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 동영상 촬영을 활용한 교육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 성취도,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Education using Cellular Phone Video Recordings on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chievement, and Practice Satisfact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4 no.2, 2017년, pp.128 - 137  

김묘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이형숙 (서울여자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education using cellular phone video recordings on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chievement, and practice satisfaction.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modified and non-synchronized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학기에 동영상 활용이 없는 일반적인 수업을 받은 학생을 대조군으로 설정하고, 2학기에 동영상을 활용하여 학습한 학생을 실험군으로 하였다. S대학교 기관윤리심사위원회에서 연구 승인을 받은 후 대조군과 실험군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 중 연구의 목적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조군에 해당하는 학생은 교수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설명과 시범을 통하여 학습한 후에 3명에서 4명으로 이루어진 실습조 별로 돌아가서 술기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휴대폰 동영상 촬영을 활용한 교육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과 성취도,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이에 반해, KABON [4]은 핵심기본 간호술 실기시험 평가 항목을 단계별 수행능력, 숙련도, 태도, 시간, 그리고 지식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ABON [4]의 단계별 수행능력, 숙련도, 태도, 시간 4개 항목에 연구자들이 중요하다고 논의한 무균술 항목을 추가하여 적용하여 동영상 촬영을 활용한 수업이 각각의 평가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유의성뿐만 아니라 효과의 크기를 이용하여 중재의 효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효과크기란 비교하려는 집단들 사이의 차이 혹은 관계를 나타내는 ‘표준화된 지표’로[20], p 값을 이용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과는 달리 유의성에 대한 이분법적인 판단이 아닌 실제로 존재하는 차이의 크기를 구체적인 수치로 보여주며, 표본 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20,21].
  • 이에 본 연구는 동영상 촬영을 이용한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간호학생을 역량 있는 전문간호 인력으로 양성하는데 효과적인 학습전략 수립에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동영상 촬영 활동을 적용한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일반적인 교육방식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이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3. 동영상 촬영 활동을 적용한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일반적인 교육방식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실습 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졸업 전 충분한 실습교육의 효과는? 실습교육은 학교에서 배운 간호지식과 간호술을 다양한 임상 상황 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로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1]. 간호술 수행 자신감이 높은 신규간호사로 성장하는 경우 업무수행능력이 높고 업무 스트레스가 낮아, 졸업 전 충분한 실습교육은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결여로 인한 실무현장 부적응을 예방하고 업무 수행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2]. 그러나 최근 국내 간호학과 신설, 증설로 간호학생의 수가 급격히 늘어났으며, 병원 또는 재단 병원이 없는 경우가 많아 실습지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간호대학생의 실습교육은 어떠한 상황인가? 그러나 최근 국내 간호학과 신설, 증설로 간호학생의 수가 급격히 늘어났으며, 병원 또는 재단 병원이 없는 경우가 많아 실습지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대상자의 인식 변화로 실습학생에게 간호를 받는 것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으며, 면허를 발급받지 않은 간호학생이 직접 간호술을 시행하는 경우의 윤리적인 문제 등으로 학생들의 임상실습 대부분이 실제적인 간호행위를 하기보다 관찰 위주의 실습을 하는 상황이다[3].
간호학생에게 실습교육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간호대학생은 교육과정을 거치는 동안 인간의 건강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한다. 실습교육은 학교에서 배운 간호지식과 간호술을 다양한 임상 상황 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로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1]. 간호술 수행 자신감이 높은 신규간호사로 성장하는 경우 업무수행능력이 높고 업무 스트레스가 낮아, 졸업 전 충분한 실습교육은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결여로 인한 실무현장 부적응을 예방하고 업무 수행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Shin KA, Cho BH.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2;19(1):46-56. https://doi.org/10.7739/jkafn.2012.19.1.046 

  2. Bang SS, Kim IO. Relationship among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stress from work and work capability of new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20(4):628-638.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628 

  3. Kim JI, Kim KH, Paik HJ, Sohng KY, Eom MR, Oh SY, et al.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0;17(3):362-370.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ore clinical nursing skill evaluation items for Korea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econd edition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September [cited 2016 December 09]. Available from: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30201102332.pdf 

  5. Kim KH, Chang SO, Kang HS, Kim KS, Kim JI, Kim HS, et al. Content and educational needs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4):506-519. 

  6. Park, JS, Choi MJ, Jang SY.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5;21(1):75-8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1.75 

  7. Jung MS, Kwon YS.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5:13(4);295-302. https://doi.org/10.14400/jdc.2015.13.4.295 

  8. Cheon EY. The effects of video-aided peer feedback on enhancing nurs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1):43-51.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43 

  9. Vnuk A, Owen H, Plummer J. Assessing proficiency in adult basic life support: Student and expert assessment and the impact of video recording. Medical Teacher. 2006;28(5):429-434. https://doi.org/10.1080/01421590600625205 

  10. Fukkink RG, Trienekens N, Kramer LJC. Video feedback in education and training: Putting learning in the pictur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11;23(1):45-63. https://doi.org/10.1007/s10648-010-9144-5 

  11. Paul F. An exploration of student nurses' thoughts and experiences of using a video-recording to assess their performanc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during a mock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OS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0;10(5):285-290. https://doi.org/10.1016/j.nepr.2010.01.004 

  12. Kim YH. Satisfaction with evaluation method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al skill education through cell phone animation self-monitoring and feedback - Focus on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2):134-142. 

  13. Yoo MS, Yoo IY, Lee H. Nursing students' self-evaluation using a video recor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Effects on students'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0;49(7):402-405. https://doi.org/10.3928/01484834-20100331-03 

  14. Lee SS, Kwon MK. Effects of self-direct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self-efficacy, practice satisfaction, and skill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6;22(3):255-263.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3.255 

  15. Park IH. The effects of video-aided feedback in pre and post operative nursing simulation practice [master's thesis]. Chungcheong: Soonchunhyang University; 2014. p. 24-32. 

  16. Song S. The effect of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master's thesis]. Seoul: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3. p. 34-51. 

  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evaluation manual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cited 2016 December 12]. Available from: http://kabon.or.kr/kabon02/150112_a.pdf 

  18. Kim YH, Hwang SY, Lee AY.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20(1):37-46.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1.37 

  19. Ary D, Jacobs LC, Razavieh A.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 6th ed. Belmont CA: Wadsworth Thompson Learning; 2002. 

  20. Nahm FN. Understanding effect sizes. Hanyang Medical Reviews. 2015;35(1):40-43. https://doi.org/10.7599/hmr.2015.35.1.40 

  21.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p. 8-14. 

  2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ore clinical nursing skill evaluation items for Korea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third edition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January [cited 2016 December 09].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40117153430.pdf 

  23. Eva KW, Regehr G. Self-assessment in the health professions: A reformulation and research agenda. Academic Medicine. 2005;80(10 Suppl):S46-S54. https://doi.org/10.1097/00001888-200510001-00015 

  24. Park JY. Self-assessment,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after OSCE using smart phon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120-130.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1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