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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커뮤니케이션 교과과정 및 교재개발 연구
Developing Curricula & Teaching Materials for Science Communi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강대학교
Sog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학수
참여연구자 정성은 , 박성철 , 채희상 , 방희경 , 이재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2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과학기술부
Ministry of Science &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500002817
과제고유번호 1350012409
사업명 정책연구비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향후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모든 국민이 함께 동참하고 향유하는 과학문화가 긴요하다는 전제를 깔고 있다. 과학문화는 곧 과학기술과 일반국민의 거리감이 없는 사회를 지향한다. 그러기 위해서 과학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인 수단이며 과정이다. 그렇다면, 교육대상이 누가 되든 과학커뮤니케이션을 교육하고 훈련시켜 과학커뮤니케이터를 양성하는 것이 긴요하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바로 과학커뮤니케이터를 양성하는 데 필요한 교과과정과 기본 교재를 개발하는 데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공공자금의 지원아래 한국에서 최초로 과학커뮤니

목차 Contents

  • Ⅰ. 미국 및 유럽의 과학커뮤니케이션 교육현황 분석...22
  • 1. 미국내 과학커뮤니케이션 교육현황...22
  • 1) 미국내 과학커뮤니케이션 교육기관 현황...22
  • 2) 미국내 과학커뮤니케이션 과목 현황...34
  • 3) 교과 내용 세부 분석: 과학 커뮤니케이션 이론 중심과목...46
  • 4) 교과 내용 세부 분석: 과학기술 기사작성 중심과목...58
  • 2. 유럽내 과학커뮤니케이션 교육현황...76
  • 1) 유럽내 과학커뮤니케이션 교육기관 현황...76
  • 2) 유럽내 과학커뮤니케이션 과목 현황...78
  • 3) 교과 내용 세부 부석: 과학커뮤니케이션 관련 과목...88
  • 3. 결론: 교육현황...101
  • Ⅱ. 새로운 과학커뮤니케이션 교육대안 모색...105
  • 1. 과학커뮤니케이션 기초이론...105
  • 1) 기존 교육과정 전제의 문제점 분석...107
  • 2) 새로운 교육과정 전제의 모색...112
  • 3) 과학커뮤니케이션 기능 규명...121
  • 2. 과학커뮤니케이션 활동 책임조직 설정하기...128
  • 3. 공동체문제에 대한 공동노출 만들기...139
  • 4. 공동주목을 통한 의제 만들기...155
  • 5. 공동인지를 통한 문제해결 하기: 과학기술의 연계...177
  • 6. ‘과학기술 공동체관여’의 성장 및 평가...216
  • 7. 요약 및 결론...229
  • Ⅲ. 새 교과과정 사례제시...238
  • 1. ‘과학커뮤니케이션 협동과정’(석사과정) 교과과정...240
  • 2. ‘과학커뮤니케이션 지도자과정’(10주 단기과정) 교과과정...24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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