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술정보포털에 대한 이용자만족 관련 인식에 관한 연구 - NAVER 전문정보의 학술자료 검색 기능을 중심으로 -
User Satisfaction related Perception of the Web Portal for Scholarly Information: Focused on the Academic Version of NAVER Search Engin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2, 2017년, pp.255 - 279  

김양우 (한성대학교 크리에이티브 인문대학 문헌정보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NAVER 전문정보의 학술자료 검색 기능에 대한 이용자 만족과 관련된 인식을 조사한 질적 연구이다. 다양한 전공영역의 학부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영역과 관련된 학술목적의 정보요구를 기반으로 스스로 선정한 탐색주제를 가지고 검색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술정보 전문포털에 대한 만족이나 불만족 등의 인식과 그 이유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연구결과는 인터페이스, 검색메커니즘 및 검색결과 등 세 가지 범주에 속하는 다양한 평가 항목 별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제언점은 1) 이용자들의 기본적인 관련 용어에 대한 제한한 지식 등을 토대로 한 시스템 인터페이스 개선 및 도움말 기능의 확대, 2) 상이한 맥락에서 사용된 검색어를 토대로 한 검색결과가 이용자 불만족으로 연결됨에 따른 검색 메커니즘의 개선 필요성, 그리고 3) 이용자들의 기본 용어 이해 부족과 더불어 검색 메커니즘 및 탐색기능에 대한 미흡한 식견을 기반으로 한 이용자교육의 제공 필요성으로 요약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qualitative approach, this study investigated users' perceptions associated with their satisfactions in the process of using the scholarly resource search functions of the academic version of the NAVER search engine. For this study, the data was collected from a group of undergraduate studen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AVER 전문정보란? NAVER 전문정보는 Google 학술검색과 더불어 국내 대학생들에 의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학술정보 검색 포털이다(김진영 2012). 이는 웹 검색엔진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두 검색도구의 명성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김진영에 따른 Google 학술검색과 NAVER 전문정보의 차이점은? 이는 웹 검색엔진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두 검색도구의 명성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김진영에 따르면 Google 학술검색은 Google의 지명도와 이것이 뒷받침하는 신뢰도가 대표적인 사용이유인 반면에 NAVER 전문정보는 다양한 카테고리 제공이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NAVER 전문정보’가 아닌 ‘일반 NAVER'의 경우 제공정보의 전문성과 신뢰도의 취약성이 지적되어 왔고, 이러한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월하고 카테고리 기능 역시 갖춘 NAVER 전문정보를 대안으로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소연이 제언한 포털 전문정보서비스 관련된 개선점은? 박소연은 포털 전문정보서비스 관련된 개선점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언하였다. 즉 (1) 자료선정기준의 강화를 통한 제공 자료의 품질 및 전문성 향상 (2) 상용 데이터베이스에 버금가는 검색기법 제고 등이다. 이 중 (1)항은 일부 포털에서 제공되고 있는 ‘해피 캠퍼스’ 등 비공식적인 정보원의 신뢰도 문제를 지적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계수. 2002.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서비스품질전략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1(1): 191-209.(Kim, Gye-Soo. 2002.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Strategy of Web Portal Sites." Business Administration Research, 31(1): 191-209.) 

  2. 김선애, 이수상. 2006. KOLIS - NET 종합목록 DB의 품질평가.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1): 95-117.(Kim, Sun-Ae and Lee, Soo-Sang. 2006. "Quality Evaluation of a Shared Catalog DB: the Case of KOLIS-N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1): 95-117.) 

  3. 김성언. 2010. 포탈 활성화를 위한 특성 요인에 관한 연구 - 포탈 이용자 만족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영학회지, 25(4): 469-485.(Kim, Sung-Eon. 2010. "A Study on Characteristic Factors for the Activation of the Web Portal: Focused on the User Satisfac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dustrial Business Administration, 25(4): 469-485.) 

  4. 김성호, 방호열. 2004. 포털사이트 이용자의 서비스 평가가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17(1): 185-215.(Kim, Seong-Ho and Bang, Ho-Yeol. 2004. "The Effects of Portal Sites Users' Service Evaluations on Satisfaction and Royalt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17(1): 185-215.) 

  5. 김성희, 박해진. 2014. 인터넷 포털 학술정보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2): 79-97.(Kim, Seonghee and Park, Hyejin. 2014. "A Study on the Quality of Academic Information Service of Internet Por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formation Management, 31(2): 79-97.) 

  6. 김진영. 2012. 대학생의 포털사이트 학술정보서비스 이용현황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Kim, Jin Young. 2012. A Study on the Realities for University Students to Make Use of Portal Sites' Academic Information Services and is Improvement. M.A. thesis,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7. 박소연. 2009. 민간 포털의 책, 전문정보 서비스와 대학도서관 서비스.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3): 181-195.(Park, So-Yeon. 2009. "Search Portals and Academic Libraries: An Analysis of the Book Services and Academic Information Services of Major Search Port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3): 181-195.) 

  8. 서문기. 2012. 포털 검색서비스의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논총, 14: 155-185.(Suh, Moon-Gi. 2012. "The User Evaluation Model of Portal Search Engines." Journal of Social Sciences, 14: 155-185.) 

  9. 설진아. 2011. 대학생집단의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대한 수용자 평가 연구: 네이버와 구글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1(1): 157-186.(Seol, Jin-Ah. 2011. "A Comparative Study of Internet Search Engines: Naver versus Google."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1(1): 157-186.) 

  10. 심원식. 2012. 빅딜, 오픈액세스, 구글학술검색과 대학도서관의 전자학술정보구독.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4): 143-163.(Shim, Wonsik. 2012. "Big Deal, Open Access, Google Scholar and the Subscriptions of Electronic Scholarly Contents at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4): 143-163.) 

  11. 이시훈. 2001. 국내 웹 사이트(web site)의 만족도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 포털, 신문사, 커뮤니티 사이트의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2(5): 99-115.(Lee, Si-Hoon. 2001. "A Study on the Construct Factors for Satisfaction of the Web Sit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2(5): 99-115.) 

  12. 이응봉 외. 2001. 과학기술분야 데이터베이스의 품질향상을 위한 품질평가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2): 109-132.(Lee, Eung-Bong et al. 2001. "A Study of the Quality Evaluation for Improving the Database Quality in Scientific and Technical Fiel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5(2): 109-132. 

  13. 최성운, 이락구. 2001. 인터넷 검색엔진의 고객만족도 평가. 안전경영과학회지, 3(1): 67-79.(Choi, Sungwoon and Lee, Rakgoo. 2001. "The Evalu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Internet Search Engine."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3(1): 67-79.) 

  14. 홍현진. 2005. 웹 기반 데이터베이스의 품질평가 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211-235.(Hong, Hyun-Jin.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Quality Evaluation Standard of Web-based Databa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 211-235.) 

  15. Adriaanse, L. S. and Rensleigh, C. 2011. "Comparing Web of Science, Scopus and Google Scholar from an Environmental Sciences Perspective." South African Journal of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77(2): 169-178. 

  16. Jacso, P. 2012. "Using Google Scholar for Journal Impact Factors and the H-index in Nationwide Publishing Assessments in Academia."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6(3): 462-478. 

  17. Lewandowski, D. 2009. "Google Scholar as a Tool for Discovering Journal Articl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Online Information Review, 34(2): 250-262. 

  18. Wu, M. and Chen, S. 2014. "Graduate Students Appreciate Google Scholar, But Still Find Use for Libraries." The electronic Library, 32(3): 375-3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