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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 속도에 따른 AZ61 마그네슘 합금 마찰교반용접부 기계적 특성 평가
Evalu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of AZ61 Magnesium Alloy Joints at various Welding Spee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278 - 284  

선승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우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임재용 (대구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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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회전 속도에서 용접 속도를 제어하여 AZ61 마그네슘 합금에 적합한 입열량 조건을 도출하였다. 또한 산업적 측면에서는 더 빠른 용접 속도가 요구되기 때문에 용접 속도에 따른 효과를 연구하였다. 회전 속도 변수는 800rpm으로 일정하게 적용하였고, 용접 속도는 100 - 500mm/min 으로 변화시켜 용접부의 거동을 관찰 및 평가하였다. 기계적 물성 평가를 위하여 인장 및 경도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미세구조 관찰과 용접부의 건정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광학현미경을 사용하였다. 용접 속도가 400mm/min 이상 적용되었을 때 용접부 내부에서 결함이 관찰되었다. 용접 속도가 증가할수록 교반부의 결정립 크기는 작아졌으며, 경도 또한 비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회전속도 800rpm, 용접 속도 200mm/min과 300mm/min 일 때, 용접부 내 외부 적으로 결함이 없었으며, 우수한 기계적 물성이 기록되었다. 이때, 접합 효율은 각각 100.5%, 101.2%이었고, 최대인장강도가 모재의 강도와 유사하였다. 인장 시편의 파괴는 시편의 전진측과 교반부 사이에서 발생하였으며, 이는 횡단면부 경도 분포에서 경도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위치와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heat input conditions suitable for the AZ61 magnesium alloy were derived by controlling the welding speed at a constant rotational speed. In addition, from an economic point of view, industry demands higher welding speeds. Therefore,the effects of the welding speed were studie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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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입열량 관계식을 기반으로 용접 속도가 기계적 물성, 미세구조에 미치는 영향과AZ61 마그네슘 합금에 적합한 용접 조건을 도출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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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슘 합금이 산소와 친화적인 특징을 가짐에 따라 결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은? 하지만 기존의용융 용접의 경우, 소재의 변형(Distortion), 응고 균열(Solidification cracking) 등과 같은 결함[2]으로 인해 용접부의 우수한 기계적 물성을 확보하기 어려웠다. 또한 마그네슘 합금은 산소와 친화적인 특징으로 인해서 용융점 이하에서 용접 공정이 이뤄져야 결함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FSW)은 고상접합(Solid-state joining) 공정[3]으로 용융 용접의 단점을 극복 가능하며, 소재의 용융 없이 고상인 상태로 접합을 수행하기 때문에 쉽게 산소와 반응하는 마그네슘 합금에 적합한 용접 기술이다.
수송산업에서 마그네슘 합금을 경량화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높은 비강도, 비강성 등과 같은 이점으로 인해서 산업에 적용되는 빈도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수송산업에서는 온실가스의 주요 원인인 이산화탄소 규제와 에너지효율 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마그네슘 합금의구조물 적용에 대한 경량화 연구가 활발하다[1]. 이러한 마그네슘 합금을 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접합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마찰교반용접에서 입열량이 부족할 경우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마찰교반용접 공정 동안에 발생하는 입열량은 용접부의 건정성과 기계적 물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입열량이 부족할 경우, 터널 결함(Tunnel defect), 키싱 본드(Kissing bond)와 같은 결함을 야기한다. 반면 입열량이 과도한 경우, 많은 양의 플래시(Flash), 산화물(Oxide)석출과 같이 기계적 물성 악화의 원인이 되는 결함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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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D. H. Jang, 'Process Development for Automotive Hybrid Hood using Magnesium Alloy AZ31B Sheet',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20, no. 2, pp. 160-166, 2011. DOI: https://doi.org/10.5228/KSTP.2011.20.2.160 

  2. H. B. Chen, K. Yan, T. Lin, S. B. Chen, C. Y. Jiang, Y. Zhao, "The investigation of typical welding defects for 5456 aluminum alloy friction stir weld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433, no. 1, pp. 64-69, 2006. DOI: https://doi.org/10.1016/j.msea.2006.06.056 

  3. R. S. Mishra, Z. Y. Ma, "Friction stir welding and processing",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R: Reports, vol. 50, no. 1, pp. 1-78, 2005. DOI: https://doi.org/10.1016/j.mser.2005.0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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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M. S. Moghaddam,, R. Parvizi, M. Haddad- Sabzevar, A. Davoodi, "Microstructural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friction stir welded Cu-30Zn brass alloy at various feed speeds: Influence of stir bands", Materials & Design, vol. 32, no. 5, pp. 2749-2755, 2011. DOI: https://doi.org/10.1016/j.matdes.2011.01.015 

  6. Z. W. Chen, T. Pasang, Y. Qi, "Shear flow and formation of Nugget zone during friction stir welding of aluminium alloy 5083-O",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474, no. 1, pp. 312-316, 2008. DOI: https://doi.org/10.1016/j.msea.2007.05.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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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Y. G. Kim, H. Fujii, T. Tsumura, T. Komazaki, K. Nakata, "Three defect types in friction stir welding of aluminum die casting alloy",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415, no. 1, pp. 250-254, 2006. DOI: https://doi.org/10.1016/j.msea.2005.09.072 

  9. Y. B. Tan, X. M. Wang, M. Ma, J. X. Zhang, W. C. Liu, R. D. Fu S. Xiang, "A study on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AA 3003 aluminum alloy joints by underwater friction stir welding", Materials Characterization, vol. 127, pp. 41-52, 2017. DOI: https://doi.org/10.1016/j.matchar.2017.0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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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G. M. Xie, Z. Y. Ma, L. Geng, "Development of a fine-grained microstructure and the properties of a nugget zone in friction stir welded pure copper", Scripta Materialia, vol. 57, no. 2, pp. 73-76, 2007. DOI: https://doi.org/10.1016/j.scriptamat.2007.03.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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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 H. C. Park, Y. S. Sato, H. Kokawa, "Microstructural evolution and its effect on Hall-Petch relationship in friction stir welding of thixomolded Mg alloy AZ91D,"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vol. 38, no. 21, pp. 4379-4383, 2003. DOI: https://doi.org/10.1023/A:1026351619636 

  14. S. H. C. Park, Y. S. Sato, H. Kokawa, "Effect of micro-texture on fracture location in friction stir weld of Mg alloy AZ61 during tensile test", Scripta Materialia, vol. 49, no. 2, pp. 161-166, 2003. DOI: https://doi.org/10.1016/S1359-6462(03)00210-0 

  15. E. O. Hall, "The deformation and ageing of mild steel: III discussion of results", Proceedings of the Physical Society Section B, vol. 64, no. 9, pp. 747, 1951. DOI: https://doi.org/10.1088/0370-1301/64/9/303 

  16. N. J. Petch, "The cleavage strength of polycrystals", The Journal of the Iron and Steel Institute, vol. 174, pp. 25-28, 1953. 

  17. H. J. Liu, H. Fujii, M. Maeda, K. Nogi, "Tensile properties and fracture locations of friction-stir- welded joints of 2017-T351 aluminum alloy",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42, no. 3, pp. 692-696, 2003. DOI: https://doi.org/10.1016/S0924-0136(03)00806-9 

  18. J. Yang, D. Wang, B. L. Xiao, D. R. Ni, Z. Y. Ma, "Effects of rotation rates on microstructure, mechanical properties, and fracture behavior of friction stir-welded (FSW) AZ31 magnesium alloy",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A, vol. 44, no. 1, pp. 517-530, 2013. DOI: https://doi.org/10.1007/s11661-012-1373-4 

  19. W. Woo, H. Choo, D. W. Brown, P. K. Liaw, Z. Feng, "Texture variation and its influence on the tensile behavior of a friction-stir processed magnesium alloy", Scripta materialia, vol. 54, no. 11, pp. 1859-1864, 2006. DOI: https://doi.org/10.1016/j.scriptamat.2006.0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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