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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 - 11
이상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noise reduction quantities between before/after two-layer low noise pavement implementation using equivalent noise level analysis and to analyze the noise reduction effects of the two layer low noise pavement with a statistical method such as the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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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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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어떻게 구분됩니까? |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차량엔진소음, 공기저항소음, 그리고 타이어 마찰소음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실제 소음발생원인 중 약 60%가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이다(Kim, 2014). 이에 최근 들어 노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하여 저소음포장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도로구간이 도심지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 |
타이어/노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소음발생의 원리는 무엇입니까? | –에어펌핑음(air-pumping) : 타이어가 도로노면과 접촉했을 때, 타이어 트레드(tread)의 홈과 도로노면에 끼인 관 모양의 공기가 트레드 홈의 변형 및 진동으로 공명하면서 발생하는 소음 –타이어 가진음(source) : 타이어 트레드 부분이 도로노면과 충돌했을 때의 충격 때문에 타이어 측벽이 진동해서 발생하는 소음 –접지마찰음(horn effects) : 타이어와 도로노면이 접촉할 때의 충격음과 차량 제동 시 혹은 핸들 조작 시에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마찰음 | |
저소음포장은 무엇입니까? | 이에 최근 들어 노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하여 저소음포장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도로구간이 도심지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저소음포장은 다공성 재료를 이용하여 20% 정도의 공극률을 갖게 하는 포장으로 일반적인 아스팔트 포장의 공극률인 4%보다 공극률을 더 확보하여 소음원의 음압레벨을 저감하는 도로포장이다. 일반적인 저소음포장인 단층 저소음포장은 일반적인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소음저감효과가 높은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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