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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91-5wt.%Sn 마그네슘 합금의 열처리의 특성
Heat Treatment of AZ91-5wt.%Sn Magnesium Alloy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7 no.1, 2017년, pp.14 - 20  

김대환 (경상대학교 재료공정융합공학과) ,  임수근 (경상대학교 재료공정융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crostructure, electrical conductivity and hardness variation of an AZ91-5wt%Sn Mg alloy sample during a solid-solution and aging heat treatment were instigated by optical microscopy,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X-ray diffraction and by Rockwell hardness techniques in this study. The XRD re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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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대형부품으로 확대 적용 시 부품의 특성 향상을 위한 열처리 냉각 조건에 따른 치수 변형 등의 열처리 결함 등을 우려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부품으로 주로 적용되고 있는 상용의 AZ91D 합금과 이에 5wt.%Sn을 첨가하여 합금의 열처리 및 냉각 조건에 의한 미세조직 및 경도 변화에 대해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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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슘 합금에 Sn을 첨가하면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가? 이러한 마그네슘 합금은 부품의 경량화를 위한 소재로서 적용하기 위한 많이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낮은 성형성, 특유의 표면 부식성, 그리고 고온에서의 낮은 기계적 특성의 이유로 자동차의 해드 램프, 시트 프레임, 스티어링 휠 등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다[1,6,7]. 이 때문에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려는 많은 연구들 진행되고 있고[8,9] 이 중 Sn의 첨가는 알루미늄을 포함하는 마그네슘 합금에서 열적 특성을 저해하는 상(Mg17Al12)의 형성을 억제시키고 새로운 화합물(Mg2Sn)을 형성시킴으로써 마그네슘 합금의 내열 특성을 향상시키는 유효 첨가원소로 보고되고 있고 새로운 부품으로의 적용을 위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10]. 대부분 자동차 등 수송기기의 경량화를 위한 부품으로 적용된 마그네슘 합금은 Mg-Al계 합금으로 이 중 AZ91 합금은 다른 마그네슘 합금에 비해 주조성 및 상온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여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상용합금으로서 주로 다이캐스팅에 의해 부품을 제조되고 있다.
마그네슘 합금이 부품의 경량화를 위한 소재로서 적용하기 위한 많이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자동차의 해드 램프, 시트 프레임, 스티어링 휠 등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 등 수송기기 분야에서는 연비향상에 따른 환경오염물질 배출감소를 위해 기존의 철계 및 알루미늄 소재가 주를 이루는 부품을 보다 경량화하기 위한 노력들이 급증 함에 따라 상용 구조용 금속소재 중 가장 가벼운 합금으로 마그네슘 및 그 합금은 수송기기 부품 산업에서의 차세대 경량소재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1-5]. 이러한 마그네슘 합금은 부품의 경량화를 위한 소재로서 적용하기 위한 많이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낮은 성형성, 특유의 표면 부식성, 그리고 고온에서의 낮은 기계적 특성의 이유로 자동차의 해드 램프, 시트 프레임, 스티어링 휠 등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다[1,6,7]. 이 때문에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려는 많은 연구들 진행되고 있고[8,9] 이 중 Sn의 첨가는 알루미늄을 포함하는 마그네슘 합금에서 열적 특성을 저해하는 상(Mg17Al12)의 형성을 억제시키고 새로운 화합물(Mg2Sn)을 형성시킴으로써 마그네슘 합금의 내열 특성을 향상시키는 유효 첨가원소로 보고되고 있고 새로운 부품으로의 적용을 위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10].
Mg-Al계 합금의 경우 알루미늄의 함유량이 6wt.%이상 첨가될 때,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이로 인해 대부분의 제품은 열처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Mg-Al계 합금의 경우 Al의 함유량이 6wt.%이상 첨가될 시 열처리에 의해 보다 높은 강도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고 최근에는 내열 특성 향상의 목적으로 Sn을 첨가시킴으로써 생성되는 상 및 열처리 특성 등을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1-14]. 그리고 대형부품으로 확대 적용 시 부품의 특성 향상을 위한 열처리 냉각 조건에 따른 치수 변형 등의 열처리 결함 등을 우려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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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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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 Cohen, G. R. Goren-Muginstein, S. Avraham, G. Dehm and M. Bamberger, "Magnesium Technology" (2004) 301-305. 

  18. Kang DH, Park SS and Kim NJ, Mater. Sci. Eng. A., "Development of creep resistant die cast Mg-Sn-Al-Si alloy", 413-414 (2005) 555-560. 

  19. Miyake. J., Ghosh. G. and Fine. M. E, Acta metallurgica et. materialia, "Electrical conductivity versus strength in a precipitation hardened alloy", 40, (1992) 733-741. 

  20. Park KH, M. S Thesis, Inha University,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Metallic hardening Mechanism and Electrical Conductivity in Cu-Ag alloys" (2012)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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