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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5, 2017년, pp.991 - 1002
박성대 (Digital Contents Major, Dong-Eui University) , 이준상 (Product Design Engineering Major, Dong-Eui University) , 김영철 (Digital Contents Major, Dong-Eui University)
Most animation films running on cinema or TV are based on 3D images. Domestically, a lot of 3D animations are produced, and the number of 3D animation films are on the annual rise. Many human resources relating to animation participate in a variety of domestic and foreign animation projects of dome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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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애니메이션 제작의 특징은 무엇인가? | 3D 애니메이션 제작은 실제 배우가 의상을 입고 현실의 장소에서 연기하고 촬영하는 실사 영화 제작과는 달리 캐릭터와 캐릭터의 의상, 배경, 조명, 카메라 등 모든 요소를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만들게 된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은 다양한 현장 스텝이 필요한 실사 영화와 달리 모델링(Modeling), 쉐이딩(Shading), 텍스 쳐 맵핑(Texture Mapping), 리깅(Rigging), 애니메이션 (Animation) 등의 분야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이들 모두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제작하게 된다. | |
애니메이션이라고 칭할 수 있는 움직이는 그림이 탄생한 시기는 언제인가? | 사람들의 이러한 바램은 1880년 프랑스 라피에르 형제의 ‘환등기’를 탄생시켰다[1]. 이후 1908년 드디어 애니메이션이라 칭할 수 있는 움직이는 그림이 탄생했다. 프랑스의 에밀 콜이 제작한 <판토슈>라는 초단편 시리즈는 종이에 간단 한 그림을 그려서 영화 필름으로 만들어 영사기에 돌린 최초의 애니메이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
의사소통이나 정보기록, 이야기를 담아내던 미술 작품에 동적인 모습을 담고싶어하던 바람은 무엇을 탄생시켰나? | 사람들 은 이러한 그림 또는 미술 작품에 단순한 의사소통이나 정보기록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담아내었고, 더 나아가 동적인 모습을 담아내고 싶어 했다. 사람들의 이러한 바램은 1880년 프랑스 라피에르 형제의 ‘환등기’를 탄생시켰다[1]. 이후 1908년 드디어 애니메이션이라 칭할 수 있는 움직이는 그림이 탄생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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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K. Choi, "A Study of the Limits of Domestic Feature animation Production support System - Focusing on Feature animation industry status through the 2000s, production support," The Society of Korea Illusart, vol. 16, no. 1, pp. 257-264, Feb.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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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Y. Choi, Q. Lin, "Study of Animation Training Model for a University Project-System Course," The Animation Society of Korea, vol. 9, no. 4, pp. 84-101, Ju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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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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