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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3 no.2, 2019년, pp.39 - 54
이지영 (부산 본 병원) , 박영희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
Objectives: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selection factors for specialized hospital and to find out the impact of hospital selection factors on satisfaction, revisiting invention and recommendations. Methods: A survey was performed with 398 inpatients of 4 specialized joint hospital in 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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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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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병원제도 인지 여부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는 어떠했는가? | 전문병원 인지 여부에 따라서는 전문성 요인, 물리적 요인, 접근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서비스 품질 선택요인에서 차이가 있어 전문병원 인지자에서 높았다. Lee[17]의 연구에서도 정형외과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은 ‘의료진의 실력과 의술에 대한 신뢰감이 있다’가 가장 높았으며, ‘의사가 친절하고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해준다’, ‘정형외과 질환에 수술 건수가 많다’, ‘병원과의 거리가 가깝고 교통이 편리’ 순으로 나타났다. | |
전문병원은 무엇인가? | 보건복지부는 2005년 전문병원 시범사업과 2010년 의료법 개정을 통해 2011년 ‘전문병원 지정 및 평가 등에 관한 규칙’을 제정 공포하여 특정 질환, 특정 진료과목에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급 의료기관에 한하여 99개 전문병원을 지정하여 2014년까지 제1기 전문병원제도를 운영한 바 있으며, 2015년에는 제2기 전문병원을 111개로 확대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2]. 전문병원은 전문성의 효율을 높임으로써 의료자원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숙달된 고난이도의 전문치료기술을 전문치료 욕구에 기여하도록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병원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병원은 일정 수준의 인적 자원과 진료실적을 갖춘 병원이고 진료 및 시설에 관한 의료기관 인증을 받도록 함으로써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과 환자의 안전에 관한 기준도 충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 |
전문병원 제도의 목적은 무엇인가? | 전문병원은 일정 수준의 인적 자원과 진료실적을 갖춘 병원이고 진료 및 시설에 관한 의료기관 인증을 받도록 함으로써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과 환자의 안전에 관한 기준도 충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전문병원은 중소병원들을 대상으로 정해진 제도이므로, 대형병원 위주의 의료서비스 공급체계를 개선하여 중소병원의 경영난 해소와 중소 의료서비스 조직의 경쟁력 향상에 목적이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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