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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실습교육에서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간호술기 수행능력, 자율실습만족도,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유치도뇨를 중심으로
Effects of Self-evaluation using Smartphone Recording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atisfaction, and Learning Motivations: Focusing on Foley Catheterizat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4 no.2, 2017년, pp.118 - 127  

장은화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  박수현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ffects of self-evaluation using smartphone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atisfaction and learning motivations in nursing students'. The setting was the open laboratory hour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pre/post-test design was co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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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습교육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보여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자기주도적으로, 동료 피드백이나 도움 없이,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실습교육의 효과를 확인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율실습 시 스마트폰 동영상 촬영을 통해 스스로 자가평가를 하는 학습법을 시행한 실험군과 자가평가 학습법을 시행하지 않은 대조군을 비교하여 간호학생의 간호술기 수행능력, 자율실습만족도,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동영상 촬영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을 활용한 자율실습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자율실습 교육에서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이 유발하여 자율실습만족도를 높이고,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자율실습교육에서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간호술기 수행능력, 자율실습만족도,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자율실습 교육에서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간호술기 수행능력, 자율실습만족도,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술기 수행능력은 스마트폰 동영상 촬영을 통한 자가평가 학습법을 시행한 실험군이 자가평가를 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간호학생의 간호술기 수행능력의 평균 점수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자율실습에서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간호술기 수행능력, 자율실습만족도,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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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기본간호술이란 무엇인가?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핵심기본간호술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여러 가지 능력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실무 능력이며, 간호사들이 의료현장에서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것이다[1,2]. 그러나 현실적으로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은 학생 대비 지도하는 교수요원의 비율이 낮고(최대 25:1), 정규 실습수업 시간에는 교수가 설명과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은 이를 관찰하는 교육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자율실습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제시된 학습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기존의 자율실습 문제점을 개선하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는 자기주도적인 자율실습 방법으로 비디오 녹화를 통한 학습법이 제시되었다[3,6,7].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 학습방법은 학습자가 수행한 간호술기를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추후 이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학습자가 자신의 행위를 스스로 분석, 검토하여 자신의 간호술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 학습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비디오 녹화를 통한 자가 학습방법은 학습자가 수행한 간호술기를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추후 이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학습자가 자신의 행위를 스스로 분석, 검토하여 자신의 간호술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학습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평가할 뿐 아니라 반복 학습이 가능하며, 동료들이 자신의 수행능력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8,9]. 선행 연구에서도 비디오를 통해 자가평가를 한 그룹 내 학생들의 간호지식, 실습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술이 향상되었으며 학습 동기 또한 증가된 결과를 보였다[3,6,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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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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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Gagliano ME. A literature review on the efficacy of video in patient educatio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988;63(10):785-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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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Yoo MS, Yoo IY, Lee HJ. Nursing students' self-evaluation using a video recor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Effects on students'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0;49(7):402-405. https://doi.org/10.3928/01484834-2010033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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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hin EJ.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3):380-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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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ark IH, Shin S. The effects of video-based peer assisted learning in standardized patients simulation: Pre and post operative car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5;27(1):73-82. https://doi.org/10.7475/kjan.2015.27.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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