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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3, 2017년, pp.1 - 11
이만희 (한남대학교)
In this research, we applied the problem-based learning (PBL) on a college computer system programming course and analyzed how it affecte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job essential skills. After course contents analysis, we divided the course into three subsections and provided three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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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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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직무 단위의 교육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한편 우리나라는 대학교에서 교육되고 자격검정에서 요구되는 내용과 산업 현장의 요구와 점점 불일치됨에 따라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직무 단위의 교육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우리 나라는 2002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를 통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개발을 통해 현장과 교육의 불일치를 해결하고자 노력중이다 [5][6]. | |
PBL은 무엇인가? | 특히 컴퓨터 분야는 빠른 발전과 필수적인 협업 환경으로 인해 선진화된 교수법이 요구 된다고 할 수 있다. PBL (Problem-based Learning)은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 하고, 그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 상호간에 공동으로 문제해결방안을 강구하고, 개별학습과 협동 학습을 통하여 공동의 해결안을 마련하는 학습 방법이다 [1]. 이에 컴퓨터 분야에서도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PBL 교수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2][3][4]. | |
최근 대학교육은 어떤 요구를 받고 있는가? | 최근 대학교육은 이론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실제적이고 실무적인 교육으로의 전환을 요구받고 있다. 특히 컴퓨터 분야는 빠른 발전과 필수적인 협업 환경으로 인해 선진화된 교수법이 요구 된다고 할 수 있다. |
Barrows, H. S. (1985). How to design a problem-based curriculum for the preclinical years. New York: Springer Pub.
이경미 (2012). 문제중심학습 기반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2), 29-37.
국가직무능력표준, Retrieved December 15, 2016, from http://www.ncs.go.kr/
주인중, 조정윤, 임경범 (201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의 현안 및 정책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기초능력 평가 영역, Retrieved December 15, 2016, from http://www.ncs.go.kr/onspec/writeeval/jobBasCompeEvalArea.do
김희수 (2012). 대학의 교과목을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진로교육연구, 25(1), 73-89.
주현재, 김현우 (2016). 전문대학에서의 NCS 직업기초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 S 보건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38(3), 327-358.
정철영, 나승일, 김종우, 정상직, 허영준 (2002). 전문대학에서의 직업기초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 우송공업대학을 중심으로.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논문집, 3(4), 825-852.
신승훈, 김충호 (2012). 식음료실무관련과목의 문제중심학습 적용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향상효과 - 대구지역 Y 대학교 식음료조리 계열 재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8(2), 131-161.
김정호, 김대들, 이병욱 (2016). 기계설계 과목에 적용한 문제중심학습(PBL)이 특성화고 교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6(3), 156-174.
박동열, 이성덕, 김종오, 조경희, 강경심, 박윤희, 김대영 (2006). 실업계 고등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의 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4), 63-87.
김은지, 이재경 (2017). K-CESA를 활용한 핵심역량분석 및 비교과 프로그램 제안: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제3회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 논문집, 143-162.
대학생 핵심역량진단, Retrieved December 15, 2016, from http://www.k-cesa.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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