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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굴착공사 위험요소 도출 및 통계적 검정 방법을 통한 신뢰성 분석
Extracting the Risk Factor of Ground Excavation Construction and Confidence Analysis using Statistical Test Procedure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0 no.1, 2017년, pp.11 - 17  

김동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김우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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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반굴착공사로 인해 발생된 지반함몰 사례를 분석하고 지반함몰 발생 원인을 평가하였는데, 주요 원인으로는 지반조사의 불충분, 부정확한 지반정수, 가시설 보조공법 구조체의 결함, 보일링 및 히빙에 대한 대처 미흡, 시공시 과굴착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반함몰 발생원인 분석을 통해 지반굴착공사 위험요소를 도출하였는데, 지반조사, 굴착공법 선정, 구조물 해석, 계측계획, 굴착공법 시공, 지하수위 변화, 계측 수행, 자연재해, 시공관리 등이 지반함몰을 예방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위험요소로 도출되었다. 또한, 도출된 위험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평가하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카이제곱(${\chi}^2$) 검정 방법 통해 설문조사 응답자의 직업군, 업무종사기간, 업무현장종류 등과 설문조사결과가 유의한 수준인지에 대해 검정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se study on ground subsidence was conducted and the cause of ground subsidence was evaluated, main cause were insufficient site exploration, inaccurate strength parameters, defective temporary wall, insufficient reaction for boiling and heaving, excessive excavation and so on. Risk factors d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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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 중인 지반함몰 위험도 평가(Risk Assessment) 연구에서는 지반함몰을 유발하는 위험요소를 규명하고, 발생 가능한 위험경로 모델링, 위험 경로별 경제적 손실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굴착공사 설계 및 시공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지반함몰을 예측 및 평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위험요소를 고려한 설계반영, 시공 시 위험경로의 집중관리, 위험등급에 따른 유지관리의 준수사항, 지반 안정화 대응 방안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개착식 및 비개착식 지반굴착공사로 인해 발생된 지반침몰 발생사례를 조사하였다. 개착식 굴착 40건 및 비개착식 굴착 77건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여 지반함몰이 발생된 원인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반굴착공사로 인해 발생된 지반함몰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지반굴착공사에서의 위험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위험요소에 대해 국내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위험요소의 중요도를 평가하였고, 통계학적 검정 방법을 통해 설문조사결과가 응답자의 직업군, 업무종사기간, 업무현장종류 등과 유의한 수준인지에 대해 분석을 수행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반함몰 위험도 평가 가이드라인 도출을 위한 초기 연구단계로 지반굴착공사로 인해 발생된 지반 함몰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지반굴착공사에서의 위험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위험요소에 대해 국내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위험요소의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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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굴착 공사현장에서 붕괴사고의 큰 원인 중 하나는? 지반굴착 공사현장에서 붕괴사고의 큰 원인 중의 하나로서 지반조사의 불충분 또는 정확한 지반정수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장에서 지반조사를 수행할 때 짧은 기간에 완료하고 굴착공사를 시작하는 국내 시공 관행도 원인이 있다고 판단된다.
지반함몰 대응 및 안전성 확보가 국가적인 이슈가 된 배경은? 최근 도심지의 포화로 지하공간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굴착공사는 지상 및 지하에서 굴착 인접 구조물에 의해 다양한 공법으로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다(김성률 등, 2015). 도심지역의 지반굴착공사는 한정된 토지의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주거시설 또는 상업시설 등 기존 시설물 인근에 대규모 연직 지반굴착 또는 터널 굴착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한국시설안전공단, 2010). 이러한 굴착공사 중 시공 부주의나 시공기술 미흡, 지하수 유출, 급격한 지층 변화에 대응 실패, 토류 시스템 구성 문제 등으로 인해 각종 지반함몰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이대영 등, 2015). 이러한 상황에서 지반함몰 대응 및 안전성 확보가 국가적인 이슈가 되고 있으나, 지반의 내부적인 변화 요소(지하수위 변화, 지하매설물 파손 등) 및 외부적인 변화요소(차량하중, 지진, 지반굴착 등)에 의한 지반거동 해석기법이나 지반함몰 평가기술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현실이다.
지반함몰 위험도 평가 연구의 목적은? 현재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 중인 지반함몰 위험도 평가(Risk Assessment) 연구에서는 지반함몰을 유발하는 위험요소를 규명하고, 발생 가능한 위험경로 모델링, 위험 경로별 경제적 손실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굴착공사 설계 및 시공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지반함몰을 예측 및 평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위험요소를 고려한 설계반영, 시공 시 위험경로의 집중관리, 위험등급에 따른 유지관리의 준수사항, 지반 안정화 대응 방안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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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석우 (2007), 기초통계학, 학지사, pp.212-216. 

  2. 김정률, 이성재, 오재일, 이대영 (2015), "하수관로 결함과 연계된 지반침하 지점의 상관성 분석", 대한상하수학회 2015 공동학술발표논문집, pp.643-644. 

  3. 박진근 (2002a), 유의수준(有意水準), 경제학대사전, pp.4611. 

  4. 박진근 (2002b), 귀무가설.대립가설(歸無假說.對立假說), 경제학대사전, pp.1026. 

  5. 조성하, 이경수 (2014), "도심지에서의 지반침하 발생 원인과 사례 분석 그리고 대응방안(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방재저널, 한국방재협회, 제 16권, 제 2호, pp.16-23. 

  6. 전석원, 전병규 (2014), "국내 폐광산지역의 지반침하 방지 및 복구 사업에 대한 고찰", 한국자원공학회지, 제 15권, pp.141-150. 

  7. 한국시설안전공단 (2010), 지반 굴착에 따른 인접시설물 안전관리 기준 정립, p.1-2. 

  8. Miller, S. M. (1983), "A statistical method to evaluate homogeneity of structural populations", Mathematical Geology, Vol. 15, pp.317-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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