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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성취도가 낮은 학생의 보충 지도 과정에서 블렌디드 e-러닝과 개별화 교수체제의 효과 비교 분석
The comparison on the learning effect of low-achievers in mathematics using Blended e-learning and 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6 no.2, 2017년, pp.161 - 175  

송다겸 (동변중학교) ,  이봉주 (경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impact on low-achievers in mathematics who studied mathematics using Blended e-learning and 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after school. Blended e-learning is defined as the management of e-learning using the e-study run by the education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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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첫 단계이고 수학 성취도가 낮은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보충 지도 과정에서 블렌디드 e-러닝과 개별화 교수체제의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고,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더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수학 성취도가 낮은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보충 지도 과정에서 블렌디드 e-러닝과 개별화 교수체제를 도입하고, 그 효과를 수학 성취도 측면과 수학에 대한 태도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과로부터 수학 성취도가 낮은 학생을 위한 좀 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탐색하고, 각 방법을 더욱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수학 성취도가 낮다고 정의한 116명의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두 가지 교수·학습 방안을 도입하여 도출된 결과와 그 시사점을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블렌디드 e-러닝을 지역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e-스터디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을 방과 후 학교 보충 과정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 이 연구는 중등학교 첫 단계인 중학교 1학년 과정에서 수학 성취도가 낮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지도하고 두 가지 지도 방법의 효과를 비교하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의 설문 응답에서 나타났듯이 이 연구에서 실행한 개인별 교수체제는 원래의 특징과 달리 학생의 학습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했다는 한계를 드러내었다.
  • 이 연구에서는 수학 성취도가 낮은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보충 지도 과정에서 블렌디드 e-러닝과 개별화 교수체제를 도입하고, 그 효과를 수학 성취도 측면과 수학에 대한 태도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과로부터 수학 성취도가 낮은 학생을 위한 좀 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탐색하고, 각 방법을 더욱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수학 성취도가 낮은 학생을 대상으로 블랜디드 e-러닝과 개별화 교수체제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BEL 집단과 PSI 집단의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였다. 모든 통계 분석에는 SPSS 버전 18.
  • 이 연구에서는 수학 성취도가 낮은 학생의 수학 보충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블렌디드 e-러닝과 개별화 교수 체제의 두 가지 방법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광역시의 D중학교 1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3월 초에 실시한 수학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연구대상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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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4년에 제정된 산업통상자원부의 e-러닝 산업발전법 제2조에 따르면 e-러닝이란 무엇으로 규정되는가? 온라인 교육, 전자 학습, 가상 교육, 사이버 교육, 인터넷기반 교육, 웹기반 교육, 원격 교육 등이 그러한 예이다. 그러나 2004년에 제정된 산업통상자원부의 e-러닝 산업발전법 제2조에 따르면, ‘e-러닝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규정된다.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사용된 다양한 e-러닝과 관련된 용어에는 무엇이 있는가? e-러닝과 관련된 용어는 하나로 정착되기보다는 명확한 개념 구분 없이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혼재되어 사용 되었다(이인숙, 2002). 온라인 교육, 전자 학습, 가상 교육, 사이버 교육, 인터넷기반 교육, 웹기반 교육, 원격 교육 등이 그러한 예이다. 그러나 2004년에 제정된 산업통상자원부의 e-러닝 산업발전법 제2조에 따르면, ‘e-러닝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규정된다.
e-러닝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e-러닝의 장점은 시간과 장소에서 보다 융통성이 있고 수준별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며, 반복 수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한태인·곽덕훈, 2006; 문종호, 2011). 이러한 장점은 서원경(2011)이 e-러닝의 목적으로 제시한 교실 수업에서 어려운 개별 학습지도와 피드백을 비롯하여 참여도가 낮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과 학습 효과를 달성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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