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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디드 러닝기반 기초수학 수업에서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이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 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on Learning Persistence in Blended Learning Based Basic Mathematics Clas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6, 2017년, pp.3 - 11  

홍효정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교육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variables that learners should consider for learning persistence when applying blended learning to mathematics class which is a basic curriculum of engineering colleg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mpared the basic mathematics class with the blend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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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과목의 특성상 지속적이고 반복적 수업을 위하여 블렌디드 러닝의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성과 중 본 연구에서 선택한 학업지속의향과 학습자의 개인적 변인인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블렌디드 러닝을 공과대학의 기초교과목인 수학 수업에 적용할 때 학습자가 학습지속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변인들을 규명하여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기초수학 수업과 그렇지 않은 수업을 비교 분석하였다.
  • 예를 들어 기존 강의실 수업에 의존됐던 수업방법에서 온라인 수업을 활용하기도 하고, 온라인 수업과 함께 강의실 수업을 같이 활용하기도 한다. 또한, 교수자의 일방적인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이 적용된 대학 수학수업의 실증적 사례를 통해 학습성과로 학습의 지속성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규명함으로써 성공적인 블렌디드 러닝의 설계와 실천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업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동기적 측면의 변인들과 변인들의 실증적인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성공적인 블렌디드 러닝의 구체적인 교수설계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수학수업에서 블렌디드 러닝 적용이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 학습지속의향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변인들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는 다음의[Table 4]와 같다.
  • 위의 [Table 3]과 같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 학습지속의향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집단을 동질 집단으로 보고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즉, 블렌디드 러닝은 교수학습의 보조수단을 넘어 학습자 요구에 맞춰 학습자에게 학업에 대한 동기와 자기효능감을 갖게 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학습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은 수학이 갖고 있는 학문적 어려움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기초수학 교과목의 수업을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학습자의 학습성과 중 학습지속의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그래서 대학의 특정 교과목, 학습자 특성 변인과 학습과정 변인의 도출을 통해 학 습성과 및 학습지속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마련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이 적용된 대학 수학수업의 실증적 사례를 통해 학습성과로 학습의 지속성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규명함으로써 성공적인 블렌디드 러닝의 설계와 실천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업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동기적 측면의 변인들과 변인들의 실증적인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성공적인 블렌디드 러닝의 구체적인 교수설계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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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렌디드 러닝이란? 블렌디드 러닝은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에 다양한 매체와 방법론을 혼합한 총체적 접근으로, 강의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단점을 각 수업의 장점으로 서로 보완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홍효정, 이재경, 2016). 특히, 블렌디드 러닝은 강의실 수업의 일방적 지식전달의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수업 구성원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블렌디드 러닝으로 맞춤형 수업이 가능한 것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블렌디드 러닝은 강의실 수업과, 시·공간적 한계 없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지식전달, 반복수업, 학습자 수준에 따른 맞춤형 수업이 가능하다(김미영, 최완식, 2006; Dabbagh & Kitsantas, 2012). 이러한 가능성은 그간 수학 교과목이 갖는 어려움을 수업현장에서 학습자가 학습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게 하고, 학습자의 학습전략을 도울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수업에서 테크놀러지 활용이 가능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맞춤형 수업을 할 수 있고, 학습자의 수학적 자기효능 감과 학습에 지속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을 마련해준다(Fulton, 2012).
블렌디드 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블렌디드 러닝은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에 다양한 매체와 방법론을 혼합한 총체적 접근으로, 강의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단점을 각 수업의 장점으로 서로 보완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홍효정, 이재경, 2016). 특히, 블렌디드 러닝은 강의실 수업의 일방적 지식전달의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수업 구성원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학습자가 원할 때 학습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학습자 요구에 따라 반복하여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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