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2, 2017년, pp.214 - 223
김두리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임효남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양선이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부) , 김진일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competence in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of senior nursing students. Methods: A descriptive survey was used to examine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mpetence in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The data were co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환자간호역량은 어떻게 구분되어지는가? | 중환자실 간호사 및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중환자간호역 량을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중환자간호역량은 임상적 역량과 전문적 역량으로 구분된다. 임상적 역량에는 간호제공의 원리, 임상적 가이드라인, 간호중재가 포함되며, 전문적 역량에는 윤리, 법, 의사결정, 업무개발 및 협동이 포함된다(Lakanmaa et al., 2014). | |
중환자간호에 있어 간호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 중환자간호는 생명의 위협을 받는 대상자에게 전문적인 돌봄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간호사는 고도화된 지식을 갖추고, 전문적인 의료기술과 돌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중환자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는 감염, 투약, 처치와 같은 환자의 질병관리를 위한 간호 뿐 아니라 대상자의 심리, 사회적 상태에 대한 간호를 수행하므로 다양한 중환자 간호역량의 함양이 요구된다(Kim, Kim, & Lim, 2016; Lakanmaa et al. | |
중환자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중환자간호는 생명의 위협을 받는 대상자에게 전문적인 돌봄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간호사는 고도화된 지식을 갖추고, 전문적인 의료기술과 돌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중환자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사는 감염, 투약, 처치와 같은 환자의 질병관리를 위한 간호 뿐 아니라 대상자의 심리, 사회적 상태에 대한 간호를 수행하므로 다양한 중환자 간호역량의 함양이 요구된다(Kim, Kim, & Lim, 2016; Lakanmaa et al., 2014). |
Baraz, S., Memarian, R., & Vanaki, Z. (2015). Learning challenge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environments: A qualitative study in Iran. Journal of Education and Health Promotion, 4.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Cho, K. H. (2004).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bout job-satisfaction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Han, A. L., & Kwon, S. H. (2016).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elf-efficacy on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working in long-term care hospital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8(1), 12-21.
Henry, S. B., LeBreck, D. B., & Holzemer, W. L. (1989). The effect of verbalization of cognitive processes on clinical decision making. Research in Nursing & Health, 12(3), 187-193.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Iacobucci, T. A., Daly, B. J., Lindell, D., & Griffin, M. Q. (2013). Professional values, self-esteem, and ethical confiden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20(4), 479-490.
Kim, J. H., & Park, M. K. (2016). Comparative study on self-leadership, team efficacy, problem solving process and task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response to clinical trai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482-490.
Kim, J. S. (2012).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the Offici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7(2), 94-102.
Kim, S. O., & Kang, B. H. (2016).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172-182.
Lakanmaa, R. L., Suominen, T., Perttila, J., Ritmala-Castren, M., Vahlberg, T., & Leino-Kilpi, H. (2014). Graduating nursing students' basic competence in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5-6), 645-653.
Lee, Y. H. (1993). The relations between attributional style, life events, event attribution, hopelessness and dep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Lewis, R. (2011). Learning the 'SMART' way... results from a pilot study evaluating an interprofessional acute care study day. Nurse Education Today, 31(1), 88-93.
McCabe, D. E., Gilmartin, M. J., & Goldsamt, L. A. (2016). Student self-confidence with clinical nursing competencies in a high-dose simulation clinical teaching mode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6(8), 52-58.
Mealer, M., Conrad, D., Evans, J., Jooste, K., Solyntjes, J., Rothbaum, B., et al. (2014). Feasibility and acceptability of a resilience training program for intensive care unit nurses.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23(6), e97-e105.
Park, H. S., Kim, K. N., Kang, E. H., Lee, J. M., & Park, S. M. (2011). Lived adaptation experiences of new ICU nurses who are working in a newly established university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2), 226-236.
Park, S. H. (1999). The effects of th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ility.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3(4), 93-112.
Reader, T. W., Flin, R., Mearns, K., & Cuthbertson, B. H. (2007). Interdisciplinary communication in the intensive care unit. British Journal of Anaesthesia, 98(3), 347-352.
Rees, C. S., Breen, L. J., Cusack, L., & Hegney, D. (2015). Understanding individual resilience in the workplace: The international collaboration of workforce resilience model. Frontiers in Psychology, 6.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Rubin, R. B., & Martin, M. M. (1994).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11(1), 33-44.
Shin, S. J., Yang, E. B., Kong, B. H., & Jung, D. Y.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linical critical thinking skills scale.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14(2), 102-108.
Wahlin, I., Ek, A. C., & Idvall, E. (2010). Staff empowerment in intensive care: Nurses' and physicians' lived experiences. Intensive & Critical Care Nursing, 26(5), 262-269.
Yoo, S. K., & S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6(4), 189-206.
Yurdanur, D. (2016).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dispositions among critical care nurses: A descrip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Caring Sciences, 9(2), 489-4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