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러시아인 입원 환자의 간호서비스 기대,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의 관계
Russian Inpatients' Nursing Service Expectation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Hospital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4 no.2, 2017년, pp.146 - 156  

최인영 (해운대백병원) ,  박형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정윤서 (부산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Russian inpatients'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with nursing service, and further,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se variables. Methods: A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used to survey for 81 Russian inpatient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Janu...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부산광역시 종합병원에 차츰 증가하고 있는 러시아인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서비스 기대,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간호서비스 경험 후의 만족도 제고를 통해, 최종행동 변수인 재이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간호서비스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러시아인 입원 환자의 간호서비스 기대,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를 파악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설계는 러시아인 입원 환자의 간호서비스 기대,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러시아인 입원 환자의 간호서비스 기대,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를 파악하고 이들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러시아인 입원 환자의 간호서비스 기대,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부산 지역 1개 대학교병원을 찾은 러시아 입원 환자들은 간호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만족도간의 양의 상관관계와 만족도와 재이용 의도간의 유의미한 양의 상관 관계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인 환자를 주로 담당하는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중증질환의 비율이 높은 러시아 환자는 여러 측면에서 인근 국가의 환자들과 간호서비스에 대한 기대 및 요구가 다를 것이다. 특히 외국인 환자를 주로 담당하는 간호사는 다양한 문화적 특성을 가진 외국인 환자의 간호서비스 기대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4,9]. 이러한 서비스 경험 후 만족은 추후 자신들이 이용하였던 당해 병원 입원에 대한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10], 전반적인 만족도나 재이용 의도는 간호서비스 질을 평가하고 개선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본다[11].
한국 의료시장을 찾는 중국인과 러시아인의 방문 목적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중국의 의료관광객들이 한방치료와 미용 ․ 성형 위주의 진료를 받기 위해 한국병원을 선호하는 것[7]과는 달리 러시아인들은 주요 사망 원인이 되는 암, 심장질환과 같이 중증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하여 부산을 방문하고 있다[8]. 이러한 중증질환의 비율이 높은 러시아 환자는 여러 측면에서 인근 국가의 환자들과 간호서비스에 대한 기대 및 요구가 다를 것이다.
러시아 지역에서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는 의료서비스는 국민들이 개별적으로 비싼 비용을 지불하여 이용할 수밖에 없고 러시아 병원의 미흡한 의료수준 및 의료진에 대한 불신 등을 이유로 금전적 여유가 있는 러시아인들의 경우 자국의 의료서비스보다 양질의 외국 의료서비스를 받기 시작했다. 유럽 러시아 지역에서는 주로 독일, 이스라엘 등의 유럽 국가의 의료서비스의 이용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극동 러시아 지역에서는 한국 의료진의 높은 수준과 첨단의술, 현대식 진단 및 임상장비 등으로 인한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높으며 연해주 지역으로부터 중증질환 치료를 위해 한국 방문이 증가하는 추세이다[5]. 특히 부산의 상급종합병원들이 극동 지역인 블라디보스토크나 사할린에서 비행기로 2~3시간 거리에 있어 지리적으로 가깝고, 항구도시의 특색을 갖추어 관광도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선호되고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Kim D. The transnational movement for medical treatment of Russian patients in the far east - With a focus on the phenomenon of medical tourism to South Korea. Journal of Geography. 2014;59-60:51-81. 

  2. Lee CM, You HS. A Q-methodology analysis of medical tourism in Korea - Focusing on the perception of medical tourism professional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013;28(2):269-286. 

  3.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Statistics on international patients in Korea, 2012 [Internet].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3 [cited 2016 January 2]. Available from: http://www.khidi.or.kr/board/view?linkId155530&menuIdMENU00085. 

  4. Lee HJ. A study on quality of ambulatory nursing service. Nursing Science. 2011;23(1):61-73. 

  5. Min JY, Kang BG, Oh MH. Main industry of Russia [Internet]. Seoul: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2013 [cited 2016 January 2]. Available from: http://www.kiep.go.kr/sub/view.do?bbsIdsearch_report&nttId185844. 

  6. Park DM. Russian patients are gathering in Busan [Internet]. Busan: Maeil Kyungjae; 2013 [2016 January 2]. Available from: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166162. 

  7. Zhang J, Ahn S, Park SY. The effects of quality perception of medical service on satisfaction: Among the Chinese medical tourists for plastic surgery.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2013;8(1):52-60. 

  8. Russian Federal State Statistics Service. Population morbidity by main disease classes in 2000-2014 [Internet]. Moscow: Russian Federal State Statistics Service; 2016 [cited 2016 January 2]. Available from: http://www.gks.ru/wps/wcm/connect/rosstat_main/rosstat/en/figures/health/ 

  9. Park CS, Yhang WJ. The effect of Russian medical tourist service quality on the user satisfaction: Russians visiting Busan Metropolitan City.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2015;11(3):1-15. 

  10. Rho EK, Oh SH. The relationships between patient's perceived quality of healthcare service and intention to re-vis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14(2):176-181. 

  11. Lee MA. A study of nursing services quality, general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s, and revisiting intent of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3):362-372. 

  12. Lee MA. A comparative study of how subjects' characteristics and nursing service quality influence on hospital revisiting intent between patients an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5;35(7):1210-1220. https://doi.org/10.4040/jkan.2005.35.7.1210 

  13. Kim Z. The effect of medical service components on medical tourist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cusing on Russian medical tourists [master's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12. p. 45-58. 

  14. Jang BJ, Kim YK, Kim CW.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rvice quality of medical instituti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recommendation intention for medical tourists.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2012;8(2):119-137. 

  15. Lee JH, Lee HJ. The effects of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Russian medical tourist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014;28(7):103-116. 

  16. Kirkcaldy BD, Siefen RG, Wittig U, Schuller A, Brahler E, Merbach M. Health and emigration: Subjective evaluation of health status and physical symptoms in Russian-speaking migrants. Stress and Health. 2005;21(5):295-309. 

  17.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1988;64(1):12-40. 

  18. Joo MK.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oriented nursing service qua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2;8(1):169-191. 

  19. Seo MS. A study on the expectations of inpatients for the quality of nursing service, their satisfaction level and hospital reuse intention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8. p. 21-22. 

  20. Zeithaml VA, Berry LL, Parasuraman A.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1996;60(2):31-46. https://doi.org/10.2307/1251929 

  21. Yang JH. A analysis of Korean and Russian medical tourism industries. Siberian Studies. 2016;20(2):203-243. 

  22. Di PP, Hong KW. The effect of medical tourism motivation of Chinese visitors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015;30(3):351-366. 

  23. Ahn ES. Comparison of satisfaction in nursing service percepted by the patients and the nurses [master's thesis]. Gongju: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09. p. 14-16. 

  24. Sun YO, Kwak SH, Kwon HJ, Seo JM. A study on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and recommend hospital in inpatients. Global Health and Nursing. 2011;1(2):93-101. 

  25. Lee MA, Kong SH, Cho SJ. Relationship among nursing service quality,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and hospital revisit int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18(1):96-105. 

  26. Park HS, Ha SJ, Park JH, Yu JH, Lee SH. Employment experiences of nurses caring for foreign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3):281-291.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3.281 

  27. Lee SA. The relationships among patient's perception, patient's satisfaction of nursing service quality and revisiting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98;4(2):307-3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