함에 있어서 연구자의 주관에 의한 해석이 많이 개입되었을 것이다. 넷째, 연구의 역사가 짧고 축적된 연구의 결과물이 국내 연구에 한정되었으므로 폭넓고 깊이 있는 내용의 분석이 이루어지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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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 제도란? 공학교육인증 제도는 공학 기술 인력 배출에 기준과지침을 제시하고 인증과 자문을 시행하는 제도이다. 공학교육인증제의 교육 목표를 교육 내용을 설계하여야 하며, 인증 기준을 가운데 특히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직업적 윤리의식’ 등은 글쓰기 과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요소를 가리키고 있다[23].
공학인증제에서 글쓰기 학점은 어느 정도인가? 먼저 공학인증제에서 요구하는 이수해야 할 필수 과목과 학점이 정해져 있으므로 글쓰기 과목에 할애할 수 있는 학점이 대부분 1학기 3학점 정도로 제한적이다[23]. 공학교육인증기준 설명서에서도 글쓰기는 전공과 전문교양 두 가지 영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명시하고 있는데[4], MIT 등 해외 유수의 대학에서 공통 과목으로서의 글쓰기 과목을 이수한 후에 전공 교과목으로의 전문화된 과정을 수강하도록 하고 있는 해외의 사례[3]와 비교해 볼 때 기초 과정과 심화 과정의 통합이 필요한 국내의 현실과는 다소 괴리가 있다.
이공계 학생에게는 어떤 종류의 글쓰기가 필요한가? 이공계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은 실무 뿐 아니라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의 리더로서 자질을 갖추는데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전공의 특성상 이공계 학생들이 쓰는 종류와 내용은 감성의 표현이나 창작 등 문학적 자질보다는 구체적인 자료에 의거한 사실을 상황과 절차에 맞게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객관적인 정보를 글로써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에 대한 요구도 점점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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