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2, 2016년, pp.115 - 124
김진일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 김두리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임효남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egree of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competence in senior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research method for this study comprised a descriptive survey study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113 senior nursing students from one university.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환자실은 다른 병동과 어떻게 다른가? | 중환자실은 일반병동과 달리 생명이 위중한 환자들이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곳으로, 새로운 최첨단 장비와 다양하고 복잡한 기기가 사용된다. 따라서 위급한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게 되며, 의료진들은 위기 상황 속에서 긴급한 의사결정이필요한 경우가 많다(Meltzer & Huckabay, 2004). 의료진 중에서도 간호사는 특히 24시간 동안 환자의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를 제공하므로 이에 따른 전문지식과 각 환자 개인에게 적합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고도로 훈련된 간호기술 및 다양한 간호 역량이 요구된다. | |
중환자 간호 역량은 무엇과 연결되는가? | 의료진 중에서도 간호사는 특히 24시간 동안 환자의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를 제공하므로 이에 따른 전문지식과 각 환자 개인에게 적합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고도로 훈련된 간호기술 및 다양한 간호 역량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중환자 간호 역량은환자의 사망률, 수술 후 합병증, 투약사고 및 병원감염 등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Ministry of Social Affairs & Health[MSAH], 2009). | |
중환자 간호 역량은 무엇이 있는가? | 중환자 간호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중환자 간호 역량은 임상적역량, 전문적 역량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임상적 역량에는 간호제공의 원리, 임상적 가이드라인, 간호중재가 포함되며, 전문적 역량에는 윤리/법, 의사결정, 업무개발 및 협동이 포함된다(Lakanmaa et al., 2014). 이 외에도 중환자 간호를 위한 역량으로는 환자와 보호자 교육, 협동, 리더십 및 자원활용 등 다차원적인 요인들이 포함된다. |
Aari, R. L., Ritmala-Castren, M., Leino-Kilpi, H., & Suominen, T. (2004). Biological and physiological knowledge and skills of graduating Finnish nursing students to practice in intensive care. Nurse Education Today, 24(4), 293-300.
Aari, R. L., Tarja, S., & Helena, L. K. (2008). Competence in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a literature review.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24(2), 78-89.
Berg, C. A. R. (2005). Factors related to observed attitude change toward learning chemistry among university students.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6(1), 1-18.
Cato, D. L., & Murray, M. (2010). Use of simulation training in the intensive care unit. Critical Care Nursing Quarterly, 33(1), 44-51.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Freiburger, O. A. (2002). Preceptor programs: increasing student self-confidence and competency. Nurse Educator, 27(2), 58-60.
Kelly, S., & Courts, N. (2007).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ew graduate nurs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5), 332-337.
Kim, K. H, Lee, A. Y., Eudey, L., & Dea, M. W. (2014). Improving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senior nursing students through clinical precepto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1(2), 183-209.
Kim, K. S., Kim, J. A., & Park, Y. R. (2011). Educational needs based on analysis of importance, frequency and difficulty of ICU nursing practice for ICU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3), 373-382.
Lakanmaa, R. L. (2012). Competence in intensive and critical carre nursing - development of a basic assessment scale for graduati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urku, Finland
Lakanmaa, R. L., Suominen, T., Perttila, J., Ritmala-Castren, M., Vahlberg, T., & Leino-Kilpi, H. (2014). Graduating nursing students' basic competence in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5-6), 645-653.
Mattheos, N., Nattestad, A., Falk-Nilsson, E., & Attstrom, R. (2004). The interactive examination: assessing students' self-assessment ability. Medical Education, 38(4), 378-389.
Meltzer, L. S. & Huckabay, L. M. (2004). Critical care nurses' perceptions of futile care and its effect on burnout.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13(3), 202-208
Ministry of Social Affairs and Health. (2009). Promoting Patient Safety Together. Finnish Patient Safety Strategy 2009-2013. Available at: http://www.stm.fi/c/document_library/get_file?folderId39503&nameDLFE-7801.pdf
Nagendra, K. M., Radha, S., & Naidu, C. G. (2013). Enhanced industrial employability through new vocational training framework with attitude-skill-knowledge (ASK) model. IUP Journal of Management Research, 12(3), 45-54.
Park, H. S., Kim, K. N., Kang, E. H., Lee, J. M., & Park, S. M. (2011). Lived adaptation experiences of new ICU nurses who are working in a newly established university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2), 226-236.
Santiano, N., & Daffurn, K. (2003). Registered nurses' self-perceived level of competence following completion of a specialist graduate certificate. Australian Critical Care, 16(1), 16-23.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380-386.
Toth, J. C. (2007). Development of the basic knowledge assessment tool (BKAT) for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the NICU-BKAT3, its uses, and effect on staff nurses. The Journal of Perinatal & Neonatal Nursing, 21(4), 342-348.
World Health Organization (n.d.). Process of translation and adaptation of instruments. Retrieved October 16, 2015, from http://www.who.int/substance_abuse/research_tools/translation/e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