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대학생 e포트폴리오 시스템 설계와 프로토타입 개발: 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ePortfolio System Design and Prototype Development for Professional Competency and Career Management Support of Undergraduat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전통적 학습역량 및 경력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대학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관리를 위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기능과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고안하고, 인쇄물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S대학의 맥락에서 실시되었다. 연구진은 2차에 걸친 전문가 타당화를 통해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주요 메뉴와 기능을 도출하였으며 각 메뉴에 포함해야 할 하위기능을 찾고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크게 6가지(기본정보, 학습 역량 관리, 진로 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커뮤니티, 기타)로 도출되었다. 이 중 학습 역량 관리, 진로 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는 전통적 e포트폴리오와 차별화된 기능으로 내용구성의 타당성이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바탕으로 인쇄물 기반의 e포트폴리오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실제 시스템 구현의 구체적 가이드를 제공함과 동시에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개발 방향 설정에 대한 기관의 인식제고에 공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전통적 학습역량 및 경력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대학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관리를 위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기능과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고안하고, 인쇄물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S대학의 맥락에서 실시되었다. 연구진은 2차에 걸친 전문가 타당화를 통해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주요 메뉴와 기능을 도출하였으며 각 메뉴에 포함해야 할 하위기능을 찾고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크게 6가지(기본정보, 학습 역량 관리, 진로 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커뮤니티, 기타)로 도출되었다. 이 중 학습 역량 관리, 진로 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는 전통적 e포트폴리오와 차별화된 기능으로 내용구성의 타당성이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바탕으로 인쇄물 기반의 e포트폴리오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실제 시스템 구현의 구체적 가이드를 제공함과 동시에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개발 방향 설정에 대한 기관의 인식제고에 공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is aimed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traditional learning competence and career management system, and conducted to design the function of integrated ePortfolio and the elements of the system for administrative control of 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program of the university as well ...
This study is aimed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traditional learning competence and career management system, and conducted to design the function of integrated ePortfolio and the elements of the system for administrative control of 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program of the university as well as to develop a printout-based prototype in the context of S-university. Researchers deducted the main menus and functions of the integrated ePortfolio by two experts validification procedures, searched for the subfunctions, and secured their validity. Mainly 6 elements of integrated ePortfolio system are designed as follows: basic information, learning and competence management, course and career management, portfolio management, and community. Among these, the three elements of learning and competence, course and career, and portfolio management are assessed as excellent and differentiated from traditional ePortfolios. The study also developed a printout-based prototype of ePortfolio system and provided authentic guide for the ePortfolio system. At the same time, the result of the study contributed to increasing the sense of the developmental direction of the ePortfolio in the institute.
This study is aimed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traditional learning competence and career management system, and conducted to design the function of integrated ePortfolio and the elements of the system for administrative control of 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program of the university as well as to develop a printout-based prototype in the context of S-university. Researchers deducted the main menus and functions of the integrated ePortfolio by two experts validification procedures, searched for the subfunctions, and secured their validity. Mainly 6 elements of integrated ePortfolio system are designed as follows: basic information, learning and competence management, course and career management, portfolio management, and community. Among these, the three elements of learning and competence, course and career, and portfolio management are assessed as excellent and differentiated from traditional ePortfolios. The study also developed a printout-based prototype of ePortfolio system and provided authentic guide for the ePortfolio system. At the same time, the result of the study contributed to increasing the sense of the developmental direction of the ePortfolio in the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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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시스템 활용 시에 고려되어야 할 세부 영역과 서비스의 내용을 토대로 시안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잠재적 이용자의 요구 분석을 실시한다. 둘째, 도출된 구성요소는 선행연구 검토 및 내적 타당화의 결과만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본 시안을 통해 현장에서의 e포트폴리오 개발을 위한 실제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는 시스템 개발자 및 업무 담당자에게 청사진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문헌조사 결과 현재 한국의 대학들에서 개발·운영되고 있는 통합형 경력관리시스템에 대한 논의들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대학별 특성을 고려한 e포트폴리오의 기능을 도출하기위해서는 대학 구성원의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e포트폴리오의 타당화 과정에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포트폴리오 설계를 위한 교내 구성원들의 요구조사를 통해 현존하는 포트폴 리오의 활용현황과 향후 새로운 포트폴리오 시스템이 포함해야 할 주요 기능과 메뉴들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조사는 S대학의 대학교수(3인), 행정직원(3인), 학생(5인)을 대상으로 구조화 및 비구조화된 인터뷰를 통해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존 e포트폴리오는 학생들에게 부수적인 정보와 자료의 입력만을 요구하는 것이 포트폴리오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라는 의견이 다수의 전문가와 학생 인터뷰에서 지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료 입력의 절차를 최소화 하는 대신, 학교 DB와의 연동을 동한 자동적 정보생성을 전제로 성찰을 대체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개발 후기 기능을 포함시켰다.
나의 진로 방향 설정 메뉴에서는 희망 직종 및 직무에 대해 선택할수 있다. 또한 학습이력을 바탕으로 해당 강좌와 연계된 추천 직종 및 직무 정보에 대해 제공해준다. 경력개발 프로그램 메뉴에서는 채용 공고 및 아르바이트, 국가고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전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역량 및 경력 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형 e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서, 대학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교수학습·진로지도·경력 관리를 위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기능과 시스템 구성요소를 구안하고 그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e포트폴리오의 정의와 기본 기능들을 토대로 S대학의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시스템 모형과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Richey와 Klein의 설계·개발 연구방법론 중 모형 연구(Type 2)의 방법론을 적용하였다[10].
본 연구는 전통적 학습역량과 경력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대학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관리를 위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기능과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구안하고, 그에 대한 인쇄물 기반의 래피드 프로토타입[3]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S대학교의 맥락에서 학생들의 교수·학습 및 경력관리를 위한 통합시스템으로서 학생용 e포트폴리오를 개발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기초로 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구안된 통합형 e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대학생활 정보를 다양한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적응적 기능을 구비하도록 하였다. 대학의 e포트폴리오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기대는 교육과정상의 교수·학습 자료 관리에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경력 및 이력관리 시스템으로 확장되고 있고, 그러한 상황에 적합하게 e포트폴리오의 기능이 추가되어 시스템에 반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통합형 e포트폴리오 메뉴 시스템을 바탕으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인쇄물 기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시스템 구현의 구체적 가이드를 제공하였다. 인쇄물 기반 프로토타입은 메뉴와 기능을 예를 들어 시각화하여 제시하였다는 면에서 대학 구성원들에게 향후 개발될 포트폴리오의 기능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형 e포트폴리오를 학생 자신이 본인의 대학생활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성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통합형 학습·이력관리 시스템으로 개념화하였다.
특히, S대학교의 맥락에서 학생들의 교수·학습 및 경력관리를 위한 통합시스템으로서 학생용 e포트폴리오를 개발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기초로 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차 참고문헌의 검색을 위해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Web of Science, Google Scholar를 활용하였으며, 검색 키워드는 국문으로는 포트폴리오, e포트폴리오, 학생용 포트 폴리오,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영문으로 e-portfolio, higher education, teaching portfolio, learning portfolio를 활용하였다. 1차 참고문헌 검색을 바탕으로 2차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이때는 총 검색히트 수가 500개 이하로 관련문헌이 검색될 수 있도록 검색 조건을 조절하여 최종 문헌을 정리하였다.
1차 참고문헌의 검색을 위해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Web of Science, Google Scholar를 활용하였으며, 검색 키워드는 국문으로는 포트폴리오, e포트폴리오, 학생용 포트 폴리오,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영문으로 e-portfolio, higher education, teaching portfolio, learning portfolio를 활용하였다.
2차 내적 타당화 과정에서는 1차 내적 타당화 결과를 적용하여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메뉴 구조와 관련 하위 메뉴를 개선하고, 그러한 변화의 타당성과 설명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는 기타 메뉴를 제외하고 모든 메뉴에서 타당화 점수가 증가되었다.
2차 참고문헌 분석 결과, 최근 한국 대학의 e포트폴리오는 기존 teaching-portfolio나 learning-portfolio의 단편적 기능을 벗어나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총괄하면서도 경력관리 기능을 수행하는 학생역량관리 시스템의 성격이 강화되고 있다는 경향성을 찾아냈으며,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내 대학들의 e포트폴리오 개발 사례와 발표자료집 등을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2차에 걸친 문헌조사 및 분석 결과와 국내 대학의 국책사업 발표자료집 등을 분석하여 포트폴리오의 다양한 개념과 정의를 정리하였고, 그러한 정의에 기반한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종합하여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기본 정보, 학습활동, 경력개발, 성찰, 공개 포트폴리오, 기타의 여섯 가지로 대분류하여 1차 모형을 도출하고 타당화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절차는 문헌연구와 요구조사, 설계 모형의 타당화, 프로토타입의 타당화 과정으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먼저, 체계적 문헌조사 방법을 활용해 1차 e포트폴리오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문헌조사 결과 현재 한국의 대학들에서 개발·운영되고 있는 통합형 경력관리시스템에 대한 논의들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대학별 특성을 고려한 e포트폴리오의 기능을 도출하기위해서는 대학 구성원의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e포트폴리오의 타당화 과정에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수합된 의견은 연구자가 현장에서 기록하거나 전문가가 직접 타당화 질문지에 서술식으로 기록하였다. 면담이 종료된 후에 전문가 의견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설계모형 구성요소의 명칭, 기능, 구조의 개선에 활용하였다.
선행연구 검토 및 내적 타당화를 통해 도출한 여섯 가지 구성요소(기본정보, 학습·역량 관리, 진로·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커뮤니티, 기타)를 바탕으로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활용성 확대를 위해 텍스트 입력 방식의 포트폴리오 보다는 DB 연동을 통한 시각화를 활용하고, 타이핑 위주로 작성되는 성찰일지는 인터페이스를 개선하 였다. 셋째, 학생의 입장에서 포트폴리오의 공유와 참고를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관리와 공유 기능을 추가하 였다. 이상의 1차 타당화 결과를 바탕으로 2차 타당화를 위한 메뉴 구조를 아래와 같이 개선하였다.
마지막으로, 타당화를 위한 전문가 및 사용자 인터뷰에는 관련 모형과 시안에 대한 수정 및 보완 사항을 묻는 개방형 질문이 포함되어 있다. 수합된 의견은 연구자가 현장에서 기록하거나 전문가가 직접 타당화 질문지에 서술식으로 기록하였다. 면담이 종료된 후에 전문가 의견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설계모형 구성요소의 명칭, 기능, 구조의 개선에 활용하였다.
첫째, S 대학의 학생들의 요구를 다각적으로 수집하고자 하는 데활용되었다. 시스템 활용 시에 고려되어야 할 세부 영역과 서비스의 내용을 토대로 시안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잠재적 이용자의 요구 분석을 실시한다. 둘째, 도출된 구성요소는 선행연구 검토 및 내적 타당화의 결과만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본 시안을 통해 현장에서의 e포트폴리오 개발을 위한 실제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는 시스템 개발자 및 업무 담당자에게 청사진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절차는 문헌연구와 요구조사, 설계 모형의 타당화, 프로토타입의 타당화 과정으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먼저, 체계적 문헌조사 방법을 활용해 1차 e포트폴리오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연구진은 2차에 걸친 전문가 타당화를 통해 통합형 e포트폴리오가 포함해야 할 주요 메뉴와 기능을 도출하였으며, 각 메뉴에 포함해야 할 하위기능을 찾고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크게 6가지(기본정보, 학습·역량 관리, 진로·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커뮤니티, 기타)로 구안되었다.
설계·개발 연구방법은 교수적 또는 비교수적 산출물, 도구, 설계원리/모형의 설계·개발에 관한 실증적 기반 확립을 목표로 하는 설계, 개발, 평가과정에 대한 체계적 연구방법론이다. 이 방법은 크게 Type 1과 Type 2로 분류되는 데, 본 연구는 모형개발 및 타당화를 위한 Type 2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차 타당과 결과를 종합해보면,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와 기능이 학습과 경력 관리 기능에 치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2차 타당화를 위한 시스템 메뉴의 변경을 실시하였다.
대학의 e포트폴리오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기대는 교육과정상의 교수·학습 자료 관리에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경력 및 이력관리 시스템으로 확장되고 있고, 그러한 상황에 적합하게 e포트폴리오의 기능이 추가되어 시스템에 반영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구안된 통합형 e포트폴리오에는 학생 역량의 시각화, 포트폴리오 관리 및 공유, 리포팅 기능 등을 포함하였다.
첫째,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메인 화면은 학습이력, 핵심이력, 진로경력관리, 강의취득현황, 포트폴리오 등핵심 메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학습이력 메뉴에서는 학년별·년별·월별로 나의 학습이력을 살펴볼 수 있다.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주요 구성요소와 기능에 대한 1차 내적 타당화를 진행하기 위해 대학교육 및 교육 분야 전문가 총 5명(대학행정 전문가 3명, 교육공학 전문가 1명, 교육학 전문가 1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였으며, 2차 내적 타당화에서는 대학교육 및 교육 분야 전문가 7인(대학행정전문직 4인, 대학교수 2인, 원격교 육전문가 1인)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각 타당화 과정에 참여한 전문가 프로필은 아래와 같다.
대상 데이터
연구자들은 학생용 e포트폴리오 개발을 위한 기본 개념 설정과 설계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 중 대학에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 연구 문헌을 검색하였고, 10개 내외의 중요 참고문헌 리스트를 작성하여 주요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1차 참고문헌의 검색을 위해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Web of Science, Google Scholar를 활용하였으며, 검색 키워드는 국문으로는 포트폴리오, e포트폴리오, 학생용 포트 폴리오,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영문으로 e-portfolio, higher education, teaching portfolio, learning portfolio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포트폴리오 설계를 위한 교내 구성원들의 요구조사를 통해 현존하는 포트폴 리오의 활용현황과 향후 새로운 포트폴리오 시스템이 포함해야 할 주요 기능과 메뉴들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조사는 S대학의 대학교수(3인), 행정직원(3인), 학생(5인)을 대상으로 구조화 및 비구조화된 인터뷰를 통해 진행되었다. 요구조사의 주요 내용은 e 포트폴리오 구상을 위한 학교 내부의 필요성, e포트폴 리오 정의와 구성요소의 적합성, e포트폴리오 설계 이후 개발 계획(관련 업무 담당자들에게만 적용) 등이 포함되었다.
프로토타입에 대한 외적타당화는 S대학 교수학습지 원센터의 개발자 1인과 교수 2인, 학생 2인을 대상으로한 면담으로 이루어졌다. 면담 결과, 일부 명칭에 대한 개선을 제외하고는 메뉴와 인터페이스 구조, 시각화 요소, 사용편의에 대한 적절성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이론/모형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Richey와 Klein의 설계·개발 연구방법론 중 모형 연구(Type 2)의 방법론을 적용하였다[10].
전문가 타당화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내용 타당도 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와 평가자간 일치도 지수(Inter-Rater Agreement: IRA)가 활용되었다. CVI는 전문가의 응답내용에 대한 객관성을 평가할 수 있는 분석방법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타당도 정도를 알려주며, IRA는 평가자간의 의견이 일관되어 서로 호환가능한지를 나타낸다.
성능/효과
1차 타당과 결과를 종합해보면,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와 기능이 학습과 경력 관리 기능에 치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2차 타당화를 위한 시스템 메뉴의 변경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기타 메뉴를 제외하고 모든 메뉴에서 타당화 점수가 증가되었다. 1차 타당화에서 점수가 3.00으로 낮게 나타났던 시스템 메뉴 수준의 타당성이 3.86으로 증가하였으며, 구성요소별 설명성에서는 성찰과 공개포트폴리오가 1차 타당화에서는 3.00와 3.60이었던 것이 3.86과 3.71로 모두 향상되었다. 기타 메뉴는 3.
1차 타당화와 2차 타당화에서 모형으로 제안된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크게 6가지(기본정보, 학습·역량 관리, 진로·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커뮤니티, 기타)로 구성되었으며, 각 요소별 타당화 결과는 대체적으로 우수하였다.
57점은 충분한 설명력을 제공하는 점수 라고 판단하였다. 2차 타당화 결과, 구성요소별 설명성에 대한 내용 타당도 지수(CVI)는 모두 양호하게 나타 났으며, 평가자간 일치도 지수(IRA)에서도 0.67에서 0.83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2차 참고문헌 분석 결과, 최근 한국 대학의 e포트폴리오는 기존 teaching-portfolio나 learning-portfolio의 단편적 기능을 벗어나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총괄하면서도 경력관리 기능을 수행하는 학생역량관리 시스템의 성격이 강화되고 있다는 경향성을 찾아냈으며,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내 대학들의 e포트폴리오 개발 사례와 발표자료집 등을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2차에 걸친 문헌조사 및 분석 결과와 국내 대학의 국책사업 발표자료집 등을 분석하여 포트폴리오의 다양한 개념과 정의를 정리하였고, 그러한 정의에 기반한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종합하여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였다.
그 중 학습·역량 관리, 진로·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은 전통적 e포트폴리오와 차별화된 기능으로 내용구성의 타당성과 하위 기능의 타당화가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
57로 저조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학생들의 개인적인 상담정보를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의견이 반영된 것이었다. 그러나 1차 타당화와 면담에 참여한 학생들과 학교 행정 담당자들의 경우, 포트폴리오에 학생상담 정보를 제공 하는 것이 필요하며, 개인정보의 노출을 고려한 상담 이력 정보 제공은 충분히 가능하다는 의견의 차이를 보였다.
기본정보에는 로그인, 신상/학사정보, 교수상담 이력 기능이 포함되며, 기본정보 메뉴 자체의 평가자간 일치도는 판단 기준점(IRA=0.8)과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다만 기본 정보의 하위 메뉴였던 교수상담 이력의 경우 내용타당도(CVI)가 0.
다만, 자가진단은 학습활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학업 로드맵’ 등과 같이 취·창업 진로 가이드 기능을 좀 더 강화한 상태에서 자기진단 결과와 학업·경력계획서 등을 학습가이드에 반영하면 좋겠다는 의견과 학업·경력계획서에 교과 및 비교과 정보를 활용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개진되었다.
다섯째, 포트폴리오 관리 메뉴는 리포팅, 나의포트폴리오 개발후기, 나의포트폴리오 목록, 포트폴리오 검색, 이력서·자기소개서로 구분된다.
기존 문헌의 포트폴리오 기능은 학습활동 또는 경력관리에 치중되어 있고, 텍스트 입력방식으로 활용되어 일부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최근 구현되는 포트폴리오는 학습역량 관리, 교과 및 비교과 수강을 통한 진로·역량 관리 로드맵 등을 제공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어서이 두 가지 기능을 메인메뉴로 특성화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활용성 확대를 위해 텍스트 입력 방식의 포트폴리오 보다는 DB 연동을 통한 시각화를 활용하고, 타이핑 위주로 작성되는 성찰일지는 인터페이스를 개선하 였다. 셋째, 학생의 입장에서 포트폴리오의 공유와 참고를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관리와 공유 기능을 추가하 였다.
프로토타입에 대한 외적타당화는 S대학 교수학습지 원센터의 개발자 1인과 교수 2인, 학생 2인을 대상으로한 면담으로 이루어졌다. 면담 결과, 일부 명칭에 대한 개선을 제외하고는 메뉴와 인터페이스 구조, 시각화 요소, 사용편의에 대한 적절성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각 구성요소 별 프로토타입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시스템 메뉴가 다른 대학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6대 구성요소(기본정보, 학습·역량 관리, 진로·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커뮤니티, 기타)를 기반으로 하위메뉴들이 변용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판단된다.
셋째,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시각화하여 필요한 정보에 직관적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핵심역량과 개인의 대표 직무에 대한 역량의 성취 정도를 그래프나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여 가장 많이 개발된 부분과 미흡한 역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학습·역량 관리 메뉴는 대표적 학습 결과물, 학습이력, 교과 및 비교과 활동, 역량별 교육과정, 나의 역량 개발 현황으로 구분된다.
연구의 결과에서 통합형 e포트폴리오는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과 및 비교과 학습과정과 학습자 역량 변화 과정을 관리해 줄 수 있는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그 기능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기존의 e포트폴리오는 단일 강의실 내의 교수·학습 성과를 성찰하고, 관련 기록을 정리하기 위한 학습성과 관리 기능이 강화되었다면, 최근 e포트폴리오는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과 및 비교과 학습과정과 그를 통해 향상된 역량을 데이터화하고 시각화하여 나타내기 위한 지원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통합형 e포트폴리오 메뉴 시스템을 바탕으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인쇄물 기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시스템 구현의 구체적 가이드를 제공하였다. 인쇄물 기반 프로토타입은 메뉴와 기능을 예를 들어 시각화하여 제시하였다는 면에서 대학 구성원들에게 향후 개발될 포트폴리오의 기능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메뉴 구조의 구체적 설계 예시는 S대학의 시스템 개발 맥락을 고려하여 이해되어야 하며, 인쇄물 기반 프로토타입은 실제 개발될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기능을 제한적으로 표현되어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커뮤니티 기능은 내용타당도 측면에서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나 일부 기능의 경우 기능 관리적 측면에서 이견이 나타났다. 커뮤니티의 하위기능 중 자유게시판, SNS 기능의 경우 주요 사용자인 학생들은 내용타당성이 높다고 평가하였지만, 행정적 측면에서 게시판 관리의 수요가 생기거나 SNS에 공개되는 개인 정보의 문제로 내용타당성이나 평가자간 일치도가 저하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e포트폴리오가 역량과 진로교육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서 자신의 역량을 진단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역량별 교육과정이나 로드맵(트랙)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 성취를 위한 노력을 증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 경력에 관련된 교과 및 비교과 정보를 입력하고 진행 과정을 성찰하며 이에 대한 달성률을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연구 결과로 제시된 시스템 구성안과 프로토타입은 S대학의 대학생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맥락을 전제하고 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범용적 활용을 위해서는 시스템 정보의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예컨대, 대학생의 역량 및 진로 관리에서는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하고, 그와 관련된 정보들이 시각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설계했기 때문에 통합형 e포트폴리오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원생이나 예비 대학원생들도 본인의 경력관리 계획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첫째, 교과 활동과 함께 비교과 활동 내용을 저장, 진단,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학습뿐만 아니라 진로 및 취업 관련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개발·운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 중 학습·역량 관리, 진로·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은 전통적 e포트폴리오와 차별화된 기능으로 내용구성의 타당성과 하위 기능의 타당화가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 향후 통합형 e포트폴리오 개발을 고려하는 다양한 학교 환경에서 기본 메뉴 구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웹기반 포트폴리오 관련 연구에서 제안된 기능들은 주로 학습용 포트폴리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던 원인은 무엇인가?
기존의 웹기반 포트폴리오 관련 연구에서 제안된 기능들은 주로 학습용 포트폴리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최근 대학들에서 요구하고 있는 학생 역량관리 및경력개발 지원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거 나, 반대로 취업·이력 관리를 위한 기능만을 포함한 취· 창업 지원 시스템의 부속 기능으로서의 포트폴리오 기능만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현상들은 아직까지 대학의 교육과정이 각기 다른 부서들에서 개별적 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의 결과로서 서로 다른 형태의 포트폴리오를 산발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란?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전문 영역에서 개인이 성취한 과정과 그 과정에서 파생된 결과물들을 보여주기 위하여 제공하는 자료의 모음이다. 포트폴리오는 교육, 예술, 공학 등의 분야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해 왔으 며, 최근에는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어 전자의 형태, 즉 e포트폴리오의 형태로 발전해 왔다.
많은 대학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활용되는 상황이었는가?
이미 많은 대학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왔고, 본 연구의 배경이 되고 있는 S대학교도 다수의 대학 부서에서 포트폴리오가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포트폴리오들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발생한 사실이나 정보들 위주로 학습내역을 목록화하고 이에 대한 성찰을 유도하거나, 취업을 위주로 한 경력개발 과정만을 정리 하도록 구안되어 있어 최근 대학의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지원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S 대학교의 경우도 현재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 시스 템들의 각기 다른 기능들을 상이한 부서에서 관할하고 운영하고 있어 대학교육의 질적 개선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통합적 e포트폴리오 시스템 구안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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