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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감축 전략의 성과평가 - 지자체 환경기초시설 사례 -
Assessment of GHG Reduction Strategy - A Case of Environmental Facilities of Incheon City -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6 no.4, 2017년, pp.509 - 519  

장종옥 (인천광역시 녹지기후과) ,  이성욱 (인하대학교 지속가능경영학과) ,  김종대 (인하대학교 지속가능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focuses on 32 environmental facilities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South Korea, categorizes them by sector: sewage treatment, wastewater treatment, incineration, landfill, water purification, and water supply. Their GHG reduction results are analyzed throug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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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천시 산하 환경기초시설의 온실가스 감축사례를 통해서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대한 효율적이고 실천 가능한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제시한다. 현재 시설운영 측면에서 보면 온실가스 감축 사업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황에서 감축의 폭은 갈수록 축소될 수밖에 없는 실정으로, 향후 감축 가능한 매개변수로서 신재생에너지, 오버홀 등이 추진되어야 하며, 이와 더불어 시설관리측면에서 전략수요관리와 관리행태개선을 통해 감축을 유도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첫째, 시설운영 및 관리주체인 32개 사업장과의 긴밀하고도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둘째, 지역여건과 환경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특히 시설 운영과 관련한 법령, 규정, 운영 매뉴얼에 대한 정보교환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 파리협정의 목표는 지구 평균기온을 산업화 이전 대비 2°C 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1.5°C 이하로 제한하기 위한노력과 기후변화 적응력 강화 및 기후 회복력 증진, 온실가스 저 배출 및 기후 탄력적 개발을 위한 재원을 조성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넷째, 시설의 신 · 증설, 폐쇄 등 변동시설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할 것이다.
  • 수요관리 방법으로는 계절별, 시간대별로 전력부하를 억제하거나 차단하는 방식이 사용된다. 둘째, 사업장내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이다. 온실가스 업무처리 절차를 배출시설 유형별로 표준화하고 그 책임 권한을 명확히 하여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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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리협정은 무엇인가? 7°C 와 해수면 63 cm 상승을 예측하였다. 이러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16년 12월 파리에서 개체된 COP21은 신(新)기후변화 체제의 근간이 된 협정으로, 주요 요소별로 적용될 원칙과 방향 등을 담은 법적 구속력 있는 합의가 타결되었다. 파리협정의 목표는 지구 평균기온을 산업화 이전 대비 2°C 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1.
파리협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16년 12월 파리에서 개체된 COP21은 신(新)기후변화 체제의 근간이 된 협정으로, 주요 요소별로 적용될 원칙과 방향 등을 담은 법적 구속력 있는 합의가 타결되었다. 파리협정의 목표는 지구 평균기온을 산업화 이전 대비 2°C 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1.5°C 이하로 제한하기 위한노력과 기후변화 적응력 강화 및 기후 회복력 증진, 온실가스 저 배출 및 기후 탄력적 개발을 위한 재원을 조성하는데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의 대응에 어떤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는가? 첫째, 공무원들의 지속적인 자리이동과 빠르게 변화하는 제도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내부대응체계가 미흡해 제도적 risk에 노출되어 있다. 둘째, 정부의 폐기물정책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폐기물 발생량은 증가하고 있으며, 폐기물 사업장 자체적인 배출이 아닌 지역 내 가정과 사업장 폐기물 발생량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온실가스배출량을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셋째, 폐기물부문의 감축기술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려한 인자별 감축기술이 아닌 폐기물 자체적으로 줄이거나 폐자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기술이 개발되었기 때문에 온실가스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지 않았다. 넷째,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감축기술 도입 시 경제성보다는 외부효과에 더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업에 대한 재무적 타당성 분석이 미약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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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CAP, 2015, Emissions trading worldwide : ICAP Status Report, Korea. 

  2. Incheon Metropolitan City, 2015, Establishment of strategy for GHG emission trading (Waste) for Incheon Metropolitan City, Korea. 

  3. IPCC, 2014, Climate change 2014 synthesis report summary for policymakers, Korea. 

  4.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2013, Consulting report on climate change response to establish the foundation for GHG reduction, Korea. 

  5.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2014, Manual for reporting performance results, Korea. 

  6.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2015, Guideline for GHG reduction for waste by sectors, Korea. 

  7.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2015, Interpretation for reporting monitoring plan, Korea. 

  8.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2012, Guideline for GHG energy target management scheme, MOE Bulletin 2012-103, Korea. 

  9.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2014, Carbon allowance allocation plan, Korea. 

  10.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2014, Six detailed operation guidelines for emission trading scheme, Korea. 

  11. Ministry of Foreign Affairs, Korea, 2015, Frequently asked questions about climate change, Seoul, Korea. 

  12. World Bank, 2015, State and trends of carbon pricing, Washington,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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