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주민의 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 연구 -충청북도를 대상으로-
Study of the Factors Determining Life Satisfaction of Local Residents in Chungbuk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591 - 601  

조택희 (충북대학교) ,  배민기 (충북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 단위에서 생활만족도를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9개 영역별로 만족도를 측정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어떤 요인이 주민의 주관적으로 느끼는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규명하였다. 자료 수집은 7점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한 대면 설문조사방식을 적용하였으며 유효 설문부수는 1,619부이다. 분석 결과, 1) 전체 생활만족도는 7점 척도에서 4.433점으로 나타났다. 주거환경의 만족도가 4.91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가문화의 만족도가 4.155로 가장 낮게 조사되었다. 2) 영역별 회귀분석을 보면 9개 영역 중에서 '소득소비' 영역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노동'과 '생활 및 사회서비스' 부문도 생활만족도를 형성하는데 중요요인으로 추정되었다. 3) 9개 영역별로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소득소비'에서는 '가계의 재정상태', '노동'에서는 '근로시간', '생활 및 사회서비스'에서는 '지역의 정치 및 행정', '여가문화'에서는 '문화생활', '보건복지'는 '의료시설', '교육'은 '교육성과', '교통'은 '도로망', '주거환경'은 '주택', '재난안전'은 '재난 횟수'가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주민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국가 및 지방정부의 정책시행에서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factors determining life satisfaction (LS) of local residents in chungbuk province. After reviewing the literature, this research selected and developed the 9 categories and specific indicators of LS. This research had obtained data thr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로 고용은 소득과 소비의 원천이 되고 교통은 주거환경에 포함될 수 있으나 주민생활에서 갖는 중요성을 감안하여 따로 분류하여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9개 영역은 다시 각 분야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 보다 주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항목이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아 정책적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 단위에서 생활만족도를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민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는 분야를 선정하여 구분하고 각 분야는 또 세부분야로 구성하여 어떤 요인이 주민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주민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는 분야를 선정하여 구분하고 각 분야는 또 세부분야로 구성하여 어떤 요인이 주민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연령이나 성별, 학력 등 개인적 특성뿐만 아니라 거주지의 유형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도 충북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국민의 ‘삶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개발 및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과 함께 지방자치제 정착에 따른 지역연구의 필요성을 감안하여 지역주민의 생활만족도를 다양한 영역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여 보고 이를 회귀 분석하여 어떤 요인이 주민의 주관적으로 느끼는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 단위에서 생활만족도를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민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는 분야를 선정하여 구분하고 각 분야는 또 세부분야로 구성하여 어떤 요인이 주민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연령이나 성별, 학력 등 개인적 특성뿐만 아니라 거주지의 유형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도 충북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1: 만족도는 7점 만점 리커트 척도 결과임.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가툼 번영지수란? ‘레가툼 번영지수’는 경제, 기업가 정신과 기회, 교육, 보건, 안전 및 안보, 개인의 자유, 사회자본의 8개 부분을 종합해 11개국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글로벌 지수이며 경제 수준과 행복 정도를 종합한 평가지수다. 산출 방법은 소득과 관련된 변수의 값은 패널 회귀모형 (panel regressions), well-being의 경우에는 로짓 회귀 모형(Logit regressions)을 사용하여 구한다.
생활만족도와 관련된 해외 선행연구에는 무엇이 있나? 생활만족도와 관련된 해외 선행연구로 영국 ‘레가툼 위원회(The Legatum Institute)’에서 작성하는 ‘레가툼 번영지수(The Legatum Prosperity Index)’와 ‘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에서 유럽 28개국을 대상으로 ‘삶의 질’에 대해 조사하는 ‘EurLIFE’를 들 수 있다.
EurLIFE의 산출방법은? ‘EurLIFE’는 UNDP에서 유럽의 28개국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조사항목은 건강, 고용, 소득, 교육, 가족, 사회참여, 주택, 환경, 교통, 안전, 여가, 생활만족도로 구성되었다. 산출 방법은 각 국별로 표본을 추출하여 18세 이상의 응답자에게 면접을 실시하며, 표본 자료는 국가의 구성원의 유형에 따른 나이, 성별, 지역에 의해 표준화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강창민, 양기근, 제주특별자치 도민의 삶의 질 평가연구, 제주발전연구원, 2010. 

  2. 국민대통합 정책연구협의회,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 국민대통합위원회, 2009. 

  3. 경기개발연구원, 경기도민의 삶의 질 평가에 관한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2009. 

  4. 김영순, 경남도민의 삶의 질 평가 지표 개발 방안, 경남발전연구원, 2010. 

  5. 김진아, 변병설, 조희선, "주민의 삶의 질 분석," 한국지방행정학보, 제12권, 제2호, pp.149-169, 2015. 

  6. 박병호, "스티글리츠 위원회의 성과와 경제사회발전지표," 한국EU학회, 제14권, 제2호, pp.95-123, 2009. 

  7. 심수진, 이희길, 통계개발원 2009년 하반기 연구보고서 제4권-삶의 질 지수 작성방안, 통계개발원, 2009. 

  8. 이경태, 권영주, "삶의 질 측정에 관한 연구: 경기도민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1호, pp.97-132, 2010. 

  9. 이석준, 이효성, "SNS에서의 개인의 사회비교 경험유형 및 사회비교 지향성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 관한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574-590, 2016. 

  10. 이현송, "소득이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구학회지, 제23권, 제1호, pp.91-117, 2000. 

  11. 임근식, "지역주민의 삶의 질 인식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과 정책연구, 제10권, 제1호, pp.47-89, 

  12. 정선기, 대전 시민의 삶의 질 연구, 대전발전연구원, 2007. 

  13. 주은선, "노동시간이 삶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pp.750-759, 2016. 

  14. http://qol.kostat.go.kr/blife/main.do 

  15. M. B. Frisch, J. Cornell, M. Villamueva, and P. J. Retzlaff, "Clinical Validation of the Quality of Life Inventory: A Measure of Life Satisfaction for Use in Treatment Planning and an Outcome Assessment," Psychological Assessment, Vol.14, pp.92-101, 1992 

  16. OECD, "Society at a Glance 2009: OECD Social Indicators," OECD. 2009. 

  17. OECD, "Better Life Index 2014," www.oecdbetterlifeindex.org/countries/korea 

  18. W. Pavot and E. Diener, "Review of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Psychological Assessment, Vol.5, pp.164-172, 1993. 

  19. R. W. Rice, "Organizational Work and the Overall Quality of Life," Applied Social Psychology Annual, Vol.5, pp.155-178, 1984. 

  20. Veenhoven, Ruut, "Why Social Policy Needs Subjective Indicator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58, pp.33-45, 2002. 

  21. http://www.unicef.org/policyanalysis/index_68637.html 

  22. http://ec.europa.eu/social/main.jsp?catId756&langIde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