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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2, 2017년, pp.269 - 289
탁병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is an important basis for improving the practice of statistical education by describing, predicting, and explaining the phenomena of statistical education. In this study, the research trends in Korea were analyzed through the statistical education research papers pub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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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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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통계교육 문제점은? | 48). 그 결과, 전통적인 통계교육이 지나치게 많은 통계적 기법들을 피상적으로 가르치고 기계적으로 적용하게 한다는 Freudenthal(1973)의 지적은 40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유효해 보인다(우정호, 2007, p. 482에서 재인용). | |
통계학의 특징은? | 통계학은 한편으로 실용성과 실생활의 도구로서 사용되며, 다른 한편으로 창의성과 탐구정신을 함양할 수 있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민주주의의 시민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통계학에 대한 적절한 소양이 요구된다(김응환, 이석훈, 2015, p. 2). | |
수학교육학이 사회과학인 이유는? | 수학교육학은 비록 수학이라는 형식과학을 교과로 다루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의 인식과 달리 방법적 측면에서는 이론보다 실천을 강조하는 명백한 사회과학이라 할 수 있다(이영하, 태성이,2009). 사회과학으로서의 실험 연구 유형은 그 범주가 양적 연구, 질적 연구, 그리고 혼합 연구로 분류되는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통계교육 연구논문 중 사회과학적 연구방법론이 적용된 실험 연구의 경우, Creswell(2011)을 참고하여 양적 연구, 질적 연구, 혼합 연구로 분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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