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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4차산업 혁명이 전 산업은 물론 농업 분야에서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산업 혁명에 따른 농식품 유통의 새로운 동향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농산물 수급예측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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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상점인 아마존 고에 적용된 기술은 무엇인가? 컴퓨터 비전, 딥 러닝, 센서 퓨전 기술이 융합된 ‘아마존 고’는 단순 바코드 기술이나 초보적인 전자태그(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이용해 직원이 할 일을 고객이 대신하는 ‘무인 점포’와는 질적으로 다른 강력한 사물 인터넷(IoT), 인공지능, 빅 데이터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상점’이다.
4차산업혁명으로 예상되는 미래 농업의 모습은? 둘째, 미래 농업은 시스템의 시스템으로 연결되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이 결합해 운영되는 첨단 산업으로 진화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지능형 농업로봇이 개발되어 농약살포, 무인트랙터, 자동수확 농기계 등이 개발되어 파종, 제초, 관수, 수확, 유통의 전 과정을 무인 자동화시키고 인간은 시스템 운영관리 체계 수립에만 관여하게 될 것이다. 센서, 정보시스템, 기계 등이 융복합화되는 사물인터넷 기술이 활용되어 정밀농업이 가능해 질 것이다. 생육정보, 기상정보, 농가지재 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하여 농업 생산의 자동화 및 생산량 극대화를 이루게 될 것이다.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재배환경 데이터 수집, 시장선호도 분석을 함에 따라 농식품의 수요 예측이 자동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합성생물 분야에서는 동식물 유전자변형 등을 통해 경제적으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사육, 재배 품목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이다.
유통면에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무엇인가? 오프라인 세상은 물질로 이루어져 복제되지 않으므로 소유라는 개념이 중요했으나 온라인 세상에서는 복제와 편집이 얼마든지 가능하게 되어 소유의 의미가 줄어들고, 그 대신 공유가 중요한 가치가 된다. 이 때문에 자원보다 관계가 더 중요하게 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이 둘을 순환시키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이다. 4차 산업혁명은 세계 시장의 근본이 바뀌는 놀라운 일이 되며, 앞으로 온라인, 오프라인이 통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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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진호, 빅데이터가 만드는 제4차 산업혁명 : 개인과 기업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북카라반, 2016년 12월. 

  2. 니시우치 히로무,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 통계학이 최강의 학문이다, 비전코리아, 2013년 07월. 

  3. 에릭 시겔, 빅데이터의 다음 단계는 예측 분석이다, 이지스퍼블리싱, 2014년 12월. 

  4. 최규문, "4차 산업혁명의 현주소와 농업유통구조의 미래," 제97차 신유통토론회 자료집 4차산업혁명, 빅데이터, 그리고 농식품유통, 2016. 

  5. 클라우스 슈밥 외, 4차산업혁명의 충격, 흐름출판, 2016. 

  6. 함유근.채승병,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삼성경제연구소, 2012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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