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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Problem-Based Learning) 기반 교육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학교 시스템프로그래밍 수업 적용 방안을 중심으로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Job Essential Skills: Focused on Application Practices in Computer System Programming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3, 2017년, pp.1 - 11  

이만희 (한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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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제 해결식 수업(PBL)을 대학교 컴퓨터 시스템프로그래밍 교육에 적용하고 이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직업기초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교과목 분석을 통해 과목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의 교육을 위해 한 문제씩을 출제하였다.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2014년 학생들과의 성적을 비교하였고,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주관중인 대학생 핵심역량진단시스템(K-CESA)를 활용하여 PBL 교육전과 후에 진단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성취도와 직업기초능력 모두 유의미한 향상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applied the problem-based learning (PBL) on a college computer system programming course and analyzed how it affecte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job essential skills. After course contents analysis, we divided the course into three subsections and provided three proble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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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시간 강독은 기제시된 모듈을 해결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설명하였다. PBL을 수행하기위해는 반드시 필요한 내용을 강의하게 되므로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고자 하였다.
  • 교과목의 세 번째 목표인 파일 처리 함수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일반적인 프로젝트를 제시하였다. 파일 처리 프로그래밍을 위한 API는 강의 시간을 활용해서 모두 강의하였다.
  • 따라서 PBL 구성 시에 신경을 더 써야할 부분이 모든 학생들의 협력 능력, 중재 능력, 리더십 능력을 어떻게 증가시킬 것인지에 관한 것이다.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불협화음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을 주문하고 이를 위한 중재력과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또한 PBL 활용 연구의 경우,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한 상세한 기술이 되지 않아, 이를 활용하려는 타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기 어렸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시스템프로그래밍 수업에 PBL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제시하였으며, 이 수업이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그래서 관심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추가 공부를 통해 자격증을 따고 있다. 본 수업에서도 관리자 기능을 모두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리눅스 관리자가 무엇이며 수행 업무에 대한 소개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스스로 리눅스 관리자의 주요 역할에 대해서 간단한 소개 자료를 만들고 몇 가지 주요하다고 생각되는 관리자 기능을 정해서 동영상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PBL 수업을 대학교 시스템프로그래밍 교육에 적용한 후,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와 핵심직무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일방적으로 명령어를 지정하지 않음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과제에 참여 하고자 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유닉스 명령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어떤 명령어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암기하고 숙지해야하는지 알게 하고자 하였다.
  • 세 개의 소스코드 모두 컴파일 오류와 디버깅 오류를 가지게 하였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이 직접 소스코드를 찾아보고 오류가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어떤 실수가 어떤 오류를 발생시키는지 배우고자 하였다.
  • 명령어 당 2~5분으로 설명하도록 하였다. 이미 기술한 바대로 스스로 말로 설명하도록 하여 각 명령의 학습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명령어를 2~5 분 소개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몇 번 검토하고, 또 수회 녹화를 하면서 스스로 반복 학습을 유도하였다.
  •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 50개를 먼저 찾으라는 요구 사항은 먼저 어떤 명령어가 있는지 스스로 탐구하게 하기 위함이다. 일방적으로 명령어를 지정하지 않음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과제에 참여 하고자 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유닉스 명령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어떤 명령어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암기하고 숙지해야하는지 알게 하고자 하였다.
  • 실습시간은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진행하였다. 첫째 목표는 교수와 그룹간의 미팅을 가지기 위함이었다. 모든 팀은 매 주 실습 시간에 과제수행 결과보고서 및 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프린트하여 교수자와 면담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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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직무 단위의 교육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한편 우리나라는 대학교에서 교육되고 자격검정에서 요구되는 내용과 산업 현장의 요구와 점점 불일치됨에 따라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직무 단위의 교육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우리 나라는 2002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를 통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개발을 통해 현장과 교육의 불일치를 해결하고자 노력중이다 [5][6].
PBL은 무엇인가? 특히 컴퓨터 분야는 빠른 발전과 필수적인 협업 환경으로 인해 선진화된 교수법이 요구 된다고 할 수 있다. PBL (Problem-based Learning)은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 하고, 그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 상호간에 공동으로 문제해결방안을 강구하고, 개별학습과 협동 학습을 통하여 공동의 해결안을 마련하는 학습 방법이다 [1]. 이에 컴퓨터 분야에서도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PBL 교수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2][3][4].
최근 대학교육은 어떤 요구를 받고 있는가? 최근 대학교육은 이론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실제적이고 실무적인 교육으로의 전환을 요구받고 있다. 특히 컴퓨터 분야는 빠른 발전과 필수적인 협업 환경으로 인해 선진화된 교수법이 요구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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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arrows, H. S. (1985). How to design a problem-based curriculum for the preclinical years. New York: Springer Pub. 

  2. 한옥영 (2011). 효과적인 알고리즘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2), 13-22. 

  3. 김길모 (2011). 집단지성을 활용한 문제중심 학습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2), 23-32. 

  4. 이경미 (2012). 문제중심학습 기반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2), 29-37. 

  5. 국가직무능력표준, Retrieved December 15, 2016, from http://www.ncs.go.kr/ 

  6. 주인중, 조정윤, 임경범 (201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의 현안 및 정책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7. 직업기초능력 평가 영역, Retrieved December 15, 2016, from http://www.ncs.go.kr/onspec/writeeval/jobBasCompeEvalArea.do 

  8. 김희수 (2012). 대학의 교과목을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진로교육연구, 25(1), 73-89. 

  9. 주현재, 김현우 (2016). 전문대학에서의 NCS 직업기초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 S 보건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38(3), 327-358. 

  10. 이은화 (2012).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개발 연구. 수산해양교육 연구, 24(6), 763-780. 

  11. 정철영, 나승일, 김종우, 정상직, 허영준 (2002). 전문대학에서의 직업기초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 우송공업대학을 중심으로.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논문집, 3(4), 825-852. 

  12. 신승훈, 김충호 (2012). 식음료실무관련과목의 문제중심학습 적용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향상효과 - 대구지역 Y 대학교 식음료조리 계열 재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8(2), 131-161. 

  13. 김정호, 김대들, 이병욱 (2016). 기계설계 과목에 적용한 문제중심학습(PBL)이 특성화고 교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6(3), 156-174. 

  14. 박동열, 이성덕, 김종오, 조경희, 강경심, 박윤희, 김대영 (2006). 실업계 고등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의 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4), 63-87. 

  15. 김은지, 이재경 (2017). K-CESA를 활용한 핵심역량분석 및 비교과 프로그램 제안: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제3회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 논문집, 143-162. 

  16. 대학생 핵심역량진단, Retrieved December 15, 2016, from http://www.k-cesa.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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