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대학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중환자 간호 역량 조사
Senior Nursing Students' Perceived Competence of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2, 2016년, pp.115 - 124  

김진일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  김두리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임효남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egree of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competence in senior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research method for this study comprised a descriptive survey study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113 senior nursing students from one universit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졸업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중환자 간호 역량의 지식, 기술, 태도/가치 측면을 조사하여 현 졸업반 간호대학생의 중환자 간호 역량을 파악하고 분석하고자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추후 중환자 간호교육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환자실은 다른 병동과 어떻게 다른가? 중환자실은 일반병동과 달리 생명이 위중한 환자들이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곳으로, 새로운 최첨단 장비와 다양하고 복잡한 기기가 사용된다. 따라서 위급한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게 되며, 의료진들은 위기 상황 속에서 긴급한 의사결정이필요한 경우가 많다(Meltzer & Huckabay, 2004). 의료진 중에서도 간호사는 특히 24시간 동안 환자의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를 제공하므로 이에 따른 전문지식과 각 환자 개인에게 적합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고도로 훈련된 간호기술 및 다양한 간호 역량이 요구된다.
중환자 간호 역량은 무엇과 연결되는가? 의료진 중에서도 간호사는 특히 24시간 동안 환자의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를 제공하므로 이에 따른 전문지식과 각 환자 개인에게 적합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고도로 훈련된 간호기술 및 다양한 간호 역량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중환자 간호 역량은환자의 사망률, 수술 후 합병증, 투약사고 및 병원감염 등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Ministry of Social Affairs & Health[MSAH], 2009).
중환자 간호 역량은 무엇이 있는가? 중환자 간호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중환자 간호 역량은 임상적역량, 전문적 역량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임상적 역량에는 간호제공의 원리, 임상적 가이드라인, 간호중재가 포함되며, 전문적 역량에는 윤리/법, 의사결정, 업무개발 및 협동이 포함된다(Lakanmaa et al., 2014). 이 외에도 중환자 간호를 위한 역량으로는 환자와 보호자 교육, 협동, 리더십 및 자원활용 등 다차원적인 요인들이 포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ari, R. L., Ritmala-Castren, M., Leino-Kilpi, H., & Suominen, T. (2004). Biological and physiological knowledge and skills of graduating Finnish nursing students to practice in intensive care. Nurse Education Today, 24(4), 293-300. 

  2. Aari, R. L., Tarja, S., & Helena, L. K. (2008). Competence in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a literature review.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24(2), 78-89. 

  3. Berg, C. A. R. (2005). Factors related to observed attitude change toward learning chemistry among university students.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6(1), 1-18. 

  4. Cato, D. L., & Murray, M. (2010). Use of simulation training in the intensive care unit. Critical Care Nursing Quarterly, 33(1), 44-51. 

  5.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6. Freiburger, O. A. (2002). Preceptor programs: increasing student self-confidence and competency. Nurse Educator, 27(2), 58-60. 

  7. Ha, N. S., & Choi, J. (2010). An analysis of nursing competency affecting on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3), 286-294. 

  8. Han, A. K., Cho, D. S., & Won, J. S. (2014).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 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2), 162-173. 

  9. Han, S. J. (2013).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59-566. 

  10. Kelly, S., & Courts, N. (2007).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ew graduate nurs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5), 332-337. 

  11. Kim, K. H, Lee, A. Y., Eudey, L., & Dea, M. W. (2014). Improving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senior nursing students through clinical precepto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1(2), 183-209. 

  12. Kim, K. S., Kim, J. A., & Park, Y. R. (2011). Educational needs based on analysis of importance, frequency and difficulty of ICU nursing practice for ICU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3), 373-382. 

  13. Lakanmaa, R. L. (2012). Competence in intensive and critical carre nursing - development of a basic assessment scale for graduati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urku, Finland 

  14. Lakanmaa, R. L., Suominen, T., Perttila, J., Ritmala-Castren, M., Vahlberg, T., & Leino-Kilpi, H. (2014). Graduating nursing students' basic competence in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5-6), 645-653. 

  15. Lee, J. R., & Choi, H. R. (2014). Validation of a modified early warning score to predict ICU transfer for patients with severe sepsis or septic shock on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2), 219-227. 

  16. Mattheos, N., Nattestad, A., Falk-Nilsson, E., & Attstrom, R. (2004). The interactive examination: assessing students' self-assessment ability. Medical Education, 38(4), 378-389. 

  17. Meltzer, L. S. & Huckabay, L. M. (2004). Critical care nurses' perceptions of futile care and its effect on burnout.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13(3), 202-208 

  18. Ministry of Social Affairs and Health. (2009). Promoting Patient Safety Together. Finnish Patient Safety Strategy 2009-2013. Available at: http://www.stm.fi/c/document_library/get_file?folderId39503&nameDLFE-7801.pdf 

  19. Nagendra, K. M., Radha, S., & Naidu, C. G. (2013). Enhanced industrial employability through new vocational training framework with attitude-skill-knowledge (ASK) model. IUP Journal of Management Research, 12(3), 45-54. 

  20. Park, H. S., Kim, K. N., Kang, E. H., Lee, J. M., & Park, S. M. (2011). Lived adaptation experiences of new ICU nurses who are working in a newly established university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2), 226-236. 

  21. Park, J. H., & Park, M. H. (2014).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on patient safet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5-14. 

  22. Park, Y. I., Kim, J. A., Ko, J. K., Chung, M. S., Bang, K. S., Choe, M. A., et al. (2013). An 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663-674. 

  23. Santiano, N., & Daffurn, K. (2003). Registered nurses' self-perceived level of competence following completion of a specialist graduate certificate. Australian Critical Care, 16(1), 16-23. 

  24.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380-386. 

  25. Shin, K. A., & Cho, B. H.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46-56. 

  26. Shin, Y. W., Lee, H. J., & Lim, Y. J. (2010). Predictors of the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1), 37-47. 

  27. Toth, J. C. (2007). Development of the basic knowledge assessment tool (BKAT) for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the NICU-BKAT3, its uses, and effect on staff nurses. The Journal of Perinatal & Neonatal Nursing, 21(4), 342-348. 

  28. Yang, J. J. (2011). Relationships among critical care competence, knowledge related critical car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at a colleg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2), 998-1006. 

  29. Yang, Y. K. (2010). Intensive care unit nurse's knowledge and nursing performance on intensive care unit syndrom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240-249. 

  30. World Health Organization (n.d.). Process of translation and adaptation of instruments. Retrieved October 16, 2015, from http://www.who.int/substance_abuse/research_tools/translation/e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