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에서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적용 연구 I - 설계 모형 적용과 성찰일지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PBL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 Course Developing and Analysis of Self-Reflective Journal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4, 2017년, pp.321 - 340  

강지혜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문헌정보학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모형을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실제 강의실 현장에서 적용한 뒤 학생들이 느끼는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 분석을 통하여 문제해결 방안 초안을 작성하였다.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시나리오 수정하는 단계를 거쳤다. 문제는 분석단계활동(요구분석, PBL 수업적합성 판단, 내용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PBL 운영환경 결정, PBL 수업형태 결정)과 설계단계활동(문제상황설계, 학습자원설계, 문제해결과정촉진설계, 운영전략설계, 평가설계, PBL 운영환경설계)을 통해 도출되었다. 초기 설정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1차 문제상황 수업을 진행한 뒤 학습자들의 성찰일지를 통해 문제중심학습의 결과를 일차적으로 분석하였다. 학습자들의 성찰일지를 통해 연구자는 첫번째 PBL 문제상황에서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이 증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의 방법이 고안/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문제 상황 수업 후 교육 효과를 분석하고 수정사항을 수렴한 연구 결과는 교과설계의 2차 수정 및 보완에 활용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PBL 모델 개발 사례를 소개하여 향후 후속 수업적용과 연구를 기대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teaching model applying a problem-based learning model and to analyze the educational benefits that students felt. This study initiated a problem-based learning model from an analysis of existing studies. Through the consultation of experts, the scenario wa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이 의미하는 것은? 최근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을 포함한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그동안 인간이 담당하던 중급 수준의 숙련이 필요한 반복 업무까지 기술이 대체하고 있다. 이른바 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이라고 일컫는,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된 시대가 시작되었다. 아직 새로운 산업혁명이 어떻게 구체화될지, 과연 인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지, 부정적으로 작용할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시대를 살아나갈 인재들에게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역량과 생존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은 명백하다.
문헌정보학의 특징은? 문헌정보학은 대표적인 실용학문으로, 학문의 이론을 바로 현장에 접목된다. 최근 문헌정보학계에서도 산업의 변화에 발맞춘 예비 정보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에 현장 전문가 멘토링 등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었다(노영희 2017).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인류가 직면한 과제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이라고 일컫는,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된 시대가 시작되었다. 아직 새로운 산업혁명이 어떻게 구체화될지, 과연 인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지, 부정적으로 작용할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시대를 살아나갈 인재들에게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역량과 생존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은 명백하다.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는 글로벌 경제에서 새로운 학생들이 성공하는 비전으로 ‘21세기 학습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2017; 이하 ‘P21'이라고 함).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김종백. 2004.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과제와 대안의 모색. 교육심리연구, 18(1): 59-74. Kim, J. 2004. "Practical issues and searching for solutions in Problem-Based Learning as a constructive learning mode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59-74. 

  2. 김진형. 2016.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STSS 지속가능과학회 학술대회, 21-29. Kim, J. H. 2016.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ducation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conference of the Sustainability Science Society, 21-29. 

  3. 김현정. 2017. 문헌정보학 교육에서 프로젝트기반학습이 협력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1(2): 95-116. Kim, H. 2017. "The effects of project-based learning on self-efficacy for group work in LIS education: A cast stu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2): 95-116. 

  4. 나지연, 정현미. 2012. 대학수업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설계모형 개발. 열린교육연구, 20(3): 111-140. Na, J. and H. Chung. 2012. "Development of a PBL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3): 111-140. 

  5. 노영희. 2017. 도서관 및 유관기관 취업 사서의 고용실태 조사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8(1): 43-75. Noh, Y. 2017. "A Study on Cognitive Survey for Employment Prospect of Library and Related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1): 43-75. 

  6. 박선옥. 2016. 문제중심학습 PBL 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설계 연구. 어문론집, 65: 187-213. Park, S.-o. 2016. "A Study on a University Writing Class Design that Utilizes Problem-based LearningPBL." The Journal of Language & Literature, 65: 187-213. 

  7. 박은경. 2003. 의학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의 역할에 관한 평가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Park, E. K. 2003. A Study on the Tutor Role in Problem-based Learning for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8. 이정미. 2013. 문헌정보학 교육에서 문제기반학습법 적용이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인지적?동기적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4): 103-124. Lee, J.-M. 2013.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in LIS education: Based on cognitive and motivational compon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103-124. 

  9. 장정아. 2006. PBL 문제 개발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열린교육연구, 14: 65-92. Jang, J.-A. 2006. "A Case Study of Problem Design Process for PBL."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4(1): 65-92. 

  10. 조연순, 우재경. 2003. 문제중심학습PBL의 이론적 기초: 지식관과 교육적 가치. 교육학연구, 41(3): 571-600. Cho, Y., and J.-K. Woo. 2003. "The View of Knowledge and Educational Values in the Problem-Bas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3): 571-600. 

  11. 최미화. 2017. 회계학 교육에서의 PBL(Problem-Based Learning) 방식 적용사례. 재무와회계정보저널, 17(2): 47-78. Choi, M.-H. 2017. "Problem-based learning as a teaching method in accounting education." Journal Finance and Accounting Information, 17(2): 47-78. 

  12. 최정임, 장경원. 2015. PBL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Choi, J-I. and K.-W. Chang. 2015. Teaching with PBL. Seoul: Hakjisa 

  13. 한승희. 2008. 문헌정보학 교육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이 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81-101. Han, S.-H. 2008. "The Effects of the Project-Based Learning on LIS Education: Focused on Students'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81-101. 

  14. Angell, K. and K. Boss. 2016. "Adapting the Amazing Library Race: Using problem-based learning in library orientations." College & Undergraduate Libraries, 23: 44-55. 

  15. Barrows, HS. 1986. "A taxonomy of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Medical education, 20: 481-486. 

  16. Carvalho, A. 2016. "The impact of PBL on transferable skills development in management education."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53(1): 35-47. 

  17. Cunningham, D. and T. Duffy. 1996. "Constructivism: Implications for the design and delivery of instruction."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51: 170-198. 

  18. Hazrati, H. and V. Z. Gavgani. 2016. "Which levels of education in medical sciences utilize most the Problem Based Learning? - A citation analysis study." Library Philosophy & Practice, 1-16. 

  19. Hines, E. and S. Hines. 2012. "Faculty and Librarian Collaboration on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Library Innovation, 3(2): 18-32. 

  20. Hmelo-Silver, C.E. and H. S. Barrows. 2006. "Goals and strategies of a problem-based learning facilitator."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1(1): 4. 

  21.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2017. The 4Cs Research Series. [online]. [cited 2017. 11.27]. . 

  22. Pietikainen, V., T. Kortelainen, and P. Siklander. 2017. "Public librarians as partners in problem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a case study in Finland." Information Research, 22(2): 1-19. 

  23. Roberts, L. 2017. "Research in the Real World: Improving Adult Learners Web Search and Evaluation Skills through Motivational Desig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8(4): 527-551. 

  24. Savin-Baden, M. and C. H. Major. 2004. Foundations of problem-based learning. New York: Graw-Hill Education. 

  25. Walther, J. H. 2016. "Teaching ethical dilemmas in LIS coursework." Bottom Line: Managing Library Finances, 29(3): 180-190. 

  26. Weiss, R. E. 2003. "Designing problems to promote higher-order thinking."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2003(95): 25-31. 

  27. Yin, R. K. 2013.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London: Sage public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