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과학교사의 교육실습에서 나타나는 어려움 - 예비교사와 지도교사의 관점을 중심으로 -
Pre-service Science Teachers' Difficulties in Teaching Practice: Focused on the Perspectives of Pre-service Teachers and Cooperating Teacher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6, 2021년, pp.441 - 454  

김민환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김다애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교육실습에서 나타나는 예비과학교사의 어려움을 예비교사와 지도교사의 관점에서 조사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사범대학 화학교육과에 재학중이며 교육실습에 참여한 9명의 예비교사와 이들의 지도교사 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교육실습을 관찰하고 문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면담을 실시하였다. 근거 이론의 분석 방법에 따라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실험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는 사범대학에서 중·고등학교 실험과 관련된 교육이 부족하고 실습 학교의 환경이 낯설기 때문이었다. 예비교사들은 학생 중심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을 접하며 어려움을 겪었고 이에 따라 학생들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지도교사들은 예비교사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예비교사들은 어려움을 겪었다. 과학 동아리 활동을 지도해 보는 것은 예비교사들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었으나 예비교사와 지도교사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하였다. 연구 결과가 갖는 교육적 함의와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difficulties in teaching practice were investigated from the perspectives of pre-service teachers and cooperating teachers. Nine pre-service teachers who were attending a department of chemistry education at a college of education in Seoul and participat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교과 실습을 중심으로 예비과학교사의 교육실습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을 분석하였다. 그동안 예비과학교사의 교육실습에서 나타나는 어려움과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사후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Jho, D.; Kim, J. Educational Research 2013, 57, 151. 

  2. Kang, H.; Kim, E.; Choi, S.;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0, 30, 261. 

  3. Kang, K. Educational Research 2011, 50, 197. 

  4. Kim, H.; Lee, 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4, 30, 171. 

  5. Kim, S. Y.; Lee, J.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5, 31, 133. 

  6. Kang, K. H.; Lee, S. K.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04, 21, 105. 

  7. Chung, A.; Maeng, S.-H.; Lee, S.-K.; Kim, C.-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7, 27, 893. 

  8. Yoon, J.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17, 675. 

  9. Yoon, H.-K.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4, 23, 74. 

  10. Kang, K.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580. 

  11. Kim, H.; Lee, B.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6, 36, 657. 

  12. Kang, K.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145. 

  13. Oh, J.-R.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003, 13, 167. 

  14. Koh, E. J.; Choi, B.-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3, 57, 830. 

  15. Kim, H.; Lee, 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6, 36, 231. 

  16. Jung, J.; Lee, B.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6, 36, 435. 

  17. Park, S.-H.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07, 24, 271. 

  18. Koh, J. C.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17, 343. 

  19. Chung, H. 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05, 22, 253. 

  20. Strauss, A. L.; Corbin, J. M.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Sage Publications Inc.: Los Angeles, CA, 1998. 

  21. Yang, C.; Lee, J.;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4, 34, 187. 

  22. Choi, W.-H.; Woo, K. W.; Park, H.-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4, 24, 10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