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6, 2017년, pp.3 - 11
홍효정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교육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variables that learners should consider for learning persistence when applying blended learning to mathematics class which is a basic curriculum of engineering colleg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mpared the basic mathematics class with the blend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블렌디드 러닝이란? | 블렌디드 러닝은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에 다양한 매체와 방법론을 혼합한 총체적 접근으로, 강의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단점을 각 수업의 장점으로 서로 보완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홍효정, 이재경, 2016). 특히, 블렌디드 러닝은 강의실 수업의 일방적 지식전달의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수업 구성원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 |
블렌디드 러닝으로 맞춤형 수업이 가능한 것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 블렌디드 러닝은 강의실 수업과, 시·공간적 한계 없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지식전달, 반복수업, 학습자 수준에 따른 맞춤형 수업이 가능하다(김미영, 최완식, 2006; Dabbagh & Kitsantas, 2012). 이러한 가능성은 그간 수학 교과목이 갖는 어려움을 수업현장에서 학습자가 학습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게 하고, 학습자의 학습전략을 도울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수업에서 테크놀러지 활용이 가능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맞춤형 수업을 할 수 있고, 학습자의 수학적 자기효능 감과 학습에 지속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을 마련해준다(Fulton, 2012). | |
블렌디드 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블렌디드 러닝은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에 다양한 매체와 방법론을 혼합한 총체적 접근으로, 강의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단점을 각 수업의 장점으로 서로 보완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홍효정, 이재경, 2016). 특히, 블렌디드 러닝은 강의실 수업의 일방적 지식전달의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수업 구성원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학습자가 원할 때 학습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학습자 요구에 따라 반복하여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
김미영, 최완식(2006). 공과대학 수업에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설계 및 운영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9(3), 37-48.
김아영(2004). 자기효능감과 학업동기. 교육방법연구, 16(1), 1-38.
김종렬, 변찬석(2011). 블렌디드 러닝이 학습부진아의 측정영역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특수교육연구, 13(1), 1-23.
박경미, 김도원(2011).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 진단을 위한 조사연구. 수학교육, 50(1), 89-102.
박성익, 이상은, 송지은(2007). 블렌디드 러닝에서 효과적 온/오프라인 학습에 옇양을 미치는 요인:대학 강좌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5(1), 17-45.
박승호(2003). 자기조절학습의 발달을 위한 동기적 요인의 역할. 교육심리연구, 17(1), 55-70.
박혜진, 유병민(2014).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4), 649-674.
송윤희(2012). 대학 교양수학 수업에서 성취목표, 자기효능감, 불안 및 학습성과와의 관계. 교과교육학연구, 16(4), 1001-1020.
신예진, 우애자(2011). 블렌디드 러닝 탐구 실험 수업의 효과. 열린교육연구, 19(2), 121-140.
안미리, 정동빈(2010). 대학생들의 읽기 토론 수업에서 블렌디드 러닝 활용의 효과. 현대영어교육, 11(3), 106-133.
양명희(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용운, 이영미, 윤수정(2010). 학교중심 블렌디드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방법연구, 22(4), 195-217.
이상희(2012). 청소년 수학(Mathematics)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3), 573-594.
이정민, 오성은, 정현민(2014). 페이스북을 활용한 대학수업에 서 학습실재감과 각 실재감 하위요인의 학습만족도, 학습지속 의지 예측. 교육방법연구, 26(3), 489-510.
이종욱(2007). 동기에 대한 고찰-수학 학업성취와 관련하여. 수학교육, 46(1), 1-18.
이종희, 김부미(2010). 수학 학습 동기와 귀인의 측정 도구 개발 및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413-444.
조성문, 송해덕(2013).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성찰 수준과 스캐폴딩 유형이 인지적 실재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51(3), 219-242.
주영주, 김은경, 박수영(2009). 기업 사이버교육에서 인지적 실재감과 몰입, 만족도, 지속의향과의 구조적 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3), 21-38.
하영자(2005). 공무원의 온라인 직무교육에서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 수행력이 만족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Learning 학술연구, 4(1), 31-63.
한지영, 이은화(2010).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e-learning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S대학 보건교육학 강좌를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3(6), 69-77.
허균(2009).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수업만족 영향요인의 구조적 모델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0(1), 135-143.
홍효정, 이재경(2016).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위한 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도출. 교육공학연구, 32(2), 391-425.
Bandura, A.(197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Freeman
Berrett, D.(2012). How 'Flipping' the classroom can improve the traditional lecture.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58 (25), 16-18.
Corno, L.(1986). The metacognitive control components of self-regulated learn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 (4), 333-346.
Dabbagh, N., & Kitsantas, A.(2012). Personal Learning Environments, social media, and self-regulated learning: A natural formula for connecting formal and informal learning.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5 (1), 3-8.
Diaz, D.(2002). Online dropout rates revised. Retrieved December, 29, 2010, from http://technologysource.org/article/online_drop_rates_revised/
Fulton, K. P.(2012) 10 easons to Flip. New Styles of Instruction, 94 (2), 20-24
Graham, C. R., Allen, S., & Ure, D.(2005). Benefits and challenges of blended learning environments. In Encyclopedia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First Edition (pp. 253-259). IGI Global.
Garrison, R.(2009). Implications of online and blended learning for the conceptual development and practice of dista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Learning & Distance Education, 23 (2), 93-104.
Hannula, M.(2006). Affect i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Towards integration of emotion, motivation, and cognition. In J. Maass, W. Schloeglamann (Eds.), New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9-232.
Kiviniemi, M. T.(2014).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approach on student outcomes in a graduate-level public health course. BMC medical education, 14 (1), 47.
Lopez-Perez, M. V., Perez-Lopez, N. C., & Rodriguez-Ariza, L.(2011).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Students' perceptions and their relation to outcomes. Computers in Education, 56, 818?826
Lynch, R., & Dembo, M.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ion and online learning in a blended learning context.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5 (2).
Martinez, M.(2003). High attrition rates in e-Learning: Challenges, predictors, and solution. The E-Learning Developers' Journal, 1-8.
Mesiter, J.(2002). Pillars of e-learning success. New York. Corporate University Exchange.
Muller, T.(2008). Persistence of woman in online degree completion program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9 (2).
Paulsen, M. B. & Feldman, K. A.(2005). The conditional and interaction effects of epistemological beliefs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of college students: motivational strategie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6 (7), 731-768
Pintri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1), 33.
Schunk, D. H., & Zimmerman. B. J(1994). Self- 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hea, P., & Bidjerano, T.(2010). Learning presence: Towards a theory of self-efficacy, self-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a communities of inquiry in online and blended learning environments. Computers & Education, 55 (4), 1721-1731.
Shin, N.(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 (1), 48-58.
Woltering, V., Herrler, A., Spitzer, K., & Spreckelsen, C.(2009). Blended learning positively affects students' satisfaction and the role of the tutor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process: Results of a mixed-method evaluation.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14 (5), 725?738.
Zimmerman, B. J.(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25 (1): 3-17.
Zimmerman, B. J., & Campillio, M.(2003). Motivating self-regilated problem solvers. In J. E. Davidson & R. J. Sternberg(Eds.). The Psychology of problem solving.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3-26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