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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대학생 e포트폴리오 시스템 설계와 프로토타입 개발: 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ePortfolio System Design and Prototype Development for Professional Competency and Career Management Support of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552 - 564  

이재진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김성욱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  이가영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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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적 학습역량 및 경력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대학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관리를 위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기능과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고안하고, 인쇄물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S대학의 맥락에서 실시되었다. 연구진은 2차에 걸친 전문가 타당화를 통해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주요 메뉴와 기능을 도출하였으며 각 메뉴에 포함해야 할 하위기능을 찾고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크게 6가지(기본정보, 학습 역량 관리, 진로 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커뮤니티, 기타)로 도출되었다. 이 중 학습 역량 관리, 진로 경력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는 전통적 e포트폴리오와 차별화된 기능으로 내용구성의 타당성이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바탕으로 인쇄물 기반의 e포트폴리오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실제 시스템 구현의 구체적 가이드를 제공함과 동시에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개발 방향 설정에 대한 기관의 인식제고에 공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traditional learning competence and career management system, and conducted to design the function of integrated ePortfolio and the elements of the system for administrative control of 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program of the university as wel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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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스템 활용 시에 고려되어야 할 세부 영역과 서비스의 내용을 토대로 시안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잠재적 이용자의 요구 분석을 실시한다. 둘째, 도출된 구성요소는 선행연구 검토 및 내적 타당화의 결과만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본 시안을 통해 현장에서의 e포트폴리오 개발을 위한 실제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는 시스템 개발자 및 업무 담당자에게 청사진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문헌조사 결과 현재 한국의 대학들에서 개발·운영되고 있는 통합형 경력관리시스템에 대한 논의들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대학별 특성을 고려한 e포트폴리오의 기능을 도출하기위해서는 대학 구성원의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e포트폴리오의 타당화 과정에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포트폴리오 설계를 위한 교내 구성원들의 요구조사를 통해 현존하는 포트폴 리오의 활용현황과 향후 새로운 포트폴리오 시스템이 포함해야 할 주요 기능과 메뉴들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조사는 S대학의 대학교수(3인), 행정직원(3인), 학생(5인)을 대상으로 구조화 및 비구조화된 인터뷰를 통해 진행되었다.
  •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존 e포트폴리오는 학생들에게 부수적인 정보와 자료의 입력만을 요구하는 것이 포트폴리오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라는 의견이 다수의 전문가와 학생 인터뷰에서 지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료 입력의 절차를 최소화 하는 대신, 학교 DB와의 연동을 동한 자동적 정보생성을 전제로 성찰을 대체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개발 후기 기능을 포함시켰다.
  • 나의 진로 방향 설정 메뉴에서는 희망 직종 및 직무에 대해 선택할수 있다. 또한 학습이력을 바탕으로 해당 강좌와 연계된 추천 직종 및 직무 정보에 대해 제공해준다. 경력개발 프로그램 메뉴에서는 채용 공고 및 아르바이트, 국가고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전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역량 및 경력 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형 e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서, 대학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교수학습·진로지도·경력 관리를 위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기능과 시스템 구성요소를 구안하고 그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e포트폴리오의 정의와 기본 기능들을 토대로 S대학의 통합형 e포트폴리오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시스템 모형과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Richey와 Klein의 설계·개발 연구방법론 중 모형 연구(Type 2)의 방법론을 적용하였다[10].
  • 본 연구는 전통적 학습역량과 경력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대학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관리를 위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기능과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구안하고, 그에 대한 인쇄물 기반의 래피드 프로토타입[3]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S대학교의 맥락에서 학생들의 교수·학습 및 경력관리를 위한 통합시스템으로서 학생용 e포트폴리오를 개발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기초로 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구안된 통합형 e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대학생활 정보를 다양한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적응적 기능을 구비하도록 하였다. 대학의 e포트폴리오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기대는 교육과정상의 교수·학습 자료 관리에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경력 및 이력관리 시스템으로 확장되고 있고, 그러한 상황에 적합하게 e포트폴리오의 기능이 추가되어 시스템에 반영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통합형 e포트폴리오 메뉴 시스템을 바탕으로 통합형 e포트폴리오의 인쇄물 기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시스템 구현의 구체적 가이드를 제공하였다. 인쇄물 기반 프로토타입은 메뉴와 기능을 예를 들어 시각화하여 제시하였다는 면에서 대학 구성원들에게 향후 개발될 포트폴리오의 기능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합형 e포트폴리오를 학생 자신이 본인의 대학생활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성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통합형 학습·이력관리 시스템으로 개념화하였다.
  • 특히, S대학교의 맥락에서 학생들의 교수·학습 및 경력관리를 위한 통합시스템으로서 학생용 e포트폴리오를 개발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기초로 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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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웹기반 포트폴리오 관련 연구에서 제안된 기능들은 주로 학습용 포트폴리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던 원인은 무엇인가? 기존의 웹기반 포트폴리오 관련 연구에서 제안된 기능들은 주로 학습용 포트폴리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최근 대학들에서 요구하고 있는 학생 역량관리 및경력개발 지원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거 나, 반대로 취업·이력 관리를 위한 기능만을 포함한 취· 창업 지원 시스템의 부속 기능으로서의 포트폴리오 기능만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현상들은 아직까지 대학의 교육과정이 각기 다른 부서들에서 개별적 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의 결과로서 서로 다른 형태의 포트폴리오를 산발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란?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전문 영역에서 개인이 성취한 과정과 그 과정에서 파생된 결과물들을 보여주기 위하여 제공하는 자료의 모음이다. 포트폴리오는 교육, 예술, 공학 등의 분야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해 왔으 며, 최근에는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어 전자의 형태, 즉 e포트폴리오의 형태로 발전해 왔다.
많은 대학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활용되는 상황이었는가? 이미 많은 대학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왔고, 본 연구의 배경이 되고 있는 S대학교도 다수의 대학 부서에서 포트폴리오가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포트폴리오들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발생한 사실이나 정보들 위주로 학습내역을 목록화하고 이에 대한 성찰을 유도하거나, 취업을 위주로 한 경력개발 과정만을 정리 하도록 구안되어 있어 최근 대학의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지원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S 대학교의 경우도 현재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 시스 템들의 각기 다른 기능들을 상이한 부서에서 관할하고 운영하고 있어 대학교육의 질적 개선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통합적 e포트폴리오 시스템 구안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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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조용개, 이은화, 러닝 포트폴리오의 이해와 실제, 서울: 학지사, 2013. 

  2. 최은희, 최명숙, "대학생의 학습역량 및 경력개발을 위한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3호, pp.493-523, 2014. 

  3. 임철일, 김민강, 김윤정, "웹기반 수업 개발을 위한 인쇄물 기반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방법론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1호, pp.3-29, 2005. 

  4. 박인우, 권혁일, 엄미리, 임다미, 장문, e-포트폴리오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초등학교급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2008-13, 2008. 

  5. 이혜진, 정지성, 장영희, 박찬, 성동욱, 유재수, 김미혜, 류관희, "e-포트폴리오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6호, pp.36-43, 2009. 

  6. H. C. Barrett, "Researching electronic portfolios and learner engagement: The REFLECT initiative,"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Vol.50, No.6, pp.436-449, 2007. 

  7. E. Heinrich, M. Bhattacharya, and R. Rayudu, "Preparation for lifelong learning using ePortfolio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32, No.6, pp.653-663, 2007. 

  8. H. Beetham, E-portfolios in post-16 learning in the UK: Developments, issues and opportunities, Bristol, England: Joint Information Systems Committee, 2006. 

  9. 우영희, 정혜령, 김용, 남창우, 원격고등교육에서 스마트 학습경력관리 지원을 위한 e-Portfolio 개발 방안 연구, 교육부.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10. R. C. Richey and J. D. Klein,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Methods, strategies and issu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7. 

  11. D. M. Rubio, M. Berg-Weger, S. S. Tebb, E. S. Lee, and S. Rauch,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Vol.27, No.2, pp.94-10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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